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환상의 섬, 거제도 당신을 그곳으로 초대합니다. - 먹을거리 편 -

작성일2011.07.20

이미지 갯수image 12

작성자 : 기자단

 

환상의 섬, 거제도로 떠나 봅시다. - 먹을거리편-

 

 쳇바퀴 돌아가 듯 매일 반복되는 일상, 도시의 빽빽한 빌딩 숲 속을 벗어나 새로운 하루를 맞이하기 위해 여행을 떠난다. 산 좋고 물 좋은 자연을 만나고, 도란도란 서로 이야기를 주고 받으며 함께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사람들이 있어 여행은 언제나 즐겁다.

 그러나 여행의 완벽한 즐거움을 누리기 해서는 자연과 사람만으로는 부족하다. ‘금강산도 식후경이라고 했고, ‘꽃구경도 식후사라 했다. 그렇다! 여행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그 여행지만의 먹거리이다. 상쾌한 자연, 함께여서 좋은 사람, 한 번 먹어보면 잊혀질 수 없는 그 음식이 있어야지만 비로소 인간의 오감을 모두 충족시키는 완벽한 여행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거제도는 거제도라는 지명에서 알 수 있듯이 섬이라는 지형조건 아래 싱싱한 해산물이 많이 잡힌다. 이렇게 잡은 싱싱한 해산물을 가지고 멍게성게비빔밥, 도다리 쑥국, 대구탕, 생선회 등 맛있는 음식을 맛볼 수 있다. 봄철에는 도다리 쑥국이 제철을 맞아 환상의 맛을 내고, 4~6월 사이에는 멍게, 성게가 잘 잡혀 멍게성게비빔밥을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다. 겨울철에는 물메기, 대구, 굴이 제철을 맞아 시원한 물메기탕과 대구탕, 바다내음이 가득한 굴 구이는 추운 겨울의 추위를 한 번에 날려버린다. 이렇게 거제 8는 거제도를 대표하는 향토음식들로, 거제도를 여행할 때 절대로 빠질 수 없는 먹거리이다.

 여기서 잠깐! 거제도에는 이렇게 맛있는 음식들이 많다고 하지만 여행을 온 사람들에게는 어느 음식점이 맛있는지,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거제도 속에서 숨겨진 맛집은 어디인지 정확한 정보를 얻기는 힘들다. 그래서! 환상의 섬, 거제도에서 인기 최고! 맛 최고의 진짜 집을 몇 군데 소개한다.

 

 

 

거제도에서 제일 유명한 집이 뭘까 하고 여기저기 인터넷 검색하고, 친구들에게 물어보고, 뭔가 거제도만의 특색있는 음식을 먹고 싶어하는 당신을 위한 거제도 맛집 백만석을 소개한다.

거제도 대표적 맛집 백만석은 거제도를 방문하는 많은 여행객들이 빼놓지 않고 방문하는 곳 중 하나이다. 각종 TV 프로그램, 신문기사에 수없이 소개되었고, 맛집 블로거, 사람들 사이의 입 소문 등으로 거제도에서 멍게 비빔밥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거제도 대표적인 맛집이다.

멍게 비빔밥이라고 하면 그냥 멍게를 그냥 밥에다가 비벼먹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백만석의 멍게 비빔밥은 매년 4~6월경에 살아있는 멍게를 구입, 멍게 속의 뻘을 제거하여 다진 멍게를 약간의 양념과 간으로 버무려 저온에서 반 숙성 시킨 다음 먹기 직전에 살짝 얼려 네모꼴로 된 멍게를 썰어 넣고 참기름, 깨소금, 김가루 등을 밥과 함께 쓱쓱 비벼먹는 특징이 있다.

 

 

이렇게 맛있는 멍게 비빔밥을 먹는데 또 한가지 맛있는 보너스가 주어진다. 바로 생선국, 지리라고 하는 것인데, 이것은 살아있는 생선을 가지고 생선국을 끓인 것인데 비린내가 전혀 없고 담백하고 개운한 맛이 일품이다. 지리는 보통 도다리, 노래미, 우럭으로 끓여지는데, 겨울에는 거제도 외포에서 잡은 대구와 물메기로 만든 지리를 맛볼 수 있다.

노란 멍게가 가득한 멍게 비빔밥과 시원 담백한 지리는 환상의 조합을 이루면서, 한 입 먹으면 절로 바다가 눈 앞에 펼쳐져 있는 듯한 바다의 시원 짭잘한 향이 입 안에 한 가득 퍼진다. 한 번 맛보면 절대 잊을 수 없는 거제도 백만석의 멍게 비빔밥, 강력추천이다.

