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로스팅기 없이 홈 로스팅 하기! (집에서 쉽게 커피 즐기는 방법)

작성일2011.11.15

이미지 갯수image 5

작성자 : 기자단

커피 로스팅이란

 

음용 가능한 커피를 만들기 위한 단계이다.

커피나무의 열매(Cherry) 안에는 두 개의 씨앗이 있는데 이를 생두(Green Bean)라고 한다생두에 열을 가해 조직을 최대한 팽창시켜 생두가 가진 여러 성분(수분, 지방분, 섬유질, 당질, 카페인, 기산, 탄닌 등)을 조화롭게 표현하는 일련의 작업을 로스팅(Roasting) 또는 배전(焙煎)이라고 한다.

생두 상태에서는 아무 맛이 없고 그저 딱딱한 씨앗에 불과하다. 음용 가능한 커피를 만들기 위해서는 로스팅 단계를 거쳐야 하고 생두의 수확시기, 수분함량, 조밀도, 종자, 가공방법 등 생두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네이버 백과사전

 

수망을 이용한 홈 로스팅하는 방법

 

로스팅기를 이용하지 않는 홈 로스팅을 할 때, 대부분 후라이팬 혹은 수망을 이용한다. 수망 로스팅의 가장 큰 장점은, 많은 비용이 들지 않고 손 쉽게 로스팅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연습을 통해 숙련이 되어야 자신이 원하는 배전도에 맞는 로스팅을 할 수 있다.

 

배전도란

 

커피 로스팅 단계에 따라 그 배전도가 분류된다. 8단계가 있으며, 그 명칭은 국가나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이제, 수망을 이용한 홈 로스팅 방법을 배워보자!

 

 

 

 

 

 

 

 

올 겨울, 집에서 홈 로스팅, 모카포트, 핸드드립을 이용한 커피를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