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똑똑한 치아관리로 건강한 치아만들어 보아요!!

작성일2010.09.26

이미지 갯수image 1

작성자 : 기자단

 

 

 

 

 

 

똑똑한 치아관리로 건강한 치아만들어 보아요!!

 

 


1. 올바른 칫솔질 방법




하나. 부위에 따라 칫솔질 순서


보통 칫솔질 순서없이 무조건 꼼꼼히 닦기만 해도 된다고 생각하지만 부위에 따라 칫솔질 해야하는 순서가 있습니다.


그 순서는

아랫니 안쪽 →  윗니 안쪽 → 아랫니, 윗니 바깥쪽 → 씹는 면



칫솔질 순서에 따르는 것은 닦기 불편했던 치아 안쪽면부터 닦아야 효율적인 칫솔질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치약의 효과가 떨어진 다음 치아 안쪽 면을 닦으면 치태제거에 효과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둘. 위 아래의 앞니 안쪽도 잊지말고 닦아야합니다.


간혹 앞니 바깥쪽은 꼼꼼히 닦는데 앞니 안쪽을 닦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앞니 안쪽도 꼼꼼히 닦아 주어야 합니다.

특히 아래 앞니 안쪽에는 치석이 생기기 쉬우므로 잊지 말고 닦아주세요.



셋. 칫솔질은 최대한 부드럽게~


칫솔을 약 45도 정도로 기울여서 잇몸쪽에서 치아쪽으로 손목의 스냅을 사용하여 가볍게 닦아줍니다. 치아는 칫솔모에 의해 쉽게 손상될 수 있으니 박박 닦아낸다는 느낌으로 칫솔질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치아가 마모되지 않도록 최대한 부드럽게 칫솔질을 해야합니다.



넷. 칫솔질은 각 부위별로 10회 이상을 해줘야 찌꺼기가 깨끗하게 닦입니다.

 


다섯. 구취예방을 위해 혀는 반드시 닦습니다.

 

구취의 주요 원인은 혀에 있습니다. 치아보다 혀에 더 많은 세균이 남아있기 때문에 칫솔질 할때 혀는 반드시 닦아야 합니다. 특히 혀의 맨 안쪽 중앙 부위를 꼼꼼히 닦아야 구취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여섯. 치약을 깨끗이 헹구어야

 

치아를 꼼꼼히 닦는것도 중요하지만 입안을 깨끗이 헹구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칫솔질 후의 치약은 세균 번식의 원인이므로 10번 이상 깨끗한 물로 헹구어내어야 합니다.



일곱. 치아와 잇몸사이 찌꺼기 완전 제거!

 

혹시 치아와 잇몸사이에 남아있을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기 위해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사용합니다.



여덟. 취침 전 칫솔질은 꼭!


잠을 자는 동안에는 구강 내의 세균을 없애주는 침이 거의 분비되지 않기 때문에 세균이 치아에 달라붙게 됩니다. 그래서 자기 전에 이를 닦지 않으면 충치가 더 쉽게 생기게 됩니다.

 

 

 

 

2. 치아건강을 위한 습관




하나. 물을 자주 마십니다.


구강 내의 온도가 올라가면 마르게 되는데 구강 내가 마른상태가 되면 세균의 번식이 활발해집니다. 그것을 막기 위해서 물을 자주마셔 구강 내가 마르지 않도록 합니다.



둘. 치실, 치간칫솔을 꼭 사용하세요.


치실은 칫솔질로도 미처 닦지 못한 치아 사이의 찌꺼기들을 제거해냅니다. 치실 사용시 뽀드득 소리가 날 때까지 사용해야 깨끗이 치아 닦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셋. 흡연은 삼가합니다.


흡연은 구강암의 주요 유발인자입니다. 비흡연자에 비해 흡연자는 치주염에 걸릴 확률이 평균 4배정도 높습니다. 또한 담배의 주성분인 니코틴과 타르는 치아와 잇몸의 색을 변색시킵니다.



넷. 끈적끈적한 음식은 피하고, 적당히 딱딱한 음식을 씹어줍니다.


점성이 있는 끈적끈적한 음식은 충치의 원인입니다. 그러므로 초코렛이나 밀가루 음식, 과자, 엿, 캐러멜 등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치아건강에 좋습니다.

적당히 딱딱한 음식을 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매년 음력 1월 15일, 정월대보름이 되면 부럼을 깨무는 풍습이 있습니다.

이때, 부럼으로 사용되는 잣, 날밤, 호두, 은행, 땅콩 등과 같이 적당히 딱딱한 음식들은 치아를 튼튼하게 합니다.



다섯. 탄산음료를 마신 후에는 물로 입을 헹구어내야


탄산음료를 마신 직후 치아 건강을 위해 바로 칫솔질을 할 경우 치아를 더욱 부식시키기 때문에 반드시 물로 헹구어내야 합니다.



여섯. 식사 후 커피 대신 녹차를 마십니다.


요즘 식사 후 커피를 많이 마시는데 커피는 치아색의 변질과 입냄새를 악화시킵니다. 반면 녹차는 불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치아를 튼튼하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커피를 마시기보다는 녹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곱. 칫솔은 적어도 2-4주에 한번 새것으로 교체합니다.

 

칫솔을 장기간 사용하면 세균번식의 우려가 있으므로 2-4주에 한번씩 주기적으로 새것으로 교체해야합니다.



여덟. 외출시 양치도구를 가지고 다닙니다.


외출했을 경우 수시로 양치 할 수 있도록 양치도구를 챙겨다닙니다.

 

 

 





3. 치아에 좋은 음식 BEST 4




하나. 과일과 채소


당근, 오이, 시금치 등과 같이 섬유질이 함유된 과일이나 채소는 치아에 붙어 있는 플라그를 닦아냅니다.

이러한 점에서 육류를 구어 먹을 때 쌈을 싸먹는 것은 치아에 붙은 음식찌꺼기를 닦아내는 작용을 합니다.



둘. 우유, 치즈


우유나 치즈는 칼슘 뿐만아니라 무기질, 담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여 구강 내 침분비를 촉진시킴으로써 세균을 없애는 역할을 합니다.




셋. 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은 불소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치아를 단단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넷. 미역, 다시마, 파래 등 해조류


미역, 다시마 같은 해조류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치아에 좋은 음식입니다.

 

 

 


 

 


4. 건강한 치아 Q&A

 



Q. 유치일 때는 치아가 썩어도 상관없다


A. 유치는 영구치가 날 자리를 확보해줍니다. 만약 이런 기능을 하는 유치가 썩어 영구치 자리를 확보 못할 경우 치아의 교합이 엉망이 됩니다. 교합이 엉망이 되면 그만큼 영구치의 충치와 잇몸질환까지 생길 수 있으니 유치도 잘 관리 해야합니다.




Q. 스케일링을 하는 것은 치아에 좋지 않다

 

A. 스케일링은 치아의 치석을 제거해주는 치료입니다. 많은 양의 치석을 방치했을 경우 잇몸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년에 한번정도는 스케일링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Q. 사랑니 발치 후 유의사항


A. 하루동안은 담배를 피우지 않아야 합니다.

    일주일간은 순을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가급적 무리한 운동은 피하여야 합니다.

    발치한 날은 목욕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취침시 베개를 높이 베고 자며, 머리를 낮추는 자세는 좋지 않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