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겨울대비, 감기예방법!

작성일2010.11.20

이미지 갯수image 8

작성자 : 기자단

 

 이미 몇몇 지역에서는 첫 눈도 내렸다고 하죠 추운 날씨의 상징처럼 느껴지는 수능시험도 얼마 전에 지나갔습니다. 이제 점점 더 추워질 일만 남은 날씨. 이렇게 추워지는 날씨 속에서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감기가 아닐까요 요즘 신종플루의 위협이 다시 찾아오면서 감기에 대한 위험성도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쉽게 찾아오지만 그만큼 쉽게 떠나가지는 않는 감기. 지금부터 감기를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감기(感氣)는 주로 바이러스로 말미암아 걸리는 호흡기 계통의 병으로 보통 코가 막히고 열이 나며 머리가 아픈 질병입니다. 감기의 원인은 여러 종류의 바이러스 ·세균에 의한 감염, 한랭이나 먼지 등의 자극, 체온분포의 불균형, 알레르기원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 중 한 가지만이 원인이 되는 감기는 적고, 대부분은 한랭이나 먼지의 자극, 체온분포의 불균형 등이 유인(誘因)이 되어 바이러스의 감염이 일어나 주된 역할을 한다는 것이 연구결과 밝혀졌다고 합니다. ([출처] 감기의 원인 | 네이버 백과사전) 원인이 많은 만큼 명확한 치료법도 나와 있지 않은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수칙들을 지켜야 할까요

 손은 우리 몸에서 가장 세균이 많은 곳 중에 하나입니다. 그만큼 손에 묻어있는 세균들로 인해 바이러스에 의한 감기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니 외출 후에는 손을 꼭 씻어서 바이러스에 의한 감기감염의 위험을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조한 환경에서는 먼지가 많아집니다. 그 때문에 감기에 걸리기도 더욱 쉬워지죠. 몸에 수분이 부족한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므로 감기에 걸리기 쉬운 계절일수록 가습기를 틀거나 실내에 빨래를 널어놓는 등의 방법으로 실내습도를 높이고, 물을 자주 마셔야합니다.

 비타민이 많은 과일이나 음식은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비타민C는 항산화작용을 해서 면역력을 높여주고 감기의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비타민C는 감기에 걸리지 않았을 때에 감기예방에도 도움을 주지만, 약한 정도의 감기에 걸렸을 때 더욱 쉽게 낫게 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간단한 세 가지 수칙만 지켜도 감기에 걸릴 확률이 많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그런데 혹시 이미 감기에 걸려버렸다면 약을 먹는 방법 이외에 감기를 더 빨리 낫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차 한 잔을 마셔보는 것은 어떨까요

 

많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감기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차를 몇 가지 소개하겠습니다.

 

모과차 : 목감기나 기침을 심하게 하는 경우에 효과가 좋다.

계피차 : 오한, 몸살감기에 땀을 내주는 효과가 있다.

유자차 : 목, 기침, 몸살감기에 효과적이다.

생강차 :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뛰어나며 오한이나 두통에 효과적이다.

진피차 (감귤껍질차) : 기침 감기에 효과적이다.

 

 

찬바람이 부는 겨울,

따뜻한 차 한 잔 마시고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