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비현실적인 이미지의 매력, HDR의 세계

작성일2011.08.08

이미지 갯수image 19

작성자 : 기자단

 

 

 

사람의 눈은 사물의 어두운 곳과 밝은 곳을 함께 볼 수 있다. 이것을 Dynamic Range가 넓다고 말한다.

 

하지만, 카메라에서는 이미지를 촬영할 때 노출과 감도에 따라 표현할 수 있는 범위가 제한된다. 쉽게 이야기해서 메인사진에서 밝은 하늘에 노출을 맞추면 하늘을 제외한 성당 부분이 너무 어둡게 나와 볼 수 없게 되고, 어두운 성당 부분에 노출을 맞추면 하늘이 온통 하얗게 나와 볼 수 없게 된다.

 

그래서 HDR(High Dynamic Range) 이미지가 탄생했다. HDR 이미지는 암부와 하이라이트의 색정보를 모두 갖고 있는 사진이기 때문에 사람의 눈처럼 사물의 어두운 곳과 밝은 곳을 함게 표현할 수 있다.

 

자, 이론은 이정도면 충분하다. 이제 우리 손으로 직접 HDR 이미지를 만들어보자!

 

 

 

 

 

 

1. 사진 준비하기

 

 

 

- 귀여운 비둘기 녀석이 오늘의 주인공! (적정 노출인 원본을 준비한다.)

 

 

 

* 원래 HDR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삼각대를 이용해 같은 앵글로 고정된 물체를 각각 과소노출, 적정노출, 과다노출 시켜서 촬영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피사체가 나비나 비둘기처럼 움직이는 대상인 경우에는 포토샵을 이용해 노출을 조정하면 같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2. 포토샵에서 노출 조정하기

 

 

 

1. 포토샵에서 이미지를 불러온다.

2. CTRL+M 단축키를 누르면 Curves 메뉴가 나온다.

3. 마우스로 커브를 쥔 채로 움직여주면 이미지의 밝기 조절이 가능하다.

 

 

 

- 밝은 이미지, 정상 이미지(원본), 어두운 이미지 이렇게 3개의 파일을 만들어 보자! 위의 이미지처럼 만들었다면 성공

 

 

 

3. Photomatix Pro 프로그램 실행

 

프로그램 다운로드 : http://www.hdrsoft.com/download/win.html (공식홈페이지)

 

 

 

- 왼쪽 맨 위의 Load Bracketed Photos를 클릭한다.

 

 

 

- Browse를 눌러 아까 만들어둔 3개의 이미지를 불러온다.

 

 

 

- 이렇게 3가지 이미지가 합쳐져 HDR 이미지가 만들어진다!

 

 

 

- 별다른 버튼을 누를 필요없이 OK 클릭

 

 

 

- 역시 OK 클릭!

 

 

 

 - 드디어 3개의 이미지가 합쳐졌다. 아래쪽의 Preset Thumnails에서 효과를 선택해주고, 왼쪽의 바에서 수치를 조정해 자신의 입맛에 맞게 효과를 주자!

 

 

 

- 효과를 준 모습!

 

 

 

4. HDR 이미지 저장하기

 

 

 

- 왼쪽 아래 Process 버튼을 클릭하면 이미지가 나온다. 이때 화면 상단의 [File] - [Save As]를 눌러 이미지를 저장하면 된다.

 

 

- 비교해보자

가운데 적정 노출은 원본이다. 하지만 뭔가 부족한 느낌이다.

과다 노출된 사진은 모래와 잔디가 밝게 잘 나왔지만 비둘기의 몸통이 잘 안보인다.

과소 노출된 사진은 비둘기의 몸통은 잘 나왔지만 모래와 잔디는 너무 어둡다.

이런 경우 HDR 효과를 적용하면 일반적으로 카메라에서 표현하지 못하는 암부계조와 명부계조를 한 사진에 모두 담을 수 있다.

 

 

 

 

5. 알아두면 좋은 몇가지 팁

 

 

(1) RAW 파일로 촬영하자.

좋은 HDR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원본 이미지가 충분한 색정보를 갖춰야한다.

JPEG으로 촬영된 사진도 HDR 이미지를 만들 수 있긴 하지만 RAW 파일에 비해서 색정보가 부족하니, 이왕이면 RAW로 촬영하자.

 

 

(2) 삼각대를 쓰자.

동일한 구도의 노출만 다른 사진을 얻으려면 삼각대는 필수이다.

 

 

(2) 사진의 개수는 많을수록 유리하다.

3장의 이미지보다 5장 혹은 7장의 이미지가 더 많은 색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 좋은 HDR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여기서 이미지가 3장, 5장, 7장인 이유는 HDR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1(노출 부족), 0(적정 노출), +1(노출 과다)의 이미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5장인 경우 -2, -1, 0, +1, +2 이렇게 된다. -2와 -1의 차이, -1과 0의 차이를 1스텝이라고 하는데, 모든 이미지는 동일한 스텝차이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6. HDR 사진 작업으로 유명한 작가 Trey Ratcliff의 작품

(출처 http://stuckincustoms.smugmug.com)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