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facebook 마케팅, 더 넓게 더 빠르게!

작성일2011.06.21

이미지 갯수image 14

작성자 : 기자단

 

 

마크 주커버그의 페이스북 창업이야기를 다룬 영화 ‘social network'

 

 

페이스북의 시작 

페이스북(facebook)은 하버드대학교의 학생 마크 주커버그가 2학년 때, 하버드 대학생들의 소셜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는 일념 하에 페이스메시(Facemash)’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를 처음 시작했다. 그 뒤 200424일에 학교 기숙사에서 사이트를 개설하며 창업하였고, ‘더페이스북(TheFaceBook)’이라는 이름으로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하버드 학생들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제한된 사이트였으나 하버드 재학생 절반 이상이 가입한 뒤, 스탠포드·컬롬비아·예일대학교 학생들도 곧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개설 두 달 만에 MIT·보스톤·노스이스턴 대학교와 모든 아이비리그까지 확장되었다.

 

세계로 퍼져 나가는 페이스북 시장

페이스북은 2008년부터 말부터 세계 최대의 SNS 사이트였던 마이스페이스(MySpace)를 따돌리고 SNS 분야 선두주자로 나섰고, 20099월 가입자 수 총 3억 명을 돌파하였다. 현재, ‘세계 모든 사람들을 연결시키겠다.’는 목표를 지닌 페이스북의 자체 통계에 따르면 가입자의 70%는 미국이 아닌 다른 국가에 거주하는 사람들로 나타났다.

 

        ▲ 창문에 알고리즘을 적고 있는 마크 주커버그의 친구, 왈도 세브린.

 

 

 

 

엄청난 성장세의 한국 페이스북 시장

이렇듯 세계에 엄청난 영향력을 펼치고 있는 페이스북.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 20112월 통계에 따르면 세계 인구 6억 명이 페이스북을 이용하고 있으며, 한국 페이스북 시장은 47% 성장세라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성장세를 통해 페이스북은 한국의 SNS 시장을 빠르게 차지해가는 중이다. 아래 그래프는 한국 페이스북 시장을 나타낸 6월 현재 통계 자료이다.

 

 

우리나라는 6월 현재 페이스북 가입자 수 3,664,920명으로, 전체 인구 중 7.94%가 페이스북을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출처: socialbakers.com)

 

색이 진해질수록 빠른 성장세를 나타낸다. 우리나라는 페이스북 가입자 수 6개월 간 46.92%라는 성장세를 기록했다. (출처: socialbakers.com)

 

연령대 별로 분석한 우리나라 페이스북 가입자 수. 25~34세 그룹이 37%로 가장 많고, 18~24세 그룹이 그 뒤를 잇고 있다. (출처: socialbakers.com)

 

 

 

이렇듯 페이스북 시대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요즘. 이제 페이스북은 기업, 정부, 조직 등의 마케팅 채널의 일환으로도 자리잡고 있다. 오늘날 SNS 세계 최강자, 페이스북은 통해 세계 각지의 유저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이끌어가고, 기업의 제품 및 브랜드 이미지를 가장 빠르고 쉽게 홍보하기에 적합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페이스북 팬 수 세계 1, Coca Cola

일 평균 Fan 증가 수만 약 633,000명을 기록하는 코카 콜라는 가장 성공적인 페이스북 마케팅으로 손꼽힌다. 기업 페이스북 게시판에 올리는 메시지 당 평균 약 1,180여 개의 댓글이 등록된다고 한다. 특히, ‘당신은 콜라 안에서 수영하는 것을 꿈꿔본 적이 있나요라는 메시지에는 6,199개의 댓글을 기록하기도 했다.

 

Expedition 206: 전 세계 206개국을 돌며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인터뷰 영상을 소개한다.

 

 

대한민국 국민기업, 현대자동차의 페이스북

현대자동차(www.facebook.com/Hyundai/)165,577(2011621일 현재)의 팬을 보유하고 있다. 앞으로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을 주름잡을 현대자동차는 페이스북 마케팅에서도 글로벌하고, 자유로운 운영방침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사진첩에는 전 세계 어디에서든 누구나 현대자동차와 함께 찍은 사진을 사진첩에 등록할 수 있으며 이는 직접적인 광고 만큼의 홍보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현대자동차 그랜져TG 미국 수출용 Azera와 함께 사진을 찍은 한 미국인.

 

현대자동차 페이스북 계정에는 단순 기능뿐만 아니라 퀴즈, 새로운 브랜드 홍보, 자동차 보증서 등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성공적인 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 마케팅 전문가 로힛 바르기바는 회사와 제품이 인격을 가지기 위해 필요한 세 가지를 다음과 같이 말한다.

 

#1. 온라인이지만 사람 냄새가 나야한다.

진짜 사람처럼 말하는 것은 쉽지만 진짜 사람처럼 쓰는 것은 정말 어렵다. 기업은 온라인이라는 제약을 뚫고 소비자에게 더욱 성공적으로 다가가기위해서 입으로 말하는 것처럼글을 게시해야 한다

 

#2.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신뢰성을 확보해야한다.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는 브랜드와 관련된 게시물에 반응하는 것은 쉽지만, 단기간에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얻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기업브랜드와 직접적으로 거의 관련 없는 링크도 활발하게 공유하고, 사회적인 이슈에도 참여하면서 신뢰감을 형성해 나가야 한다.

 

#3. 책임을 분산시키고 팀 차원에서 노력을 기울여야한다.

여러 명의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자와 담당자를 두어야 한다. 게시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한 객관적인 척도를 만들고, 게시물에 대한 책임감을 심어준다. , 회사의 전체 소셜 미디어 관련 업무를 단 한 사람의 손에 맡기지 않음으로써 좀 더 공정하고 객관적인 브랜드 이미지에 기여한다.

 

 

 

- 영현대 글로벌 대학생 기자단 7기 취재 기자 김슬기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