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CPL 필터란 ?

작성일2010.09.15

이미지 갯수image 6

작성자 : 기자단

CPL필터는 흔히 편광필터라고 한다.

 

PLPolarized Light 약자로서 우리말로 하면 `편광(偏光)`이라는 뜻이다.

CPL필터란 AF카메라에서 간혹 초점을 제대로 잡지 못하는 현상을 고치기 위해 만든 Circular Polarized Light필터이다.

 

 

 

 

왼쪽에 보이는 UV필터는 우리가 흔히 렌즈에 사용하는 필터로 렌즈 보호와 자외선만 흡수하고 가시광선을 투과하는 필터이다. 오른쪽에 보이는 것이 CPL필터인데 다른필터와 달리 필터 앞부분이 회전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앞쪽 필터를 회전시켜 빛의 반사를 차단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뷰파인더를 보면서 천천히 돌려보면 그 원리와 효과를 바로 알 수 있다.

 

 

하늘사진을 촬영할때에도 도움이 많이 된다. 하늘을 더욱 파랗게 찍을 수 있도록 할 수 있는것이 CPL필터이다. 이 필터의 기능은 사물의 난반사 또는 반사되는 빛을 길러주는 것이다. 본래의 색을 찾거나, 강조하고자 할 때 쓰일 수 있다.

 

 

이외에도 쓰일 수 있는 용도는 다양하다. 일단 표면의 반사를 제거한다는 기복적인 기능으로 인해 수면의 반사도 없앨 수 있으며, 반사되어 보이는 물체와 대략 90도 정도의 각에 있는 걸들이 사라지게 할 수 있다.

 

 

단점이 있다면 광각렌즈에 CPL필터를 사용 할 경우 위에 사진과 같이 이미지의 주변부가 검게 가려지는 현상이 생기는데 이것을 비네팅 현상이라고 한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