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Key West에서 만난, 미국의 최남단 지점 (The Southernmost Point)

작성일2010.10.25

이미지 갯수image 5

작성자 : 기자단

 

 

 

 

 

  미국 플리다 마이애미에서 부터 시작되는 Florida Keys의 끝자락에 위치한 미국 최남단 섬이자 도시인 Key West. 1700여개의 크고 작은 섬을 가로지르며 32개의 섬을 잇는 42개의 다리를 건너야만 다다를 수 있는 곳. 헤밍웨이가 그토록 사랑했던 그의 숨결이 살아숨쉬는 곳. 대한민국 면적의 98배에 달하는 미국의 최남단 지점으로 지금 떠나본다.

 

  키웨스트(Keywest)는 스페인인들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는데, 이는 1822년 미국령이 되면서 미국의 최고 남부지점으로 자리잡았다. 이후 1938년 마이애미로 부터 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세계적인 리조트 지역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수많은 크루즈 선들의 선착장으로도 이용되고 있고 매년 수 십만명의 관광객이 이 곳을 찾는다. 캐리비안해의 중심에 있는 키웨스트는 서쪽으로 멕시코, 동쪽으로 바하마, 남쪽으로 쿠바와 인접해있다. 특히 최남단 지점에서는 쿠바의 하바나와 불과 160Km(약 90마일) 떨어져 있다.

 

 

 

 

 

  미국의 느낌과 함께 스페인 풍의 느낌을 가지고 있는 키웨스트를 만나기 위해하루에서 수많은 관광객들이 키웨스트를 찾는다. 보통 성수기는 12월에서 4월말 정도까지인데 겨울에도 수영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따뜻하며 일년 내내 기후가 좋다. 이 거대한 나라, 미국의 최남단 지점을 보기 위해 비행기와 차량, 그리고 크루즈로 미국인들뿐만 아니라 전세계 각국의 관광객들이 몰려온다.

 

  멋진 해변가와 다양한 해양 레포츠 즐길 수 있는 키웨스트이지만, <노인과 바다>,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등으로 알려진 어니스트 헤밍웨이이의 자취를 느껴볼 것을 추천한다. 키웨스트에 그가 머문것은 8년밖에 되지 않지만 그가 쓴 작품중 70%는 이곳에서 집필하였다고 하니, 키웨스트가 얼마나 그의 작품생활에 큰 영향을 미쳤는지 짐작할 수 있다. 

 

 

최남단으로 가는 길에 미국 최남단 선착장과 키웨스트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물로 꼽히는 SouthernmostHouse를 들러보자.

  

 

  화이트헤드 스트리트(Whitehead St.)의 가장 남쪽에 위치한 미국 최남단 지점으로 가는 길은 언제나 사진을 찍으려는 사람들로 북적댄다. 종모양의 건축물에는 쿠바까지 90마일이라는 정보와 미국 최남단을 알리는 글자가 적혀있다. 키웨스트에서 쿠바까지의 약 90마일은 키웨스트에서 플로리다 반도로 돌아가는 거리보다 가깝다고 한다. 이 특별한 표식 앞에서 사진을 찍기위해 관광객들은 줄을 서서 자신의 순서를 기다린다.

 

 

 

Southernmost point의 표식과 사진을 찍기위해 기다리는 관광객들

 

  본래 스페인의 영토였던 키웨스트는 Cayo Hueso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던 1821년 12월 존 시몬톤이 2000달러에 이 섬을 스페인으로 부터 매입하였고, 그 다음해에 미국 영토로 기록되었다. 현재 키웨스트는 미국의 어떤 곳보다 허리케인에 민감한 지역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1846년에 찾아온 초강력 허리케인은 수 많은 인명피해를 낳았고 키웨스트를 아무것도 없는 폐허로 만들어 버렸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억은 주민들이 평소에도 재난에 철저히 대비하게끔 하는 역할을 했다. 

 

  키웨스트는 단순히 미국의 최남단이라는 의미만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유명한 미국인들이 자연과 어울리는 모습을 느낄 수 있고, 다양한 문화의 균형잡힌 조화를 이곳에서 느낄 수 있다. 아놀드 슈왈츠제네거가 주연한 영화 "트루 앤 라이즈"의 하이라이트 신에서와 같이 키웨스트의 세븐마일스 브릿지를 신나게 달려 미국의 최남단으로 떠나가보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