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G마켓의 베스트셀러가 모여있는 이우도매시장을 가다.

작성일2011.08.03

이미지 갯수image 8

작성자 : 기자단

 

Do you like shopping 쇼핑을 좋아하세요 좀 더 값싼 가격으로 좋은 물건을 사려고 한다면 아무래도 이 곳 저 곳 발품을 팔러 다녀야하죠 한국인이라면 다 안다는 G마켓, 천원샵! 여기에서 가장 잘 팔리는 베스트셀러들이 OO에 있다! 누구나 한 번쯤은 가봤을 법도 한 동대문시장, 남대문시장, 그리고 온라인쇼핑몰! 그 외 많은 곳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MADE IN CHINA! 한국에 있는 중국산 제품들은 과연 어디서 들어오는 걸까요 그 곳은 바로 중국 이우(義烏)도매시장입니다.

 

 

 

 

절강성 항주(抗州)의 서남쪽에 위치한 이우(義烏)시에는 중국내의 모든 소상품(잡화)이 한 곳에 모여있는 가장 큰 도매시장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소상품이란 가방, 우산, 화장품, 완구, 양말, 속옷, 안경, 소형가전 등 일상생활에 사용되는 각종 제품을 일컬어 말합니다.

 

이우에서는 이러한 소상품들을 생산하고 판매되고 있으며 한마디로 ‘소상품의 천국’이라고 합니다. OECD에서 규정하는 생활용품의 숫자는 약 50만가지이며, 이 중에 32만여개의 제품이 중국 이우에서 생산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 세계로 수출까지 될 정도로 중국 이우는 단일시장 규모로는 세계 최대의 도매시장입니다. 시장이 있고 그 후에 도시가 있다는 말이 나올정도이니 이우시장의 크기는 대략 짐작 가능하시죠

 

 

 

가볍게 이우시장에 대해서 알았으니 안까지 구석구석 살펴볼까요

 

이우시장은 크게 4개의 District로 분리되어있고, 그 중에도 동일 아이템끼리 떨어져있음을 볼 수있습니다.

 

 

 

자신이 구입하고 싶은 품목이나 둘러보고 싶은 파트가 있다면 미리 위치를 파악해서 살펴보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단지 크기 때문에 맞습니다. 보통 한 층에 대략 3,000개의 가게가 있다고 합니다. 보통 한 건물이 4층으로 되어있고, District4개로 되어있으니깐계산이 되시나요

 

중국 대륙에서 가장 큰 소상품 도매시장인 만큼 가게 한 곳당 10초씩 둘러본다고 가정을 해봅시다! 이우시장의 모든 가게를 보려면 자그마치 일주일도 더 걸리는데우리에겐 그런 무한힘과 무한시간이 없잖아요. 자신이 원하는 곳만 콕! 찍어서 보는 센스가 필요 한 곳, 바로 이우시장입니다.

 

꽤 많은 시간을 투자했으나 늘 District 2에서만 멤돌았다는아니 갇혀있었다고 해야겠죠 하지만, 한 번 지나갔던 곳으로는 돌아 갈 수는 없었죠. (너무 큰 곳입니다.) 20대의 튼튼한 두 다리로 이 층 저 층 둘러 다녀도 한정된 시간동안에는 가능하지 않아서 그 대신에 District 2를 자세히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이우시장의 특별한 점, 그 첫번째.

     ‘나는 그 매장이 몇 점짜리 매장인지 안다…’

 

몇 점짜리냐고 요즘 TV에서는 오디션프로그램으로 지원자들에게 점수를 메기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죠. 이 곳도 예외는 아닙니다! 아주 큰 규모, 다양한 아이템으로 구성된 섹션, 구역마다 같은 아이템으로 가득 찬 건물들. 상인들은 어떻게 믿고 살까요 바로 매장에는 점수가 표기되어있어서 한 눈에 파악 할 수 있습니다. ‘Credit Booth’라고 별이 박혀있습니다. 가장 신용이 높은 매장은 별 4! 물론, Credit Booth가 없는 매장도 있습니다. 거래처를 정하는 것은 본인결정에 달려있겠죠

 

 

 

 

 

이우시장의 특별한 점, 그 두번째.

