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세계인들의 연말 테이블 살펴보기!

작성일2011.12.20

이미지 갯수image 27

작성자 : 기자단



 

12, 연말이라 들뜬 분위기의 사람들. 추운 겨울이지만, 가족과 친구들, 그리고 소중한 주변 사람들과의 즐거운 연말 약속 자리에 사람들의 얼굴이 조금 상기되어 보인다연말, 그리고 새해. 세계 사람들은 어떤 음식을 먹을까

 

 

연말은 크리스마스, 12 31, 그리고 신년맞이 세가지 큰 행사가 겹쳐있기에 우리나라뿐아니라 다른 나라사람들도 즐거운 약속을 잡고 있을 것이다. 즐거운 자리에 맛있는 음식은 빠질 수 없는 법. 각 나라마다 연말, 신년 맞이 행사도 다르고, 기념하여 먹는 음식도 다를 것이다.

 

흔히 영화에서나 쉽게 볼 수 있듯이, 미국에서는 커다란 칠면조 구이를 하여, 온 가족이 둘러앉아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그런데 미국뿐만 아니라 다양한 나라의 연말 상차림이 궁금하다면 지금부터 세계인의 연말 테이블을 살펴보자.

 

 

 

 

 

  하버브릿지와 오페라하우스의 도시 시드니, 그레이트 오션로드와 세계에서 가장 작은 크기의 펭귄은 도시 멜버른. 오지와 도시, 자연 많은 것들이 공존해 있는 나라 호주.

 

  각 지역별로 여러가지 모습을 공존한 호주에서는, 다양한 국적만큼이나 다양한 연말음식을 준비해 먹는다. 처음에는 자신의 고국음식을 즐겨 먹었지만, 점차 호주 안에서 다른 가정을 초대해 음식을 교환해 먹기도 하고, 같이 차려 먹으면서 지금은 다양한 음식을 먹고 있다.

 

 

호주 사람들이 연말에 즐겨먹는 음식은 파블로바라자냐이다. 파블로바는 머랭을 기초로 한 후식이다. 러시아 무용수인 안나 파블로바에서 그 이름이 유래하였다니 설이있다. 파브는 일반적으로 머랭과 비슷하여겉이 바삭바삭하면서, 안은 부드러운 케이크를 말한다.

 

<사진 임선주>

라자냐는 이탈리아 파스타 요리이지만, 많은 호주인들의 입맛에 맞아 크리스마스나 생일 등의 기념일에 만들어 먹는다.

 

 

 

 

 

 

섹시한 영국 발음에 매력을 느껴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영국에 가고 싶은 로망이 있을 것이다. 더욱이 크리스마스에는 러브액츄얼리주인공들의 아름다운 크리스마스 이야기로 영국 생각이 더 간절해 진다.



 

아름다운 타워브릿지와 내셔널 갤러리를 지나, 영국인들이 좋아하는 크리스마스 특별 음식을 만나보자.

  민스파이는 밀가루와 버터를 개어, 잘개 다진 고기를넣고 구워먹는 영국의 전통 음식이다.  빵과 고기의 어울림이 향긋하다는 사람도 있지만,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이니 한꺼번에 많은 양을 구입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요즘뜨는 제2외국어, 스페인어.

5천만이 넘는 국외의 스페인어 사용자들이 스페인이 남긴 유산이라는 스페인. 스페인을 한 번 다녀오면 그 나라의 매력에 빠져 다시 한번 꼭 가고 싶다는 그 곳으로 가보자.


 스페인 사람들에게 크리스마스는 투론Turron을 먹는 기념일이다.  우리나라의 강정과 비슷하게 생긴 음식으로 꿀,설탕,계란,아몬드로 만든 스페인 발렌시아 지방의 전통 디저트이다. 

 

<투론/위키백과>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 일본의 젊은이들도 연말에는 우리와 같이 친한 사람들과 약속을 잡으며 소모임을 비롯한 행사를 갖는다. 하지만 일본 특유의 음식을 꼭 즐겨먹는다고 한다. 일본사람들의 연말음식은 무엇일까

 

 

장수하고 싶은 나라 일본. 일본사람들은 연말에 토시코시소바와 오세치를 즐겨먹는다. 토시코시소바는 우리나라의 떡국과 비슷한 음식, 그리고 오세치는 여러가지 음식을 올려놓은 도시락과 비슷한 음식이다.

 

 

<위키백과>

 

 

 오세치는 네모나거나 동그란 그릇에 넣고 보관하며 먹는데, 우리나라의 제사음식과 비슷하게 생겼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제사 음식을 생각하고 먹는다면, 간이 약한 오세치의 맛에 당황할 것이다.

 

 


 

이번에는 1년 내내 따뜻한 나라 필리핀으로 가보자. 필리핀은 우리나라 대학생들이 많이 간 나라 중 손에 꼽을 만큼 한국 사람들에게도 익숙한 나라이다. 화산의 덕으로 아름다운 산과 호수가 많으며, 저렴하고 맛있는 음식으로 여행지로도 각광받고 있다.


 

 


필리핀 사람들은 크리스마스에, 9월부터 12 25일까지만 파는 필리핀 전통음식인 비빙카를 먹는다. 비빙카는 한국의 찹쌀떡과 비슷한 음식으로, 바나나 입사귀 위에 떡과 속을 얹어 숯불 위에서 5분간 구운 후, 설탕과 코코넛 가루를 묻혀 먹는 달콤한 음식이다.

 

<비빙카/위키피디아>

 

 

 

 

 

 

  독일 사람들은 12월 초부터 슈틀렌을 만들어 놓고 일주일마다 1조각씩 먹으면서 크리스마스가 오기를 기다린다고 한다. 슈틀렌은 그리스도가 갓난아기 때 사용했던 요람의 모양을 본따서 만들었다는 설이 있다.

 

이렇게 슈톨렌을 12월 초부터 먹을 수있는 이유는 2-3개월 동안 보관할 수 있을정도로 보존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다양한 세계 사람들의 모습만큼이나 다양한 세계사람들의 연말 테이블! 올해 연말 약속자리에서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의 연말 및 신년 테이블도 잠시 떠올려 보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