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다시 뜨고있는 컴퓨터 자격증! MOS와 ICDL 자격증!

작성일2012.01.26

이미지 갯수image 4

작성자 : 기자단

사진 출처 : http://blog.naver.com/marketsale/130126511735 마켓세일제휴할인 (marketsale) 님의 블로그

 

MOS(Microsoft office specialist)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프로그램과 운영체제에 대한 자격증으로 Microsoft가 직접 인증함으로써 그 공신력과 정확성을 인정받을 수 있으며, 현재 170여개국, 9500여 개 시험센터에서 시행되는 국제자격증 이다. 100% 컴퓨터를 이용한 실기시험으로 진행되며 평가방식이 정확함은 물론 시험종류 후에 즉시 시험 결과를 알 수 있다.

 

[MS Office 2007레벨]

①MASTER

:MS Office 응용 프로그램 전체를 완전히 터득한 최고 전문가임을 나타낸다.

(자격) 별도의 시험 없이 word(expert), excel(expert), powerpoint(core)는 필수 취득하고, access(core), outlook(core)는 선택으로 1과목을 취득하여 4개의 자격증을 획득하면 된다.

②EXPERT(상급)

:특정 MS Office 2007 응용 프로그램이 전문가 수준임을 나타낸다.

(자격) MS Word 2007 expert / MS Excel 2007 expert

③CORE(일반)

:특정 MS Office 2007 응용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음을 나타낸다.

(자격) MS Word 2007 core / MS Excel 2007 core / MS PowerPoint 2007 core / MS Access 2007 core / MS Outlook 2007 core

 

[MOS 자격증 응시료]

자격증 응시료가 다른 컴퓨터 자격증 응시료보다 만만치 않습니다.

-응시료는 언어(한글, 영문)에 관계없이 아래와 같습니다.

MS Office2007 : CORE-79,000원 : EXPERT-79,000원

MS Office2003 : CORE-69,000원 : EXPERT-79,000원

*TIP]응시료를 저렴하게 할 수 있는 방법!

1. YBM의 할인 패키지 이용

2. 단체 MOS자격증 시험에 응시

 

[MOS시험 평가항목]

(EX)

EXCEL 2007 :문항수- 20~30 (core) / 25~35 (Expert)

:시간-50분 만점-100점

Core(일반) 평가항목에는 홈, 삽입, 페이지 레이아웃, 참조, 편지, 검토, 보기 등의 각각 항목에 대한 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Expert(상급) 평가항목에는 고급 문서 형식 만들기 및 수정, Word 2007 사용자 정의, 스타일과 템플릿 관리, 데이터 개체 및 자동화 관리, 필드와 참조 관리, 콘텐츠 관리, 문서 관리, 문서 사용 지정 등의 각각 항목에 대한 문제로 구성되어 있다.

 

MOS 자격증은 쉽고 빠르게 딸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두고 있는 자격증이다. 이렇게 보편화 되었다고 해도 MOS 자격증의 메리트가 없지 않다.

 

[MOS 자격증의 메리트]

MOS 자격증 취득 신입사원 우대 (국제약품공업, 금호건설/석유화학, 나라기획, 대웅제약, 대한스위스화학, 동서, 동우화인켐, 로지트코퍼레이션, 메디슨, 사이버로지텍, 삼영전자, 세아제강, 슈미들린코리아, 에질런트테크놀러지스, 엑셀테크, 오뚜기물류, 오리콤, ㈜코오롱, 컴팩코리아, 코엑스정보통신, 킴앤컴퍼니, 하이트맥주, 한국시바비젼, 화승RNA)

 

MOS 자격증 취득 승진반영 (넥스젠, 대한생명보험, 동원증권, 두산건설/메카텍/상사/생활산업/식품/전자/주류/테크팩, 부국증권, 세종대학교교직원, 엑셀테크, 오리콤, ㈜대웅제약, ㈜오뚜기, ㈜한진중공업, ㈜혜인, 창원특수강)

 

MOS 자격증 취득 선발시 전산능력 입증자료 (고려제강, 고봉정보통신고등학교, 교원, 나드리화장품, 대상식품, 대우인터내셔널/조선, 대한정밀화학, 동마산업, 동아제약, 동양물산기업, 동양석판주식회사, 라파즈코리아, 로케트전기, 롯데칠성음료, 르노삼성자동차, 리바트, 미원상사, 보령제약, 삼양사, 서현물류, 세림정보기술/전자, 수산중공업, 아시아시멘트공업, 에이비엔암로은행, 원우정밀, 조선호텔, 팬아시아페이퍼코리아, 한빛증권, 한진해운, 현대자동차/해상화재보험, 혜인, 화승RNA, BC카드, MGB웰슨엔도테크

 

MOS 자격증 취득 채용시 활용 능력 증진

 

MOS 자격증 취득 졸업 인증 / 학점 인증제 (이화여자대학교, 경북대학교, 성균관대학교, 경상대학교, 경희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연세대학교, 중앙대학교, 청주대학교, 한동대학교, 동국대학교, 동서울대학(관광정보처리과), 삼육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진주산업대학, 탐라대학교, 고려대학교,건국대학교, 경북대학교, 경상대학교, 국민대학교, 동국대학교, 서강대학교, 서울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연세학교(원주), 영남대학교, 인천대학교, 전남대학교, 중앙대학교, 충남대학교, 호서대학교등)