<백만석, 경남 거제시 상동동 960, 055-636-3300>

 

 

 

문어, 오징어, 대합, 홍합, 맛조개, 새우, 게 등 이렇게 많은 해산물을 어느 세월에 다 먹어보나하고 걱정하는 당신을 위한 음식을 준비했다. 바로 푸른 바다와 함께 자라나는 싱싱한 해물들이 뚝배기 속에 가득 담긴 해물탕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남천해물전문점은 외부적으로 많이 알려지기 보다는 거제도 지역 사람들이 더 많이 찾는 숨겨진맛집이라고 할 수 있다. 먼저, 남천해물전문점을 방문하면 가게 바로 앞에 수족관에 살아 숨쉬는 싱싱한 해산물들을 만나볼 수 있다. 이렇게 남천해물전문점에서는 바다에서 방금 건져 올린듯하게 생생하게 살아있는 신선한 해산물을 가지고 만든 해물탕을 맛볼 수 있다는 점이 매우 매력적이다.

 

 

 

문어, 전복, 오징어, 새우 등 뚝배기에 한가득 담겨 나오는 푸짐한 해물은 쳐다보기만 해도 배가 부를 지경이다. 하지만 눈으로만 보고 있기만 해서는 배가 부를리 없는 법! 해물탕을 한 숟가락 떠먹어보면 시원얼큰하면서 개운한 국물을 맛볼 수 있다. 각 종 해산물에서 우러난 바다내음과 미나리의 싱그러운 향이 절로 어우러져 보다 깊고 상쾌한 국물 맛을 내는데, 해물탕 국물을 한 번 맛보면 그 맛을 쉽게 잊지 못할 것이다. 거기다 까먹고, 또 까먹어도 없어질 줄 모르는 푸짐한 해산물들은 차례차례 각종 해산물들의 맛의 향연을 즐길 수 있는 행복함과 골라먹는 있는 재미까지 선사한다.

 평소에 해산물을 좋아하고, 한번에 각 종 해산물을 맛보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하는 해물탕! 이 곳 남천해물전문점에서 해물탕을 한 번 맛본다면 다음에 또 찾아올 수 밖에 없는 즐거움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남천해물전문점, 거제시 고현동 819-9, 055-633-5862>

 

 

 

거제도에는 맛있는 음식점이 해산물 집 밖에 없나라고 생각하는 당신, 그런 당신을 위한 초특급 대박 숨겨진 맛집을 하나 알려드린다. 바로 충남식당의 내장국밥이다.

 

 

 

충남식당은 국밥을 매번 먹고 난 사람들도 다시 먹으려고 찾아오면 고현 시장의 골목골목 사이를 여러 번 왔다리~ 갔다리~ 해야지만 찾을 수 있을 만큼 찾기도 힘들고, 가게 크기 또한 아주 작은 가게이다. 그리고 메뉴라고는 내장국밥 하나밖에 없다.

 그러나 옛말에 진짜 맛있는 집은 시장 골목골목에 한가지 메뉴만 파는 곳이 진짜 맛있는 집이라고 들어보았는가 충남식당은 이러한 맛집의 요건을 모두 갖추고 있다. 이렇게 골목 구석에 찾기도 힘들고, 가게 크기도 작아서 가끔씩은 좁은 골목길에 서서 기다릴 때도 있고, 불친절하게 메뉴도 하나 밖에 없어 선택의 여지가 없지만 충남식당의 내장국밥에는 무슨 비밀이 숨어있을까

 

 

몇 시간을 우려내어 우유빛깔처럼 뽀얗고 진한 국물과 돼지 내장의 누린내가 전혀 나지 않는 부드러운 내장은 모든 이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국물의 진함은 어느 사골육수에 뒤지지 않고, 내장은 마치 입안에서 녹는듯한 부드러운 질감을 가지고 있다. 밑반찬으로는 깍두기, 양파, 땡초가 전부이지만 무시하면 안된다. 양파와 땡초는 국밥의 맛을 한층 더 맛있게 느낄 수 있게 도와주고, 깍두기 국물을 국밥에 넣어먹으면 또 색다른 맛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국밥은 양은 타의추종을 불허한다. 한 그릇 듬뿍 담긴 내장과 국물은 배가 불러터질 듯한 포만감과 함께 주인 아주머니와 시장사람들의 인심을 느낄 수 있다.

이렇게 골목구석에 위치한 좁은 가게이지만 국밥 한 그릇으로 언제나 사람들로 북적북적하고, 매일매일 치열하게 살고 있는 시장사람들의 생생한 모습이 더해져서 깊은 맛을 이루어내는 듯 하다. 아마 충남식당의 내장국밥을 먹어본다면 이제껏 맛있다고 먹었던 국밥들이 무색해질 만큼 환상적인 맛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다른 맛집들 보다 상대적으로 알려지기는 덜 했으나, 거제도 사람이라면 한 번이라도 가보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로 거제도 시민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는 거제도 숨겨진 진짜 대박 맛집’, ‘충남식당의 내장국밥! 안 먹어보면 후회할지도 모른다. 

 

<충남식당, 경남 거제시 고현동 98-27, 055-632-1332>

 

청정해역과 푸른 자연이 있는 ‘환상의 섬, 거제도’에서 좋은 사람과 함께 ‘환상의 맛’을 느끼며 추억의 서랍 속에 조그만하지만 아름다운 소중한 추억 하나 담아가길…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