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대학생 재테크의 첫 걸음!! 주택청약 종합저축

작성일2010.08.08

이미지 갯수image 4

작성자 : 기자단

대학생 재테크의 첫 걸음!! 주택청약 종합저축

 

아직 젊은 대학생들에게 `주택청약종합저축`은 낯설게 다가올 것이다. 작년부터 뉴스로 화제거리가 되기도 하고, 정부가 장려하는 사업이라고는 하지만 딱히 당장에 필요성이 와 닿지도 않고 그 장점과 기능 또한 잘 모르는 것이 우리 대학생들의 대부분의 모습이다. 그렇다면 주택청약 종합저축이란 무엇인가.

 

 

`주택청약종합저축`이란 85㎡이하 공공주택에 청약도 가능하며 민간에서 공급하는 아파트도 청약할 수 있는 통장을 일컫는다. 즉, 청약통장을 이용하면서 특정 조건을 만족하고 당첨이 되었을 때 정부로부터 아파트를 우선순위로 공급받을 수 있게 해주는 통장을 말한다. 처음 이 통장은 서민주거안정을 위한 정부의 기금확보를 위해 등장하였다.

 

 

 

이전부터 `주택청약저축`을 비롯하여 `주택청약예금`, `주택청약부금` 등이 운용되어오긴 했지만, 비효율적인 제도 운영으로 인해 청약저축 가입자가 감소하자 정부는 국민주택기금 재원의 부족 등 기금확보에 어려움이 생겼다. 이를 보고만 있을 수는 없었기 때문에 자금 이탈의 방지를 막고자 정부가 청약 기회를 확대시켜 만든 것이 `주택청약종합저축`이다.

 

 

청약통장은 납입 횟수가 많을수록 청약기회가 확대되기 때문에 20대 초반인 대학생 때부터 장래 내 집을 마련하기위해 통장 하나씩을 일찍이 준비하는게 큰 도움이 된다. 아직은 가정을 꾸릴 나이가 아니기 때문에 당장에 주택의 필요성을 느낄 수는 없지만, 가정을 꾸릴 즈음 통장 관리를 잘 해왔다면 필요할 때에 1순위로 주택청약을 받을 수 있어 통장의 큰 이점을 남길 수 있다.

 

 

하지만 대학생인 우리에게 주택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것만으로는 크게 와 닿는 것이 없을 수도 있다. 이런 우리들에게 `주택청약종합저축`이 가지고 있는 또 하나의 장점은 바로 금리이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자체적으로 웬만한 시중금리보다 높은 금리를 보이기 때문에 금리가 높은 예금통장과 같이 활용할 수도 있다. 신한은행의 한 차장은 "은행의 어느 상품에도 이런 금리조건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이렇게 높은 이자율로 운용할 수 있는 것은 정부상품이기 때문에 가능한 겁니다."라며 "대학생이라면 나중에 졸업하고 가정을 꾸릴 때 즈음을 생각해서라도 통장 하나씩은 만들어 놓으면 정말 도움이 될 통장입니다."라고 그 필요성 역설하기도 하였다.(주택청약종합저축의 적용금리는 가입일로부터 1년 미만 2.5%, 1~2년 3.5%, 2년 이상 가입한 경우는 4.5%를 적용)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총 5개은행(우리,농협,기업은행,신한,하나)에서 만들 수 있으며, 정부에서 운용하는 것이므로 은행별 금리 차이는 없다. 그러므로 본인이 이용하기 편리한 은행을 하나 택해서 만들 수 있다. 복잡한 가입조건은 없어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통장 하나씩은 손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통장을 만드는 데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가입자격 및 금액 : 주택 소유, 연령 관계없이 1인 1계좌, 매달 2만~50만원 납입가능)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