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인공태양을 컨트롤하자! 카메라 플래시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작성일2012.01.06

이미지 갯수image 11

작성자 : 기자단

 

■■■ 카메라 플래시를 왜 사용해야하나 ■■■

사진은 빛의 예술이라는 말이있다. 이처럼 빛의 예술의 활동을 하기 위해선 빛이 필요하다. 어둡고 캄캄한 실내에서 빛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한다. 그러나 이번 글에서는 꼭 빛이 부족하여 빛을 보충하기위해서만 플래시를 사용하는것은 물론 플래시를 사용하여 다양한 기술과 다양한 방향의 빛을 줌으로써 다양한 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노출의 개념을 알아야 플래시의 강약을 조절할 수가 있다.■■■

 

일반적으로 모든 카메라에 달려있는 노출버튼(+,-) 내 카메라는 똑딱이(컴팩트카메라)라서 없다고 아니다 일반 자동 카메라에도 옛날부터 항상 노출버튼이 달려있었고 앞으로도 계속있을것 이다.

아무리 자동모드로 놓고 찍는다고해도 상황에 따라 너무 밝게 나오거나 너무 어둡게 나오는경우가 있다. 그것을 보완해주기 위해서 노출을 조정할수 있는 부분이 있다. 뭐 강제적으로 어둡거나 좀더 화사하게 사진을 담기위해 사용하기도함.(정답은 없음)

▲ 용산역 현대자동차의 벨로스터 출사대회 일부모습

 

노출버튼을 사용하면 위의 사진과 같이 변화한다.

혹여 자동으로 찍었을때 약 노출이 오버된것처럼 노출값(EV +2.0)와 비슷하게 사진이 너무 밝게 나왔다면 노출값을 줄여줄 필요가 있다. 자동으로 놓고 찍어도 너무밝거나 어둡게 나오는경우는 카메라 자체의 측광계산의 문제이다. 이 부분은 복잡하므로 다루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노출이야기를 꺼낸 이유는 플래시노출도 같은 원리이기 때문이다. 플래시를 터트렸는데 얼굴이 하얗게 날아가버린 경우가 상당히 많을 것이다. 그럴때는 플래시의 노출(번개모양+,-)버튼을 이용해 플래시의 빛의 양을 줄이도록 하자.

 

■■■플래시의 중급기술() - 선막동조, 후막동조■■■

당췌 무슨말인지.. 전문용어는 어렵다. 간단한 예제로 알아보도록 하자.

 

    

■■■ 직광플래시 vs 천장 바운스플래시■■■

※ 주의 : 천장색이 다른컬러일 경우 그 빛이 반사되어 돌아옴 (노란색벽지->노란색빛으로 변화되어 돌아옴)

 

■■■ 본격적으로 플래시 실전 돌입 ■■■

사실 플래시 사용에 있어 100%의 정답은 없다. 많은 전문가들도 한번의 플래시 발광으로 원샷에 적절한 사진을 얻기란 불가능하다. 특히, 스튜디오 외에는 항상 모든 상황이 동일시 될 수가 없기에 경험으로 각 상황에 맞겨야한다. 이번 파트에서는 각 상황에서 이런 정답이 있다고 하기보단. 각 플래시를 터트렸을때의 상황을 설명해주는 방법으로 설명을 하며 마무리 하도록하겠다.

>>예식장 촬영팁

1. 화이트밸런스는 커스텀으로 맞추어 화밸카드(그레이카드)를 사용하여 셋팅해준다.

2. 직광은 되도록 피할것 - 신부의 드레스가 디테일하지않게 되고 구멍뚫린것처럼 사진이 날아가버림

3. 플래시의 자동모드 보다는 수동모드를 사용하여 한번 기준셋팅을 해놓는다면 +,- 1~3스탑식만 조절하여 촬영하는게 사진을 날릴 확률이 적어진다.

4.iso(감도)를 적당히 확보하여  플래시의 무리한 발광을 막는다. (ex) iso200에서 빛을 임의의 숫자10을 주어 촬영했다면, iso800에서는 빛을 8강도만 주어도 같은 사진이 나오기 때문에) 플래시배터리는 절약은 물론 플래시전구에도 무리를 덜주어 장시간 사용할수 있게된다.

 

 

 

>>돌사진 촬영팁

1. 웨딩촬영과 대부분 동일하나 아이들의 경우 움직임 동작이 많아 셔터스피드를 조금더 올려준다면 조금더 더 좋은 결과물의 사진을 건질수 있다.

2. 아이들이 피곤에 지치기전에 행사전에 미리가서 촬영을 시도한다면 밝은 표정의 아이사진을 건지기 더 수월함.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