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 바다가 한 곳에! 강원도 속초여행!

작성일2011.01.17

산과 바다가 한 곳에! 강원도 속초여행!

산의 푸근함과 바다의 시원함을 동시에 느껴볼 수 있는 곳이 어디가 있을까 이번 기사에서는 이 둘 모두를 보고 즐길 수 있는 지역으로 속초를 소개하고자 한다. 볼거리뿐만 아니라 먹을거리도 많은 속초! 하루 동안 속초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

PM 12:00

▶ 안내도를 보는 학생들과 설악산 등반길

아침 일찍 설악산 관광 안내소에 전화를 걸어 설악산 등반을 안내받고 설악산에 도착했다. 설악산 안내도를 보며 비교적 오랜 시간을 소요하지 않는 흔들바위까지 등반하기로 결정했다.

▶ 흔들바위 계조암(상)과 흔들바위 앞에서 사진을 찍는 가족(하)

흔들바위는 움직이는 돌이라 하여 한 사람의 힘으로도 돌이 움직인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흔들바위에 도착하니 이미 많은 등산객이 휴식을 취하고 있었다. 마침 한 가족이 흔들바위 앞에서 다정히 사진 찍는 모습도 지켜볼 수 있었다.

비록 1월 달은 겨울날씨지만 서울에 비하자면 속초는 동해안에 위치해 비교적 시원한 날씨 속에서 등반을 할 수 있었다. 걸음걸이에 따라 다르겠지만 흔들바위까지는 왕복 2시간 가량 소요된다.

PM 3:00

▶ 아바이마을 길목과 단천식당의 전경 및 음식들

설악산 등반을 모두 마치고 택시를 타고 아바이마을에 도착했다. 아바이마을은 과거 인적이 매우 드문 곳이었으나, 전시에 함경도에서 내려온 피난민들이 거주하게 되면서 형성된 마을이다. 현재는 거주지로 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면서 많은 식당이 운영중이다.

아바이마을에는 몇 개의 잘 알려진 맛집이 있다. 그 중 단천식당은 40년 전통을 자랑하는 식당으로, 최근 KBS 프로그램 ‘1박2일’에 노출되면서 관광객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모듬순대는 아바이순대와 오징어순대가 절반씩 나오는 메뉴로, 아바이순대는 야채와 순대가 함께 버무려져 아주 부드럽고 담백한 맛을 자랑하는 단연 그 맛이 일품이다. 또한 최고의 맛을 자랑하는 오징어순대는 고소하면서 쫄깃하고 부드럽기까지 한 꽉 찬 맛을 느끼게 해준다. 이와 함께 고추기름이 혀 끝을 자극하는 아바이순대국밥도 따로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이다. 우선 먹어보면 다시 또 생각나는, 잊을 수 없는 음식들이다.

▶ 갯배 선착장 전경과 갯배를 운행하는 모습

아바이마을에서 식사를 마치고 다시 시내로 나가기 위해선 갯배를 이용하면 된다. 아바이마을의 상징물이기도 한 갯배는 한 때 실향민들의 아픔을 실어 날으던 아바이마을의 교통수단이다. 관광거리라기 보다는 주민들의 교통수단으로 이용되므로 가격은 200원으로 아주 저렴하게 이용 가능하다.

PM 4:45

▶ 동명항, 영금정, 등대, 속초관광수산시장

갯배를 타고 시내로 나와 바다를 보기위해 속초중앙시장을 거쳐 동명항에 도착했다. 동명항까지는 걸어서 20분 가량 소요된다.

동명항과 영금정을 모두 둘러보고 속초등대전망대로 향할까 하였으나, 빨간색 이쁜 등대가 있길래 계획을 바꿔 등대로 향했다.

PM 6:00

시원한 바람속에 바다구경을 모두 마치고 나서, 먹을거리를 장보기 위해 다시 속초중앙시장으로 돌아왔다. 속초중앙시장에는 맛집으로 유명한 몇 가게가 있는데, 그 중 만석 닭강정과 남포동 찹쌀호떡으로 메뉴를 정했다.

▶ 만석닭강정 가게 모습과 닭강정

만석 닭강정은 무려 7명 정도의 직원들이 가게를 운영하는데, 닭강정을 사러 올 때면 긴 줄 속에서 몇십분씩 대기하는 것이 통상의 모습이다. 뭔가 독특한 닭요리를 맛볼 수 있다는 만석 닭강정! 카레가 재료로 들어가는 것 같다는 것 외엔 정확히 알아낸 것이 없다.

▶ 남포동 찹쌀호떡 가게 모습과 호떡

닭강정 가게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남포동 찹쌀호떡집은 푸짐한 크기와 두께의 호떡을 맛볼 수 있다. 속도 알찬 것이 아주 달작지근한 꿀같은 호떡을 맛볼 수 있다.

이외에도 유람선, 바다낚시, 자전거하이킹 등등 수많은 관광거리와 축제들이 마련되어있다. 각종 사이트 뿐만 아니라 속초관광 안내 홈페이지(https://www.sokchotour.com/)에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번 겨울이 다 가기 전에 속초에 한 번쯤 다녀오는 것도 아주 좋은 추억거리가 될 거라 확신한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