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별들의 전쟁 UEFA챔피언스리그

작성일2011.03.14

이미지 갯수image 4

작성자 : 기자단

 

UEFA 챔피언스리그 공식마크

 

세계 최고의 축구 클럽들이 한곳에, 별들의 전쟁 UEFA챔피언스리그

대부분의 사람들은 축구를 생각하면 월드컵을 먼저 생각한다. 하지만 그보다 더 치열하고 수준 높은 경기가 치러지는 대회가 있다. 바로 최고의 축구 클럽을 뽑는 챔피언스리그이다.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아는 대회이다. 이 대회는 매년 1년 동안 조별예선과 토너먼트를 거쳐 우승팀을 뽑는다. 1년 동안 벌어지기 때문에 우승하기 위해서는 어느 대회보다도 힘들고 배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1955년부터 시작된 별들의 전쟁

UEFA챔피언스리그는 유럽축구연맹이 주관하는 클럽축구 대회로서 1955년 유럽 각국의 리그 우승팀들이 참가하는 대회로 창설되었다. 1955년 포르투갈의 리스본에서 `유러피언 챔피언스 클럽컵(European Champions Clubs` Cup)`이라는 명칭으로 첫 대회가 열린 뒤 `유러피언컵`으로 약칭되면서 1960년에 창설된 `UEFA컵 위너스컵` 대회, 1971년에 창설된 `UEFA컵` 대회와 더불어 유럽의 대표적 축구대회가 되었다.

2010-2011 시즌 현재 이 대회의 참가팀 수는 유럽축구연맹의 점수에 따라 각국의 축구협회별로 배정되어 1~3위의 협회는 4개 팀, 4~6위의 협회는 3개 팀, 7~15위의 협회는 2개 팀, 16위 이하의 협회는 1개 팀이 참가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스페인·잉글랜드·이탈리아는 각각 4개 팀, 프랑스·독일·러시아는 각각 3개 팀, 그리스·네덜란드·루마니아·벨기에·스코틀랜드·우크라이나·체코·터키·포르투갈은 각각 2개 팀이 참가할 수 있고, 그밖에 자국 리그가 없는 리히텐슈타인을 제외한 16~53위의 37개 협회에서 각각 1개 팀이 참가하여 총 76개 팀이 경기를 치른다.

 

 

 

 

챔피언스리그가 사랑받는 이유

어느 대회가 낫다고 하는 것은 섣부르고 의미 없는 평가일지 모르겠지만 서두에서도 말했듯이 축구를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지고 보는 사람이라면 월드컵보다 챔피언스리그에 더 열광한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필자는 대표적인 이유는 2가지 정도라고 생각한다.

 첫째는 최고의 기량을 가진 선수들로 구성된 팀이 오랜 훈련과 전략 분석을 통해 최고의 경기를 펼친다. 월드컵의 경우 자신이 태어난 나라를 위해 뛰어야 하는 국가 대항전이기에 한명의 선수가 아무리 뛰어나도 실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그 단적인 예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서 지금까지 활약을 하고 있는 라이언 긱스는 자신의 나라 웨일스가 전력이 약해 지금까지 한 번도 월드컵에 출전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챔피언스리그는 실력이 뛰어 나면 최고의 팀으로 이적을 하여 최고의 기량을 선보이게 된다. 그렇기에 실력이 뛰어난 모든 선수를 볼 수 있는 대회가 챔피언스리그이다.

 둘째는 1년이라는 긴 대회기간이다. 월드컵의 경우에는 조별예선을 거치기는 하지만 16강부터는 단판으로 이루어진다. 그렇기에 실수나 운이 좋아서 전력적으로 열세해도 이기는 경우가 많이 생긴다. 하지만 챔피언스리그 같은 경우에는 1년이라는 긴 기간 동안 대회를 하고 경기 방식도 결승전을 제외한 경기를 최소 2번의 경기를 펼쳐서 운보다는 실력으로 승패를 가린다.

 

 

부활을 꿈꾸는 레알마드리드와 작년의 준우승에 그친 바이에른 뮌헨

(출처 챔피언스리그 공식 사이트)

 

 

 

어느 때보다 치열한 10~11시즌

이번 시즌은 지난 몇 년간 벌어진 시즌보다 치열하다. 지난 몇 년간의 부진을 씻기 위해서 호나우두, 카카 등의 영입과 무링요를 새롭게 지휘봉을 잡게 한 레알마드리드, 작년에 우승을 한 인터밀란, 작년 2연패에 실패한 사실상 최강 클럽팀이라고 불리는 바로셀로나 등과 같은 전통적 강호와 신흥 강호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토트넘과 독일의 강자 샬케04 등 어느 대회보다 기량이 상향 평준화되어 매 경기 막상막하의 전력을 보여주고 있다. 그렇기에 이번 대회에서 우승하는 팀은 최강의 팀이라고 해도 그 누구도 반박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번 대회는 어느 대회보다 팬들이 열광할 수 있는 대회가 될 것이다.

 

사실상 최강의 팀 바르셀로나와 상향평준화를 이끌고 있는 샬케04

(출처 챔피언스리그 공식 사이트)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