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너 정말 웃는거냐?" 스마일마스크 신드롬

작성일2010.11.20

이미지 갯수image 5

작성자 : 기자단

 

  평소에 성격 좋기로 소문이 난 A군. 그는 최근 고민이 생겼다. 평소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그였지만 남모르게 화가 나는 경우가 많고 감정을 표현하고 싶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는 이미지를 위해 평소 마음에 스트레스를 담아두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그는 식욕도 떨어지고 의욕도 없지만 여전히 그는 많은 사람들 앞에서 웃는다. 사람들은 그의 밝은 모습 덕분에 주변 동료들은 이러한 고민에 대해서 전혀 알아차릴 수 없었다. 그는 심지어 최근 위험한 생각까지 종종하고 있다.

 

  스마일 마스크 신드롬은 현대인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외적으로 드러나는 것이 중요한 현대 사회에서 일어나는 마음의 병이다. 특히 고도로 발전된 사회에서 서비스업 종사자에게 나타는 증후군이며 이후 계속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 심각한 우울증으로도 발전될 수도 있다. 얼굴로는 미소를 짓지만 그러한 행동 때문에 마음속 에서는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증상은 또한 알코올 중독으로도 나타나기도 하며 많은 연예인들이 겪고 있으며 그러한 증상은 극단적인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TV정보 프로그램에서는 개그맨 3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24명(80%)의 이러한 증상을 경험했다고 답했다. 또한 최근에는 20대들의 70%가 경험해 본적이 있다고 조사되었다. 이들이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 것은 사회의 원만한 관계 유지를 위한 것으로 정작 본인이 이러한 증상임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 자가진단 테스트(KBS2 비타민 제공)

http://www.kbs.co.kr/2tv/enter/vitamin/selftest/smile/index.html

 

 

기사 작성자의 결과 진단

 

 

 

 

1. 검은깨, 호두 등과 같은 견과류

- 견과류는 스트레스로 인해 흩어진 기운을 갈무리 해준다.

 

2. 대추, 꿀 등 자연스런 단 맛을 내는 식품

- 단 맛의 식품은 장부와 심신의 긴장을 풀어준다.

 

3. 씀바귀와 같은 쓴맛의 채소

- 쓴맛은 분노로 인해 생긴 화를 내린다.

 

4. 메밀, 녹두처럼 해독작용이 있는 식품

- 해독 작용이 있는 식품은 스트레스로 인해 생긴 병리적인 산물을 없애주는 작용을 한다.

 

단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해서 지나치게 단 것을 섭취하면 속이 더부룩해지고 당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인 경우에는 설탕을 과량 섭취하면 우울증이 악화되므로 단 것은 피해야 한다.

(뉴스위크가 선정한 스트레스를 이기는 100가지 방법 중)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