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당신 지갑 속에 있는 만 원, 진짜입니까?

작성일2011.09.10

이미지 갯수image 11

작성자 : 기자단

 

 

 

 

 

 

위조지폐의 등장 

 우리가 의심없이 쓰고 있는 지폐. 그런데 손에 쥐고 있는 천 원, 만 원이 가짜라면

생각만 해도 아찔할 것이다. 지폐가 나오면서부터 위폐의 역사도 시작되었다고 볼 수도 있다. 다시 말해, 화폐의 역사는 정교한 지폐를 만들려는 중앙은행과 이를 위조하려는 위폐범 사이에 벌어지는 전쟁의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재는 상당히 교묘한 인쇄기술로 탄생한 위폐가 시장이 점점 많이 유통이 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우리는 자신이 '쓰는' 혹은 '쓰게 될' 화폐에 대해 적어도 점검해야하는 필요가 있다.

 

 

위조지폐, 무엇이 문제인가

 

 

 경제학적으로 설명한다면 통화량 증가로 인한 인플레이션 예상, 경제원리 파괴 등을 설명할 수 있다. 위조지폐라고 해서 경제적 영향만 받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인 초래되는 결과도 간과해서는 안된다. 예를 들어, 화폐거래에 있어 지폐에 대한 진짜냐, 가짜냐에 대한 지폐 검증에 대해 불신이 확산되어 거래에 마비가 된다든지, 그래서 이로인한 국가적 무역 거래량 감소, 환율 하락 뿐만 아니라 굳이 일을 하지 않아도 돈을 가질 수 있다는 생각에 일에 대한 의욕 감소 및 사회 범죄 증가 등의 문제를 짐작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들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상하기 때문에 사전에 막으려는 금융기관과 정부의 움직임이 강하다. 그래서 위조 지폐와 관련된 형벌은 매우 무겁다. 위폐에 대한 피해를 당하지 않고 건강한 화폐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진폐와 위폐를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가짜진짜 지폐 구별법

 

 

현금은 밝은 곳에서 주고 받기!

  

다량의 현금을 셀 때는 홀로그램이 있는 방향으로 넘기자!

심하게 손상된 지폐는 세심하게 살펴보기!

 

 

    진짜             가짜  

 

 

 

       

      

 숨은그림
- 모든 지폐의 앞면 왼쪽의 그림 없는 부분을 빛에 비추어 보면 숨어 있는 초상이
보인다.
- 숨은 그림의 초상은 오른쪽 초상인물을 마주보고 있다.

홀로그램
- 오천원권, 만원권은 조각형 홀로그램, 오만원권은 띠형 홀로그램이 부착되어 있는데 지폐를 기울이면 보는 각도에 따라 우리나라 지도, 태그과 액면숫자, 4괘가 번갈아 나타나다.

은선(입체형 부분노출은선, 숨은은선, 부분노출은선)
- 오만원권은 입체형 부분노출은선을 적용하였는데 지폐를 상하로 움직이면 띠 안에 있는 태극무늬가 좌우로, 지폐를 좌우로 움직이면 태극무늬가 상하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
- 오천원권과 만원권은 빛에 비추어 보면 앞면 초상 오른쪽에 숨겨져 있는 띠가 보인다.

- 천원권은 빛에 비추어보면 앞면 초상 왼쪽에 부분노출은선이 보인다.

           

 

 

가짜 지폐발견했다면, 이렇게 신고하세요!

 

 

 

 Case 1. (일반 시민) 위폐인거 같은데 어쩌죠
 가까운 경찰서나 은행에 바로 신고하고 위폐를 줘야한다.

 

 Case 2. (소매점) 저 알바생인데요, 받은 지폐가 위조된 것 같아요.
 지폐가 위조된 것이라고 판단될 경우에 지문 채취가 용이하도록 봉투에 넣어 가까운 경찰서나 은행에 바로 신고해야 한다. 위폐를 준 사람의 인상착의를 메모하는 것이 좋은데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최대한 지문이 지워지지 않도록 주의해서 봉투에 잘 보관하여 관할 관청에 전달해야한다.

 

 Case 3. (금융기관) 은행원인데 아무리봐도 위폐네요.
 창구에서 화폐를 교환해 주거나 정리하다가 위조지폐를 발견하면 즉시 관할 경찰서에 신고하고 그 내용을 한국은행으로 통보해야 한다. 왜냐하면 시장에 유통되는 지의 여부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책계획을 준비하여 사건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건 또 뭐 '위폐' 관련 Q&A ]

 

 * 위폐손실은 누가 부담하나요

 위조지폐는 이를 받은 사람에게 직접 피해가 돌아 간다. 신용카드 사기 피해자는 카드회사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지만 위조지폐를 받은 피해자는 중앙은행으로부터 피해보상을 받을 수 없다. 한국은행은 진폐에 대해서는 지불의무가 있으나, 위폐에 대해서는 그런 의무가 없다. 위조지폐에 대해 상환 또는 보상을 해 줄 경우 오히려 위조를 조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위조방지장치 기번호 검색이란
 우리나라 국민이면 누구나 고유한 주민 등록 번호를 가지고 있듯이 지폐도 낱장마다 부여되는 고유한 기번호를 가지고 있다. 한국은행 홈페이지(http://www.bok.or.kr)에서 기번호를 입력하면 위조지폐 여부와 발견된 위조지폐 장수를 확인할 수 있다.


 * 위조방지장치 가운데 가장 많은 비용이 드는 것은 무엇인가요
 홀로그램 장치이며 이는 별도로 제작하여 지폐에 부착한다.


 * 지폐는 일반 종이에 인쇄하지 않나요
 지폐의 주 재료는 100% 면으로 일반 종이와 달리 변조가 어렵고 잘 훼손되지 않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