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대학생 재테크 어렵지 않아!!

작성일2011.01.25

이미지 갯수image 3

작성자 : 기자단

아르바이트를 하는데도 돈이 모자라다고 용돈을 받아도 돈이 더 필요하다고 사회생활의 발판 종자돈이 없어서 걱정이라고

어느 대학생이든 마찬가지 일거라는 생각은 해서는 안 된다. 대학생도 이젠 재테크가 필요하다! 하지만 모든 대학생들의 재테크 방법이 같을 수 있을까 그 대답은 ‘아니.’이다.

돈을 불리기 위해서는 돈이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대학생이 돈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1. 각 학교의 장학금을 노려라.


장학금타기 어렵다고 모르시는 말씀!!! 제대로만 안다면 장학금 타는 것만큼 돈 벌기 쉬운 방법도 없을 것이다. 장학금은 성적 우수 장학금 외에도 성적 향상 장학금, 제2외국어 장학금, 봉사 장학금, 자격증 장학금, 해외 장학금, 직업 장학금, 총장 장학금, 동문회 장학금등 받을 수 있는 장학금의 종류가 엄청나다.

성적 향상 장학금은 성적이 전 학기보다 향상되었을 때 받을 수 있는 장학금이고, 제2외국어 장학금은 모국어 외에 다른 언어의 자격증이 있으면 조건이 충족된다. 봉사 장학금은 학기 중에 봉사시간이 많은 학생들을 뽑아 장학금을 주는 방식이며, 컴퓨터 능력 자격증이 있으면 받을 수 있는 자격증 장학금도 있다. 또한 공강 시간을 이용해 근로 장학금을 받는 학생들도 많다. 학기 초에는 매일매일 도서관에서 공부하겠다며 굳은 결심을 하지만 정신 차리고 보면 친구들과 카페, 당구장, 노래방을 헤매고 있는데 그 시간을 일을 해 돈을 버는 시간으로 만든다면 시간도 헛되이 보내지 않고 돈도 벌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리게 된다. 이런 장학금 외에도 자신의 각 학교의 특색을 살려 여러 장학금제도가 있으니 알고 있으면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그래도 역시 가장 기쁜 장학금은 성적 장학금이 아닐까 성적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팁을 적어본다.

성적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첫번째 팁은 출석을 잘하는 것이다. 대학생은 학교생활에 있어서 어느정도의 자율성이 주어진다. 자율성이 주어지는 만큼 수업시간에 빠지는 학생이 당연스럽게 늘게되는데 출석률 100%를 유지하기만 해도 중상이상의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두번째 팁은 과제 및 레포트를 주어진 기간내에 제출하는 것이다. 학기가 시작하자마자 과제를 주는 교수들이 많다. 학기초에는 자리를 잡느라 어려워하는 학생들때문에 주어진 기간내에 과제를 제출하지 못하는 학생이 있는데 아예 제출하지 않는 것보다는 기간내에 제출을 하면 점수가 깎이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을것이다. 마지막 팁으로는 도서관과 친하게 지내는 것이다. 대학생들은 수업사이사이에 공강시간이 많다. 어떤 학생은 밥을 먹는 시간으로, 어떤 학생은 취미생활을 하는 시간으로 활용하는데 그 시간을 도서관에서 지내면 어떨까 영어단어하나라도 도서관에서 외우는 습관을 들인다면 자연스레 장학금과도 가까워 질 수 있을 것이다.



2. 대학생일 때만 누릴 수 있는 여러 가지 특혜! 대외활동


장학금을 놓쳤다면 대학생활을 즐기면서 돈도 벌고 인맥도 넓힐 수 있는 대외활동은 어떨까 언제부턴가 많은 기업들이 대학생의 시각에서 보는 관점을 필요로 하기 시작했다. 대외활동의 종류에는 각종 은행의 홍보대사나 기업의 대학기자, 홍보단, 체험단 등 이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약간의 용돈을 매달 벌 수 있다는 점도 좋지만 이런 대외활동의 가장 큰 장점은 자신의 발전된 모습을 느낄 수 있다는 것과 인맥을 쌓을 수 있다는 점이 있다. 많은 것을 경험하고 배우면서 자신의 발전까지 느낄 수 있는 대외활동은 대학생들에게 추천 할만하다.



3. 돈을 열심히 모아도 어딘지 모르는 주머니 속 구멍으로 돈이 빠져나간다면!! 통장을 만들어라.


아르바이트를 시작하고 부모님께 용돈도 받는데 20대의 주머니는 항상 빈털터리이다. 주말마다, 방학 때마다 빠짐없이 아르바이트와 대외활동을 하는데도 새 학기를 시작한지 2달이 채 안됐는데 항상 적자가 난다면 통장을 만들어 매달 들어오는 용돈의 일부를 저금하는 습관을 들이면 어떨까 처음엔 힘들고 돈을 빼서 쓰고 싶다는 유혹도 이겨내기 힘들다. 하지만 어느 정도 돈이 쌓이면 통장에 따라 6개월에 한 번씩 이자가 붙는 재미도 쏠쏠하다.

목돈을 마련하고 싶다면 정기적금을 추천한다. 정기적금이란 일정 기간 동안 매월 일정한 금액을 내면 정해진 기간이 만료된 후에 계약된 금액을 환불받는 것이다. 주로 적은 돈으로 목돈을 마련하는 목적에 이용된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