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낙원상가에서 듣는 통기타 구매 노하우

작성일2011.09.25

이미지 갯수image 11

작성자 : 기자단

낙원상가에서 직접 보고 듣는 통기타 구매 노하우  

- 통기타를 구매하려는 당신에게.

최근 방영되고 있는 슈퍼스타k3를 비롯한 오디션 프로그램에는 유독 통기타를 들고 나오는 참가자들이 눈에 띈다. 또한 통기타를 치며 노래를 부르는 국민 여동생 아이유에 열광하는 사람들과, 장년층들에게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쎄시봉이 다시금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을 보면 이른바 통기타 열풍이 범국민적으로 불고 있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관심은 많을지언정, 생판 모르던 악기를 구매하자니 선뜻 용기가 나질 않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내 손에 꼭 맞는 예쁜 울림이 있는 기타를 고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기타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 지금, 인터넷을 통해 쉽게 정보를 얻을 순 있지만 정작 매장에 가면그 기타가 그 기타, ‘다 거기서 거기인 현실. 좋은 통기타를 구별하기란 사실 기타를 처음 접해보는 사람들에게 쉬운 일이 아니다. 기타 매장 관계자 또한 기타를 잘 안다는 지인과 함께 와서 기타를 사려해도, 기타를 잘 치는 것과 기타에 대해 잘 아는 것은 다르기 때문에 별 도움이 안될 때가 많다고 했다

그래서 준비했다! 낙원상가에서 25년간 기타 상점을 운영한 사장님에게 직접 듣는 기타이야기, 지금부터 귀를 기울여보자!

 

 

사장님 안녕하세요.

: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자기소개 좀 부탁 드립니다.

: , 낙원상가에 위치한 경은상사 25년째 운영하고 있는 김지화라고 합니다.

 

통기타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기타가 좋은 기타일까요

: 기타 초보자들이 좋은 기타를 구별해내기에 기타들의 질을 현장에서 확인하는 것은 사실 어렵습니다. 하지만 입문용 기타를 고를 때는 최소한 음정이 정확하게 맞는 등의 조건을 충족하는 것 이여야 합니다. 그러한 조건들이 충족되려면 적어도 15만원 정도 이상의 가격이 나오기 마련이죠.

 

그렇다면 무조건 가격이 싼 기타를 사서는 안되겠군요

: 그렇습니다. 시장 조사를 해보니 7,8만원 정도의 기타까지 있더군요. 하지만 기타를 처음 시작한다고 해서 가격이 싼 기타를 쓰면, 오래 쓰지 못할뿐더러 나중에 a/s를 받는 것도 어렵습니다. 따라서 저희 쪽에서는 아무리 기타를 처음 접한다 해도 품질이 좋은 기타를 추천하는 편입니다.

 

그럼 기타 입문자들에게는 어느 정도 가격대의 기타가 적당한 건가요

: 입문용 기타로는 주로 약 17만원, 15~20만원 정도의 기타가 인기가 있습니다. 경제적 여건이 되거나 조금 더 오래 좋은 기타를 쓰고 싶어하시는 분들의 경우는 20만원 이상의 기타도 많이 찾습니다.

 

가격의 차이는 어디서 나오는 거죠

: 가격의 차이는 1차적으로 기타 몸통인 바디의 재료에서 생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통기타는 기본적으로 줄이 튕겨지면서 몸통에서 소리가 울려 퍼지는 악기라고 볼 수 있으므로 바디의 질이 중요합니다. 바디의 재료는 합판과 통판으로 나뉘는데, 합판의 경우가 10~20만원대의 싼 가격대이며 통판은 주로 30만원 이상의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합판기타, 통판기타는 어떻게 다른가요

: 합판 기타의 경우는 소리가 고가의 기타들보다 떨어지지만 내구성이 좋고 튼튼합니다. 그에 반해 통판(통나무판)으로 가공된 기타들은 소리가 더 좋지만 가격이 더 비싸며 관리도 잘 해줄 필요가 있어요. 때문에 관리요령을 모르고 기타에 무지한 초보자들은 부담 없이 합판으로 되어있는 10만원 대 기타를 구입하는 겁니다. 하지만 재료가 두 가지로 나뉜다 해서 꼭 기타가 합판 혹은 통판으로만 가공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앞판만 통판으로 되고 나머지는 합판으로 되어있는 경우처럼, 재료가 섞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기타의 크기에도 차이가 있는 것 같던데, 맞나요

: 네 맞습니다. 통기타는 외관상 구조가 모델마다 다른 점이 크게 없지만, 개개인의 취향과 성향에 맞추어 몸통이 두께나 크기는 다르게 나오기도 합니다.

