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사람들은 왜 애플에 열광하는가?

작성일2010.12.30

이미지 갯수image 4

작성자 : 기자단

 

요즘은 정말 애플이 대세라는 생각이 든다.  주위 사람들을 둘러보더라도 아이폰, 아이팟 터치, 맥북, 아이패드 등을 가지고 다니는 사람을 쉽게 볼 수 있으니 말이다. 애플이 실생활에 미치고 있는 영향력은 정말 대단하다. 이때문에 최근에는 우리가 애플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라는 생각을 가끔씩 하게 되는 것 같다.

 

 

디자인 - 애플의 혁신은 디자인 혁명이었다.

 

애플은 그 동안 수 많은 혁신을 이루어냈다. 애플은 컴퓨터로 개인용 컴퓨터 시장을 창조했으며 매킨토시로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의 새로운 장을 열었고 아이맥으로 USB와 WIFI같은 신기술을 대중화하였다. 아이팟과 아이튠스는 음악을 듣는 방법에 일대 혁명을 불러일으켰고 아이폰은 휴대폰을 재 발명해서 전세계 이동통신 시장에 새로운 빅뱅을 불러오고 있다. 아이패드 역시 컴퓨터업계그런데 이러한 애플은 디자인을 통해서도 업계 전체에 강한 충격파를 선사했다. 아이폰이 처음 한국에 들어온 후 심플한 디자인으로 한국 사람들을 사로잡았다. 기존 삼성 애니콜과 LG 싸이언에 비해 깔끔하고 신선한 디자인으로 인기몰이를 했다.

 

신비주의 - 애플의 신비주의와 홍보전략

 

애플은 모든 제품은 스티브잡스의 프리젠터에션에서 최초로 공개된다. 그만큼 철저한 보안 속에서 제품을 만들고 디자인 되어진다. 하지만 애플은 다른 기업들의 부품을 모아 새로운 제품을 만든다. 일반적으로 신비주의 컨셉을 가지고 제품을 만들어 낸다면 제품과 관련된 새로운 기술을 자체 개발하는 것이 맞지만 애플은 다르다. 그리고 애플은 항상 루머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주제를 던져주고 소비자들은 애플이 흘려보낸 소문을 가지고 여러가지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 인터넷을 통한 정보 이동은 공간과 시간을 초월하여 퍼져나간다. 이렇게 애플은 돈 한 푼 들이지 않고 항상 세계인들을 상대로 자신들의 제품을 홍보한다.

 

희소성 - 애플이 추구하는 희소성의 가치

 

사람의 심리에는 희소성 가치라는 것이 있다. 특히 대한민국 국민성격상 남들이 가지지 않은 무언가를 가졌다는 우월감은 굉장히 크다. 그래서 언제나 사람들은 한정품에 열광하고 그것을 가지기 위해 비용과 시간을 투자한다. 애플은 이러한 사람들의 심리를 교묘하게 이용한다. 일반적인 기업들은 제품 출시일전에 제품을 대량 생산하여 충분한 물량을 확보하고 일괄적으로 공급한다. 하지만 애플제품은 언제나 제품생산을 제한한다. 그리고 국가, 지역을 나누어 제한적으로 제품을 지급한다. 애플은 생산량을 조절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기대감과 소유하고 싶은 사람의 심리를 자극한다. 이를 통해 애플 제품에 관심이 없거나 지켜보기만 하던 소비자들도 예약판매가 매진됐고 물량 공급에 차질을 빚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면 `나도 대세를 따라야 하나` 등 애플을 안사면 도태되는 기분이 들게한다.

 

 




 

하지만 애플을 사용하는데에 있어서 불편한 점이 많다.  일단 독자적인 OS시스템으로 인해 윈도우만 사용했던 사람들에게는 불편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사이버결제와 플래쉬 그리고 액티스X등은 맥OS에서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이것이 개선된다면 매우 훌륭한 제품이 될것이라 생각된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