본문바로가기

대학생 재테크의 첫 걸음!! 주택청약 종합저축

작성일2010.08.08

이미지 갯수image 4

작성자 : 기자단

대학생 재테크의 첫 걸음!! 주택청약 종합저축

 

아직 젊은 대학생들에게 `주택청약종합저축`은 낯설게 다가올 것이다. 작년부터 뉴스로 화제거리가 되기도 하고, 정부가 장려하는 사업이라고는 하지만 딱히 당장에 필요성이 와 닿지도 않고 그 장점과 기능 또한 잘 모르는 것이 우리 대학생들의 대부분의 모습이다. 그렇다면 주택청약 종합저축이란 무엇인가.

 

 

`주택청약종합저축`이란 85㎡이하 공공주택에 청약도 가능하며 민간에서 공급하는 아파트도 청약할 수 있는 통장을 일컫는다. 즉, 청약통장을 이용하면서 특정 조건을 만족하고 당첨이 되었을 때 정부로부터 아파트를 우선순위로 공급받을 수 있게 해주는 통장을 말한다. 처음 이 통장은 서민주거안정을 위한 정부의 기금확보를 위해 등장하였다.

 

 

 

이전부터 `주택청약저축`을 비롯하여 `주택청약예금`, `주택청약부금` 등이 운용되어오긴 했지만, 비효율적인 제도 운영으로 인해 청약저축 가입자가 감소하자 정부는 국민주택기금 재원의 부족 등 기금확보에 어려움이 생겼다. 이를 보고만 있을 수는 없었기 때문에 자금 이탈의 방지를 막고자 정부가 청약 기회를 확대시켜 만든 것이 `주택청약종합저축`이다.

 

 

청약통장은 납입 횟수가 많을수록 청약기회가 확대되기 때문에 20대 초반인 대학생 때부터 장래 내 집을 마련하기위해 통장 하나씩을 일찍이 준비하는게 큰 도움이 된다. 아직은 가정을 꾸릴 나이가 아니기 때문에 당장에 주택의 필요성을 느낄 수는 없지만, 가정을 꾸릴 즈음 통장 관리를 잘 해왔다면 필요할 때에 1순위로 주택청약을 받을 수 있어 통장의 큰 이점을 남길 수 있다.

 

 

하지만 대학생인 우리에게 주택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것만으로는 크게 와 닿는 것이 없을 수도 있다. 이런 우리들에게 `주택청약종합저축`이 가지고 있는 또 하나의 장점은 바로 금리이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자체적으로 웬만한 시중금리보다 높은 금리를 보이기 때문에 금리가 높은 예금통장과 같이 활용할 수도 있다. 신한은행의 한 차장은 "은행의 어느 상품에도 이런 금리조건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이렇게 높은 이자율로 운용할 수 있는 것은 정부상품이기 때문에 가능한 겁니다."라며 "대학생이라면 나중에 졸업하고 가정을 꾸릴 때 즈음을 생각해서라도 통장 하나씩은 만들어 놓으면 정말 도움이 될 통장입니다."라고 그 필요성 역설하기도 하였다.(주택청약종합저축의 적용금리는 가입일로부터 1년 미만 2.5%, 1~2년 3.5%, 2년 이상 가입한 경우는 4.5%를 적용)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총 5개은행(우리,농협,기업은행,신한,하나)에서 만들 수 있으며, 정부에서 운용하는 것이므로 은행별 금리 차이는 없다. 그러므로 본인이 이용하기 편리한 은행을 하나 택해서 만들 수 있다. 복잡한 가입조건은 없어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통장 하나씩은 손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통장을 만드는 데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가입자격 및 금액 : 주택 소유, 연령 관계없이 1인 1계좌, 매달 2만~50만원 납입가능)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