 

그럼 어떤 크기와 두께의 기타를 골라야 하나요

: 체구가 작은 분들이나 여성분들의 경우 바디가 작거나 가운데가 볼록한 타입 등이 편하게 연주하기에 좋습니다. 비록 울림은 그에 반해 좀 작을 수는 있으나 혼자서 연주하고 연습하는 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기 때문에 연습용 기타로는 부족함이 없답니다. 또한 요 근래 들어서는 앰프에 연결을 해서 쓸 수 있는 일명픽업장치가 많이 나오는데, 픽업이 달려있는 기타들은 바디가 얇아도 소리를 증폭시킬 수 있어요. 또한 이 장치가 없는 저가의 기타라도 나중에 필요할 때 픽업장치를 장착할 수 있어요

 

 

그렇군요. 그 외에 기타 외관상의 차이는 또 뭐가 있죠

: , 기타의 크기 외에도 기타의 넥 부분을 볼 필요가 있습니다. 몸통부분이 사운드를 만들어내는 데 중요하다고 하면 넥 부분의 지판은 기타 코드를 잡을 때 직접적으로 손으로 잡는 부분이기 때문에 자신이 연주하기에 편한 것을 고를 필요가 있습니다. 지판 넓이가 국제규격화 되어 있기는 하지만, 기타 브랜드마다 지판 넓이나 두께를 조금씩 다르게 생산하기 때문에 유난히 손이 작으신 분들은 작고 좁은 지판이 적합하고, 반대로 손이 큰 분들에게는 넓고 두꺼운 것이 연주하기 편할 겁니다.

 

기타 줄()도 기타를 구매할 때 눈 여겨 보아야 하나요

: 기타 줄의 경우, 기타가 좋을수록 물론 기타의 현도 좋게 나옵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기타라고 하더라도 자신이 원할 때 현을 새로 갈아 낄 수 있기 때문에, 기타를 구매할 때 기타 줄을 유심히 볼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기타를 골라야 한다는 것은 알았는데, 수많은 기타 중에 좋은 기타를 고르는 것은 그래도 어려울 것 같아요. 보다 쉬운 팁이 있다면 뭐가 있을까요

: , 아무래도 한계가 있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기타 입문자들이 기타를 구매하는 제일 좋은 방법은 기타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사람의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혹은 인터넷의 정보를 잘 활용하여 좋은 기타를 구매할 수도 있겠죠.

 

주변에 기타를 잘 아는 사람도 없고, 인터넷의 경우 정보가 너무 복잡해서 찾기가 힘들 때는 어떻게 하죠

: 앞서 말했듯 전문적인 지식을 갖은 사람에게서 도움을 받는 것이 최선책이긴 하지만, 아무나 그러한 도움을 받지는 못하죠. 그렇기 때문에 입문용 기타를 잘 사는 확실하고 쉬운 방법은 유명 브랜드의 기타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잘 팔리는 브랜드는 그만큼 퀄리티가 보장된 것이기 때문이죠.

 

기타 브랜드 중에 인기가 있는 것들을 몇 개 꼽아보자면, 크래프터, 덱스터, 콜트, 데임 등 있습니다. 이러한 잘 알려진 브랜드들 사이에서는 입문용 기타로서의 큰 차이점은 없으므로, 유명 브랜드 제품 중 크기 등을 따져 자신에게 맞는 기타를 고르면 되겠죠

 

 

 

 

 

 

 

그럼 마지막으로 통기타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에게 통기타의 매력에 대해서 이야기 해주세요!

: 우리가 학창시절에 배우듯 베토벤이 기타는 작은 오케스트라다라고 한 말은 이미 유명하죠 그만큼 감정표현과 넓은 음역대를 자랑하는 악기입니다. 그 중 통기타는 줄이 6현인데도 불구하고 다양한 음역대를 커버할 수 있어서 음악적 표현이 풍성해요. 또한 무엇보다도 통기타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친숙한 악기이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잘 들었습니다. 통기타 입문자들에게 아주 유용한 정보가 될 것 같아요!

: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이나 기타를 구매하시는 분들은 언제든지 방문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간단한 기타 관리 Tip>>

 

 

 기타는 습도에 민감한 악기이다. 합판 기타의 경우는 재료가 질겨서 그리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원목(통판)기타의 경우는 습도에 민감해서 특히 습한 여름에는 나무가 찢어질 수 있다. 넥의 경우에도 넘어뜨려서 파손되는 경우가 가장 많지만, 역시 습도의 영향으로 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리페어샵에 가서 점검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렇듯 기타를 오랫동안 좋은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 그만큼 관리를 잘 해야 하는 악기이므로, 보관 시에 습도조절을 잘 해줄 필요가 있으며, 정기적으로 점검을 받는 것이 좋다.

 

 

최근에 일고 있는 통기타 열풍에 몸을 실어 통기타를 접하고자 한다면, 이왕이면 전문가가 전해주는 조언으로 나에게 꼭 맞는 기타를 골라보는 것은 어떨까 기타 소리만큼이나 힘찬 기타 입문을 위해, 현명하게 통기타를 구매해 보자!

 

 

경은상사(Acoustic Guitar House)

www.acousticgt.com

주소: 서울시 종로구 낙원동 284-6 낙원상가 2 B-282

전화번호: 02 744 6464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