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저렴한 비용으로 폴라로이드 사진처럼 인화하는 방법

작성일2011.07.05

이미지 갯수image 23

작성자 : 기자단

 

 

 

 

 

1. 사진 준비하기

 

 

 

 

- 사진은 되도록 큰 사진일 수록 좋다.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모니터의 해상도와 출력 해상도가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2. 포토샵에서 사진 불러오기

 

 

 

 

- 상단메뉴 [File] → [Open]

 쉽게 접할 수 있는 문서편집기에서의 기본적인 메뉴얼과 거의 비슷하다.

 

 

 

 

 

3. 필름 느낌의 사진으로 보정하기, 레이어 하단의 아이콘 클릭

 

 

 

 

- 우측 레이어 팔레트 하단의 중앙 버튼 클릭

 폴라로이드 사진의 분위기 있는 색감은 사실 잘못된 노출에 의해 나타나는 것이다. 디지털 사진에서 의도적으로 밝기, 채도, 색감 등을 변화시켜주어 폴라로이드 사진의 느낌을 표현하게 해주는 색상 보정 메뉴들이다.

 

 

 

 

 

4. 컬러밸런스 조절하기

 

 

 

 

 

 

- 사진의 색상에서 어두운 영역, 중간 영역, 밝은 영역으로 구분이 되는데 어두운 영역인 [Shadows]와 중간 영역인 [Midtones]을 보기의 방향대로 조절을 해 색상을 조절해 보자.

 

 ※ 예제의 사진과 같은 값으로 조정을 했다고 해서 같은 느낌이 날 수 없다. 사진은 각각의 색상정보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값을 입력하기 보다는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조절하는 것이 좋다.

 

 

 

 

 

5. 채도 값 낮추기

 

 

 

 

- 채도값은 -30 에서 -50 까지 조절하는 것이 좋다. [Saturation]이 -100에 가까워 질수록 흑백사진이 된다.

 

 

 

 

 

6. 커브 값 조절하기

 

 

 

 

- 커브 메뉴는 주로 사진의 노출, 즉 밝기를 조절하며 위와 같이 양 꼭짓점을 조절하여 마치 노출 부족으로 찍힌 아날로그 사진의 느낌을 표현해 준다.

 

 

 

 

 

7. 다시 한 번 컬러 밸런스 값 조절하기

 

 

 

 

- 마지막으로 컬러 밸런스 값을 자신이 원하는 색상 값으로 조절하면 사진의 색감 조절은 끝난다.

 

 

 

 

 

 

<오른쪽 사진이 색상 보정을 마친 사진>

 

 

 

 

 

8. 사진 크기 수정하기,

 

 

 

 

 

 

- 상단메뉴 [Image] → [Image Size]

 폴라로이드 사진의 크기로 변환하는 작업이 중요하다. 폴라로이드 사진 틀 안의 실제 사진 크기는 가로 길이가 4.6cm 이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 Resolution(해상도)의 값을 300으로 변경해 주는 것. 

 디지털 사진을 불러왔을 때 기본적으로 72 값이 입력되어 있을 것이다. 그 이유는 모니터 상의 해상도가 72 값이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출력시 해상도는 300이 되어야 선명하게 출력이 가능하다.

 

 

 

 

 

9. 레이어 합치기

 

 

 

 

 

 

- [Ctrl]을 누른 상태에서 각각의 레이어들을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 상태로 만들어 준 다음단축키 [Ctrl] + [E] 를 눌러 레이어 합병.

 포토샵에서 사진의 색상 값을 수정하게 되면 각각의 레이어가 생긴다. 변경된 색상 값을 가진 한 장의 사진으로 합쳐야 쉽게 사진을 이동 시킬 수 있다.

 

 

 

 

 

10. 폴라로이드 사진 틀 만들기

 

 

 

 

 

 

- 상단메뉴 [File] → [New]

 폴라로이드 사진의 틀의 크기인 가로 5.4cm 세로 8.5cm, Resolution의 값을 300으로 흰 배경의 새로운 파일을 연다.

 

 

 

 

 

11. 사진 복사하여 이동하기

 

 

 

 

 

 

- 색상 보정을 한 사진으로 돌아와 단축키 [Ctrl] + [A]를 눌러 사진의 전체 영역을 선택한 다음 문서 편집기에서와 같이 [Ctrl] + [C]를 눌러 복사를 한다. 폴라로이드 사진 틀 크기의 새로 만든 파일로 다시 돌아와 [Ctrl] + [V]를 누르면 복사된 사진을 붙여넣기를 한다. 사진의 위치가 가운데로 맞춰지는데 폴라로이드 사진에서의 위치처럼 방향키를 사용하여 위쪽으로 이동을 시키면 완성된다.

 

 

 

 

 

12. 테두리 만들기

 

- 단축키 [Ctrl] + [A]를 눌러 사진의 전체 영역을 선택한 다음 상단메뉴의 [Edit] →  [Stroke]를 눌러 테두리를 1px로 넣어 준다.

 

 

 

<완성된 폴라로이드 사진>

 

 

 

 

 

12. 인화는 집에서 간편히

 

 

 

 

 

 

- 자와 칼을 이용하여 잘라내면 한 장의 폴라로이드 사진 완성!

 

 

 

 이와 같은 인화 방법을 이용하면 우선 가격이 저렴하다.

 시중에 판매하는 포토 용지의 경우 A4용지 크기(210mm×297mm)에 20장이 든 한 팩이 약 5,000원에서 7,000원 정도 한다. 잉크젯 컬러 프린터에는 모두 사용가능 하다. 폴라로이드 사진 크기(54mm×85mm)는 작기 때문에 A4 크기의 포토 용지 한 장에는 총 9장을 프린트할 수 있다. 한 장에 약 700~1,000원 가량하는 폴라로이드 사진을 약 30~40원의 가격으로 인화가 가능한 셈이다.

 

 또 내가 원하는 사진을 인화할 수 있다. 

 앞서 말한 것 처럼 폴라로이드 사진은 비싼 필름의 가격 때문에 한 장을 찍더라도 매우 조심하게 되지만 디지털 사진은 마음에 들 때까지 마음껏 찍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보정이 가능하다.

 마찬가지로 디지털 사진은 보정을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기 때문에 색 보정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효과들을 줄 수 있으며, 다양한 크기로 인화가능하다.

 

 

 

 

 

 

 

 물론 세상에 단 하나뿐인 사진이라는 희소성은 떨어질 수 있으나 비교적 많은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여름 방학. 소중한 사람들과 찍은 사진들, 혹은 여행지에서 찍은 아름다운 사진들을  컴퓨터에 보관만하지 말고 저렴한 가격으로 직접 인화해 보는 것이 어떨까.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