*위 내용 참고 : http://godsa615.blog.me/70090418701 (Ju7gS47gH0 (godsa615)님의 블로그)

 

 

ICDL 자격증이란

ICDL의 경우에는 현재 100여개국에서 여러 언어로 취득하고 있는 국제적인 자격증이다. (이 자격증은 국제표준IT자격증으로 영국, 미국을 비롯한 중동, 아시아, 아프리카 등 세계 148개국에서 채택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주관하고 있다. ICDL은 인터넷기반의 IBT방식으로 시험을 보게 된다. 시험을 응시할 때 정답을 적을 기회가 3번 주어져서 혹시 있을지 모르는 실수를 방지 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조금 더 신중한 시험을 볼 수 있다는 장점과 시험이 종료되면 ‘출제안’이라고 불리는 실라버스 기준으로 내가 틀린 부분을 자세하게 알려주어 내가 무엇을 잘못이해하고 작성하였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시험자체의 내용을 보면 도움말 기능부터 컴퓨터 활용의 필수적인 기능들을 테스트하는 형태로 진행되어 컴퓨터 활용 능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 자격증서는 시험종료 후 1주일이내에 홈페이지에서 출력 가능하도록 되어있어 상당히 편리하다.

과목은 7과목으로 이루어져 있고, 4과목은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엑세스 프로그램이고 3과목은 정보통신기술개념, 컴퓨터활용 및 파일관리, 웹검색 및 커뮤니케이션으로 이루어져있다. 총 7과목은 모두 취득해도 되고, 4과목만 취득해도 ICDL Start자격증이 나온다.

우선 1과목 응시하셔서 합격하면 홈페이지에 ICDL Skills Card라고 해서 뜨는데 프린트도 가능하시고 원본을 원하는 회사가 있으면 컴퓨터로 바로 보여줄 수 있다.

ICDL은 실라버스라고 해서 과목당 그 과목의 기본소양을 알려주어서 공부를 하다가 모르는 것이 있거나 시험을 본 후 틀린 부분을 표시하여 실라버스를 통해서 취약한 부분을 보안할수 있다. 시험 방식은 필기시험을 보고 실기시험을 보는 방식이 아니라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져 직접 해 보는 방식이여서 실용적인 면에서 효율적이다.

 

[국가기술자격증과 MOS자격증의 차이점]

ITQ는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시행하는 국가공인자격증이고, MOS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시행하는 국제공인자격증으로 분류된다는 점이 다르다.

ITQ와 MOS의 시험과목은 비슷하지만, ITQ는 MS워드, 엑셀, 엑세스, 파워포인트, 인터넷 이 다섯가지 과목 중 응시자가 세 과목까지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는데, MOS는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아웃룩, 엑세스 이렇게 다섯가지 과목 중 네 과목까지 신청할 수 있다. (MOS는 네 과목 모두 통과시 MASTER자격증이 나온다.)

둘다 실제 컴퓨터 활용능력을 측정하는 것이 목적으로 시행되는데, MOS는 국제공인 자격증으로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 어디에서도 통용되며 어디서나 인정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요즘 대학생들 사이에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다.

응시료도 차이가 있는데, 국가공인자격증인 ITQ자격증 응시료가 MOS에 비해 저렴하다.

 

[ICDL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는 A양의 인터뷰~!]

 

안녕하세요. ICDL 자격증 (프레젠테이션) 시험 준비 1개월차 된 21살 A양입니다.

저는 독학으로 공부하고 있는데요! 어려운 점이요 학원보다 실습할 기회가 적다는 점이에요. 시험 문제 실습할 수 있는 예상 문제를 구하기가 어렵답니다. 그래도 실습은 정말 중요해요! 교재에 나온 이해하기 쉬운 문제나 예제도 직접 실습을 통해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취득하고 있는 자격증이요 저는 워드프로세서 자격증과 엑셀 ITQ자격증을 취득했어요.

시험 준비하는데 전에 보았던 시험과 다른점이요 이번에 공부하고 있는 ICDL 시험 준비와 다른 점이 있다면, 워드프로세서 시험은 필기시험 따로 실기 시험 따로 준비해야 해서 공부해야 할양이 많았어요. 또 개인적으로 필기시험이 좀 어려웠어요. 컴퓨터에 대한 단어 정보가 전혀 없었던 이유도 있었어요. ITQ는 필기시험 없이 오직 실기 시험만 있어서 준비하기 좋았고, 컴퓨터 활용능력 또한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시험으로 기억되요. ICDL은 시험자체가 컴퓨터로 보는 시험이기 때문에 이번 시험도 필기는 없겠다 생각했었는데, 컴퓨터로 시험을 실시하긴 하지만 실기시험과 필기시험이 같이 나오는 형태의 시험이더라구요. 그래서 워드프로세서 시험 형태의 장점과 ITQ 시험 형태의 장점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하고싶은 말이요 처음 국제 시험을 준비한다는 부담감과 아무 정보 없이 공부하는 것이 두려워 학원을 다닐 생각도 많이 했었어요. 하지만 무엇이든 마음가짐이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물론 더 많은 실습으로 시험 준비를 탄탄하게 하고 싶은 분들은 학원을 택하시겠지만, 교재하나하나에 집중하고 따라서 해보면 독학으로도 충분히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우리 모두 노력해서 자격증 취득해 보아요~!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