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중국 여행 할 때 후회하지 않을 숙소 팁

작성일2011.06.24

이미지 갯수image 10

작성자 : 기자단

몸과 마음을 압박하던 기말고사도 끝났고 이젠 종강하여 즐거운 방학이 시작되었다. 방학이 시작될 때쯤 다들 이번 방학을 어떻게 보낼까에 대해 고민하곤 한다. 영어 공부를 해서 토익 점수를 쌓는다든지, 국토대장정 같은 대외활동에 참여 한다든지, 알바를 해서 돈을 번다든지 등 각자 나름대로의 하고 싶은 것이 있을 것이다. 그 중 많은 학생들이 하고 싶어하는 것이 바로 여행이다. 하지만 동시에 많은 학생들이 하고 싶어하지만 쉽게 하지 못하는 것 중 하나이기도 하다. 며칠 동안 여행을 할 만큼 긴 시간을 내기 힘들 뿐 만 아니라 여행 비용도 한두 푼 드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중국 같은 경우는 우리나라와 가까운데다가 물가 또한 저렴해서 사람들이 많이 가는 해외 여행지 중 하나이다. 하지만 아무리 물가가 싸다고 해도 해외 여행인 만큼 필요한 비용이 만만치 않다. 그렇다면 여기서 중국 여행을 저렴하게 가는 팁을 하나 제공하자면 바로 숙소이다. 사실 중국어를 할 줄 아는 사람이 아닌 이상 따로 숙소를 알아보기는 힘들고, 그저 국제 호텔 예약사이트에서 예약할 수 밖에 없다. 물론 호텔도 찾아보면 저렴한 곳이 있긴 하지만, 저렴한 만큼 역이나 공항에서 멀다든지, 시설이 좋지 않다든지 등의 나름의 이유가 있다. 그렇다면 위에서 언급한 숙소의 팁은 무엇일까 정답은 유스호스텔이다.

 

 

유스호스텔은 젊은이의 집이라는 뜻으로 여행을 하려는 청소년들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간소하면서도 깨끗한 숙박시설이다. 유스호스텔이라는 숙박 시설이 우리나라에선 그리 보편화 되지 않았기 때문에 다소 생소하게 들릴 수 있다. 그렇지만 사실 중국뿐 만 아니고 다른 서양 국가에서도 유스호스텔 문화가 많이 발달되어 있으며, 호텔만큼 많은 사람들이 찾는 숙박 시설 중 하나이다.

 

유스호스텔에도 다른 숙박시설과 마찬가지로 1인실, 2인실, 4인실 등의 일반적인 방이 있다. 하지만 유스호스텔 만의 독특한 점이 있다면 바로 도미토리이다. 도미토리 룸은 6인실 혹은 8인실 정도 되는 방에서 서로 알지 못하는 여행객들끼리 함께 숙박을 하는 형식이다. 주로 2층 침대로 되어있으며, 공용 화장실과 공용 샤워실을 이용해야 한다. 얼핏 들으면 거부감이 들을 수도 있으나 막상 묵어보면 딱히 불편한 점 없이 재미있는 경험이 될 수 있다. 원래 도미토리 룸은 남녀 상관 없이 같은 방에서 묵기도 하는데, 그 점이 불편하다면 남성용 방과 여성용 방을 분리해 놓은 곳도 많으므로 그런 유스호스텔에서 묵으면 된다.

 

 

 

 

1. 가격이 저렴하다

 도미토리 6인실 혹은 8인실의 경우 중국 돈으로 30위안에서 50위안이면 충분하다. 우리나라 돈으로 치면 5000원에서 8500원 정도 하는 셈이다. 하루 밤에 이 정도면 정말 파격적인 가격이다. 유스호스텔의 가장 큰 경쟁력이자 많은 여행객들이 찾는 큰 이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도미토리 룸을 제외한 일반 1인실, 2인실 같은 방들은 호텔보다야 싸겠지만 그다지 저렴하진 않다.)

 

2. 청결함은 기본이고, 편안하고 아늑한 분위기이다

 위에서 저렴한 가격이 큰 경쟁력이라고 언급했지만, 가격만 싸다면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유스호스텔을 찾지는 않을 것이다. 가격은 싸지만 청결하고 시설도 잘 되어있다. 방 안은 물론이고 공용 화장실이나 샤워실 역시 깨끗하다. 또한 유스호스텔에는 다른 숙박 시설에서는 느낄 수 없는 유스호스텔 도미토리 특유의 아늑한 분위기가 있다. 도미토리 룸의 경우 비교적 많은 인원을 수용해야 하기 때문에 주로 2층 침대로 되어있는데, 침대마다 작은 전등이 달려있어 개인적인 일을 볼 수 있도록 되어있다. 하루 일정이 끝나고 숙소로 돌아와 어두컴컴한 방에서 전등을 키고 침대에 엎드려 일기를 쓰는 그 느낌은 정말 매력적이다!

