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왜 그들은 시청에서 뛰었나 - 스페셜 올림픽

작성일2012.02.09

이미지 갯수image 10

작성자 : 기자단

 

 

지난 1 29. 필자에게 의문의 메일 한 통이 날아왔다. 두근거리며 내용을 살펴보았더니, 금일 오후 3시에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수 많은 인파가 몰려 단체행동을 할 것이라는 것이었다. 솔깃한 정보였다. ‘많은 사람들이 시청 앞에 모이기로 한 것일까, 그리고 그들은 모여서 무엇을할 예정인 것인가 여러 가지 의문이 드는 가운데 필자의 발걸음은 서울시청으로 향하고 있었다.

 

약속된 시간- 1 29일 오후 3. 서서히 사람들이 모이나 싶더니 어느덧 인산인해를 이루었다. 덕수궁에서 바라본 시청 광장은 스케이트를 타기 위해 붐비는 사람보다 그 뒤편에 있는 무대로 향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 보일 정도였다. 횡단보도를 건너 무대로 향하는데, 어라 친절하게 입구를 알려주는 표지판이 보인다. ‘Together We Can! ‘ 이라 쓰여있는데, 그 위에 쓰여진 작은 글씨가 눈에 들어온다. 2013 평창 동계 스페셜 올림픽 세계대회 D-365 기념행사. 드디어 이 행사의 정체를 알게 된 필자는 그들이 할 무언가’, 즉 퍼포먼스가 뭘지 기대를 하며 행사장 가운데로 찾아갔다.

 

▲ 서울 시청 앞 그들을 안내하는 표지판                                   (사진 : 임진석)

 

 

 

▲ 서울시청 앞 광장에 모인 수 많은 사람들이 플래시몹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 : 임진석)

행사장에 도착하니 사람들이 하나같이 싱글벙글하고 뿌듯한 표정으로 연두색의 모자를 쓰고 있었다. 그리고 무대에는 갈갈이로 유명한 개그맨 박준형씨가 메인 MC로 사회를 보고 있고, 피겨스타 김연아 선수를 비롯해 가수 코요테와 에이핑크 등이 무대를 빛내 주고 있었다. 그리고 시작되는 퍼포먼스. 수 천명의 사람들이 시청 앞 광장에서 티아라의 롤리폴리 노래에 맞춰 춤을 추기 시작했다. 신나는 음악에 신나는 댄스가 이어지고, 오면서 필자가 생각했던 이들은 왜 이 자리에 모여 춤을 추고 환호하는 걸까에 대한 의문이 풀려나가기 시작했다. 2013 평창 동계 스페셜 올림픽 개막이 1년 남은 시점에서, 스페셜 올림픽의 깊은 취지를 알리기 위한 마음 하나만으로 이 자리에 모인 것이었다.

(영상을 보려면 재생 버튼을 눌러주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올림픽이라고 하면, 4년마다 열리는 올림픽과 뒤이어 열리는 장애인 올림픽을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여기에 국제적인 올림픽이 하나 더 있으니, 전세계 지적장애인(children and adul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들을 위한 국제 스포츠 대회- 스페셜 올림픽- 이 바로 그것이다.

스페셜 올림픽은 지적장애인을 위한 국제 스포츠 대회이면서 비영리 국제 스포츠 기구입니다. 故케네디 미국 대통령의 누이동생인 유니스 케네디 슈라이버(Eunice Kennedy Shriver) 에 의해 1962년 미국 메릴랜드에서 시작되었으며, 이때 지적장애인들이 전문가들이 생각하는 수준 이상으로 스포츠와 스포츠와 신체활동 분야에서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그녀는 조셉 P. 케네디 주니어(Joseph P. Kennedy Jr.)재단의 후원을 받아 1968년 시카고의 솔더필드(Soldier Field)에서 제1회 스페셜 올림픽 세계대회를 개최하게 됨으로, 스페셜 올림픽은 국제대회로 공식적인 인정을 받게 되었다.

(사진 : 2013 평창 동계 스페셜 올림픽 홈페이지)

스페셜 올림픽을 통해 지적장애인들에게 지속적인 스포츠 훈련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그들의 신체적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적응력을 높여 생산적인 사회구성원으로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런 뜻 깊은 대회가 드디어 국내에서 최초로, 다가오는 2013년 제10회 평창 대회를 앞두고 있다. 그날 시청 앞에 많은 사람이 모여 한 마음으로 춤을 추게 된 이유는 지적장애인을 위한 스페셜 올림픽을 응원하고, 사람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촉구하기 위해 하게 된 자발적인 퍼포먼스이자 축제의 진행이었다.

   

 

2013 평창 동계 스페셜 올림픽 홍보대사 김연아 선수         (사진출처 : 네이버 해피빈)

 

2013 평창 동계 스페셜 올림픽을 위한, 시청 앞 광장을 흥분시켰던 멋진 퍼포먼스가 언제 또, 어디서 할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아마도 치밀한 기획과 전략회의가 있은 후 표면상으로 드러날 것 같다. 스페셜 올림픽을 향한 깜짝 이벤트의 대부분이 아직 필자의 정보망에 접수되고 있진 않지만, 확실한 것은 지적장애인을 위한, 아름답고 뜻 깊은 이벤트는 계속 될 것이라는 거다. 실제로 2013 평창 동계 스페셜 올림픽 공식 사이트에 접속해 보면 올림픽 전과 진행 중일 때 펼쳐질 행사 내용이 나열되어 있고, 여러가지 시민단체나 자원봉사 단체에서 스페셜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진행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특히 이번 퍼포먼스를 준비한 네이버 공익 서비스인 해피빈에서는,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에 글이나 댓글을 작성하면 사용자에게 주는 이라는 사이버 무료 화폐를 이번 ‘2013 평창 동계 스페셜 올림픽에 기부해 후원 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했다.           (해피빈 스페셜 올림픽 후원 사이트 바로가기)

 

보이지 않는 이벤트를 찾아 참여하는 뿌듯함과, 손쉽게 얻을 수 있는 무료 포인트를 기부해 지체장애인을 돕는 뿌듯함을 느껴보는 것도, 이번에 우리나라 평창에서 열릴 특별한 올림픽을 기다리는 재미라고 할 수 있겠다.

그들을 위하여 자발적을 뛸 준비, 되었습니까 2013 평창 동계 스페셜 올림픽이 채 1년도 남지 않았습니다. :)

 

2013 평창 동계 스페셜올림픽 세계대회 개요

기 간

2013.1.26() ~ 2.6()/12일간

장 소

평창(알펜시아, 용평리조트), 강릉(실내빙상경기장)

참가규모

127개국 3,300여명(선수 2,300, 임원 1,000)

경기종목

7개 종목 59개 세부종목 (알파인 스키, 크로스컨트리, 스노우 보드, 스노우 슈잉, 스피드 스케이트, 피겨스케이트, 플로어 하키)

주 최

국제 스페셜올림픽 위원회(SOI)

주 관

2013 평창 동계 스페셜올림픽 세계대회 조직위원회(SOPOC)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