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버스 정류소는 시내에만 있는게 아니라, 고속도로 휴게소에도 있다! “고속버스 환승제도”

작성일2011.08.23

이미지 갯수image 6

작성자 : 기자단

버스 정류소는 시내에만 있는게 아니라, 고속도로 휴게소에도 있다! “고속버스 환승제도

 

 

 전국 구석구석을 빠르고 편하게 가려면 정답은 고속버스 환승!

           환승역(換乘驛)이라 함은 서로 다른 두 개 이상의 노선이 만나서, 다른 노선의 열차 혹은 버스로 갈아타는 것이 가능한 역을 뜻한다. 이 환승역이란 두 가지 이상의 철도 노선이 만나 다른 노선으로 환승이 가능한 역을 뜻하지만, 보다 넓은 의미로 다른 교통수단을 모두 포함하여 뜻하기도 한다. 이러한 환승역이 기차역에만 있을까 정답은 아니오. 환승역은 고속도로 휴게소에도 있다! 그것이 바로 고속버스 환승 정류소이다.

 

[고속버스 환승 고속버스 환승이 가능한 고속도로의 휴게소]

 

 

고속버스 환승 제도란

        고속버스 환승 제도란 국토해양부에서 추진한 사항으로 고속도로 휴게소에 환승 정류장을 설치하여 고속버스가 운행 도중에 들르는 중간 휴게소에 환승 정류장을 설치하여, 이용 승객이 다른 노선 고속버스를 탈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말한다. 이러한 고속버스 환승 제도 덕에 승객들은 이전보다 더 빠르게 전국 구석구석까지 닿을 수 있게 되었다.

 

[전국을 연결하는 고속버스망(출처: G뉴스플러스)]

 2011 8월 현재 고속버스 환승 제도시행 노선은 경부선, 영동선, 호남선이다. 이중 경부선은 선산휴게소, 호남선은 정안 휴게소, 영동선은 횡성 휴게소를 통하여 고속버스 환승이 가능하다.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2010 3 시범운영을 마치고 경부선에서도 전면 시행한 이후 하루 평균 500 이상이 꾸준히 이용하고 있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고속버스 환승제도시행, 서비스 개선, 홍보 강화 등의 영향으로 그간 감소하던 고속버스 승객도 전년 대비 늘었다고속버스 환승제도가 고속버스 이용의 새로운 형태로 성공적으로 정착할 것으로 보인다 말했다. 이러한 고속버스 환승제는 환승가능 노선의 경우 이용시간은 평균 29, 운행거리는 15 줄었으며, 요금도 1700 정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버스 운행 횟수는 그대로, But 운행 가능 노선은 Up!

[고속버스 환승을 위해 기다리는 정류소]

 고속버스 환승제도는 대도시-소도시간 교통편을 이용하는 승객들에게 특히 환영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인천-남원 구간을 이용하고자 하는 승객은 고속버스 환승제도가 생긴 이후, 훨씬 빠르고 편리하게 두 구간을 왕래할 수 있다. 이전에는 인천에서 남원에 가는 고속버스 운행횟수가 하루 3회에 불과하여 직행노선이 없는 기차나 시외버스도 없어 여러 불편을 감수하여야 했다. 제도 시행 전에는 두 구간을 이동하기 위해서 인천에서 전주까지 고속버스로 이동 후, 근처 시외버스터널에서 남원으로 가는 시외버스 이용해야 했지만, 환승제도 시행 이후 전주까지 필요 없이 고속도로 휴게소에 있는 고속버스 환승 정류소에서 고속버스를 갈아타면 이 전의 불편을 겪지 않고도 인천-남원 구간 이용이 가능해진 것이다.

 

 

아쉬움이 남는 인터넷 예약제

        이렇게 편리한 제도임에는 분명하지만, 개선해야 될 점도 보인다. 예를 들어 예매의 경우, 인터넷을 이용하여 몇 번의 클릭으로 표를 구매가 가능하다. 하지만, 고속버스 호남선은 이지티켓사이트에서, 경부선, 영동선 등은 코버스사이트에서 예매를 받고 있기 때문에 호남선-영동선 혹은 호남선-경부선으로 환승하고자 한다면 두 웹사이트에서 표를 따로 구매해야 한다. 이에 이지티켓 관계자는 양 사이트에서 노선별로 나누어 티켓을 관리하기 때문에 일어난 현상이다. 양 측이 협조하여 개선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앞으로 개선 의지를 보여 주었다. 또한 아쉽게도 설, 추석 등 명절기간에는 이용이 제한된다.명절 기간에는 출발지부터 고속버스가 만차가 되므로 환승서비스가 사실상 불가능하고, 좌석을 확보하려면 장시간 기다려야 하는 불편이 초래되는 것은 물론, 휴게소가 혼잡해 탑승 때 안전사고의 위험이 따를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기차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요금과 널찍한 좌석, 각각의 특색을 가진 고속도로 휴게소는 덤으로 즐기며 고속버스를 타고 훌쩍 떠나보는 것은 가족이나 연인, 친구들과 함께 나들이 하기에 더할 나위 없는 시원한 가을에 제격이 아닐까.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