 

3. 여행 정보가 많다

 이건 어느 숙박 시설이나 다 그러하겠지만 유스호스텔 역시 여행객들을 상대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투숙객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여행 정보가 많다. 그 지역의 관광지 정보와 날씨 정보는 물론이고, 근처 다른 지역으로 가는 버스 대절, 혹은 기차표 정보 및 대리 예매, 당일 패키지 여행 제공 등 다양한 서비스가 있다. 여행지에 관한 구체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4. 유스호스텔 안에서도 놀 수 있다

 대부분의 유스호스텔 안에는 유스호스텔 자제적으로 오락시설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방금 말한 오락시설이 오락기 가지고 뿅뿅 거리는 그런 오락은 절대 아니다. 유스호스텔 마다 다르긴 하지만 포켓볼, DVD감상은 기본적으로 다 갖추어져 있고, 어떤 곳들은 손으로 하는 축구 게임, 암벽등반, 기타 연주, 심지어 밴드 연주까지 할 수 있는 시설이 갖추어져 있는 곳도 있다. 물론 이 시설들은 투숙객들에게 전부 무료로 제공된다.

 

5. 여행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열정을 느낄 수 있다

도미토리의 특성상 가족 단위의 여행객이나, 비교적 나이가 있는 사람들은 잘 이용하지 않는다. 주로 젊은 나이의 여행객, 배낭 여행하는 사람들이 주로 찾는다. 카운터에서 키를 받아 방으로 올라가는 계단 벽면엔 수많은 여행객들이 남기고 간 낙서들이 가득하다. 이미 몇 년 전부터 쓰여진 그 발자취들에서 활력과 열정을 느낄 수 있고, 내가 정말 여행을 왔구나 라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된다.

 

 

 

중국에는 각 지역마다 유스호스텔이 있고, 전국적으로 그 수는 엄청나다. 그 유스호스텔들 중 대부분은 중국 국제 유스호스텔 연맹에 가입되어 있는 곳들이다. 물론 연맹에 가입 되어있다고 해서 좋은 유스호스텔이고, 가입 되어있지 않다고 해서 좋지 않은 유스호스텔이라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연맹에 가입되어 있으면 조금 더 믿을 만하고, 숙소 예약하는 것도 훨씬 수월하다.

 

위의 마크는 중국 국제 유스호스텔 연맹의 마크이다. 유스호스텔의 외부에 이 마크의 유무에 따라 연맹 가입 여부를 알 수 있다. 그리고 이 연맹에 가입되어 있다고 하면 유스호스텔 연맹 사이트에서 쉽게 예약 가능한 방의 여부 등의 예약 상황을 알 수 있고, 어렵지 않게 예약을 할 수 있다. 물론 영어 지원도 된다.

 

중국 국제 유스호스텔 연맹 : http://www.yhachina.com/

 

 

 모르는 사람하고 같은 방을 쓴다고 하면 짐의 보관과 도난에 대해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물론 개인 방을 쓸 때보다는 각별히 신경 써야 할 것이다. 하지만 모든 투숙객에게 캐리어까지 넣을 수 있는 크고 튼튼한 사물함과 자물쇠를 제공한다. 잘 활용한다면 크게 도난 당할 우려는 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또한 중국인들이 운영하는 숙박 업소이기 때문에 중국어를 못하는 사람은 직원들과의 의사소통은 어떻게 해야 하나 걱정이 될 것이다. 하지만 유스호스텔에서 일하는 모든 직원들은 영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국제 유스호스텔 연맹에 가입되어있는 유스호스텔은 보장 가능 하다.) 그러므로 도미토리 룸에서 묵는다고 해서 특별히 불편한 점은 없을 거라 생각한다.

 

 

가족 단위로 가는 여행이라면 유스호스텔 도미토리 룸을 추천하고 싶진 않다. 또한 모르는 사람하고 같은 방을 쓰게 될 경우 기상 시간, 취침 시간 등이 모두 다를 것이므로 예민한 사람들에게도 추천하지 않는다. 하지만 특별히 까다로운 부분이 없다면 적극 추천한다. 특히 6명이서 단체 여행을 갈 경우 6명이 방을 나눌 필요 없이 같은 방에서 잘 수 있다. 혹은 홀수로 가서 2명씩 방 나눠 쓰기 곤란한 경우에도 더할 나위 없다. 도미토리 특유의 아늑하면서도 활력 있는 분위기는 너무나도 매력적이어서 한 번 이용해보면 계속 찾게 될 것이다. 고민할 필요 없다. 중국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지금 당장 유스호스텔을 예약하러 가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