   ‘나는 그 매장이 어디에 있는지 안다…’

 

 

이렇게 큰 규모라면 당연히, 당연히 어느 곳에 무엇이 있고 저 곳에는 저런 물건이 있다는 것은 기본 아니야 라고 생각하세요 우리나라의 남대문, 동대문시장가면 굉장히 작은 유닛의 가게와 복잡하고 정신없다는 것을 느낄 수 있지만, 이 곳은 좀 더 체계적으로 같은 크기의 부스가 연결 되어있어서 각각의 일련번호만 가지고 있다면 가게 찾는 것은 식은 죽 먹기입니다.

 

출입구도 번호가 매겨져 있으며, 혹시 어디로 이동을 하기 위해 밖으로 나갔다가 그 위치로 다시 돌아오기 쉽다는 점! 마치 큰 축구장이나 야구장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우시장의 특별한 점, 그 세번째.

  ‘나는 한 아이템으로 가득 찬 곳을 본적이 없다.’

 

이 곳은 소상품을 판매하는 도매시장! 각 유닛부스마다 아이템이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District 2 미니 선풍기를 팔고 있는데, 이 곳으로 가면 가게가 선풍기로 가득 차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소상품 도.매.시.장 이라는 것 처럼 이 곳은 이렇게 한 아이템만 집중해서 파는 곳입니다. 우리가 매일 보는 노란 고무줄! 하나의 포댓자루에 고무줄만 있다고 생각해보세요. 얼마나 많은 양일까요 그리고  Vehicle 섹션으로 가니까 엄청난 자전거가 있었습니다. 심지어 마트에서만 볼 수 있 는 마트용 카트도 보입니다. 정말 없는 것이 없는 이 곳, 이우시장입니다.

 

 

 

이우시장의 특별한 점, 그 네번째.

  ‘여기는 한국매장도 있다.’

많은 한국 무역상들이 바다를 건너 이 곳에 와서 거래를 합니다. 중국제품을 수입하기도 하지만 한국의 여러 아이템을 가지고 와서 팔기도 합니다. 바로 그 곳인 한국상무관입니다. 우리가 보기에는 조금 촌스러워 보이는 핑크색 비단이불도 전시되어있고, 한국 연예인들이 하고 나온 악세사리들도 진열되어있어서 중국상인들의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보통 이 곳 한국관에 있는 사람들은 한국에서 넘어온 사업가 또는 조선족들도 많았습니다. (District 2 - 4F에 위치)

 

 

13억 인구가 사는 중국, 이 곳의 시장도 감히 크기를 장담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주어진 단 반나절으로 1/10만 보았다고 말을 해도 나 스스로 뿌듯할 거라고 생각되는 이우시장.

 

혹시 한국에 이러이러한 아이템이 있으면 잘 팔리겠는데~ 라고 생각되는 것이 있다면 이 곳에서 한 번 찾아보면 찾을 수 있을 겁니다. 만약! 없다면 없는 것은 이 곳에서 직접 바로 만들 수도 있다는 말이 전해지니 풍부한 상상력을 가지고 찾아가보세요.

 

가 여기서 본 신기한 제품은 바로 보온병였습니다. 흔한 보온병이라 말하지말라! 보통 보온병에 따뜻한 물을 넣어두어도 시간이 지나면 식기마련하지만 이 곳의 새로운 보온병은 USB칩을 꽂아 두면 물 온도가 50도선에서 유지가 된다는 것! 지금은 비록 여름이지만, 겨울에는 굉장히 아이템일 것 같지않나요

 

 

이렇듯, 대륙의 큰 시장에서 이리 뛰고 저리 뛰어 많은 것을 찾아 낼 수 있는 중국, 이우 소상품 도매시장입니다.

 

 

 

 

 ★중국 이우시장 가는방법! ★

 

① 상해를 거쳐서 가기

인천공항에서 상해까지 비행기로 이동(왕복 45만원~50만원 2011.08.05 현재)

상해에서 이우까지는 CRX특급열차 이용 (1등석 원화 2만원)

 

② 항주를 거쳐서 가기

인천공항에서 항주까지 비행기로 이동 (왕복 60만원 이상, 2011.08.05 현재)

항주에서 이우까지는 직행버스를 이용 (원화 1만원)

 - 항공료의 경우에는 시기를 잘 맞추면 저렴한 가격의 티켓을 구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중국 이우공항으로 연결되는 직행항공이 없기 때문에 상해, 항주를 거쳐가는 것을 추천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