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지하철 요금이 왕복 6000원? 일본, 오사카 지하철

작성일2012.04.06

이미지 갯수image 11

작성자 : 기자단

 

 

 

어느 나라를 여행하던지 대중교통 이용은 가장 보편적인 이동수단이다. 이용방법은 비슷하지만 나라마다 조금씩 다른 점이 있어 타국을 여행할 때 반드시 이용방법과 가격 등을 체크하고 가야 한다. 일본의 부산으로 불리는 오사카’. 오사카 역시, 여행시 가장 대표적인 이동수단은 지하철이라고 할 수 있다. 오사카 미도스지선을 타면 오사카 모노레일까지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오사카 곳곳 어디든 갈 수 있다. 요거만 알면 백전백승! 일본, 오사카 지하철 한번 알아볼까

 

 

 

 

 

 

 

 

 

오사카 지하철의 노선도. 눈에 익은 모양새이다. ‘이건 1호선, 이건 2호선….’ 마치 한국 지하철 노선도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일 것이다. 하지만 일본의 지하철! 방심했다가는 미아 되기 쉬우니 기본적인 지식을 알고 가야 한다.

 

한국에도 있지만 일본 지하철에도 환승역은 존재한다. 노선도를 살펴보면 우메다’, ‘혼마치처럼 크게 나와있어 여러 노선이 겹쳐있는 곳이 바로 환승역이다. 한국과 일본 지하철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표를 몇 번 끊어야하냐의 차이일 것이다.

 

(출처:윙버스)

 

 

 

한국은 참 간단하게 환승이 가능하지만 일본은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일본 지하철은 선별로 각 회사마다 따로 운영되기 때문에 선에 따라서 일일이 바꿔 타줘야 한다. 뿐만 아니라 오사카 여행을 해본 결과, ‘난바역이나 우메다역의 경우 역이 너무 커서 초행길인 사람에겐 힘든 여정이 될 것 같다. 심지어는 선에 따라서 아예 밖으로 나가서 자신이 타야 할 지하철 선을 찾아 다녀야 할지도 모른다. 자신이 타야 할 지하철 이름은 꼭 숙지하고, 그마저 어렵다면, 지하철 색을 기억하면 보다 편리하다.

 

 

 

 

 

 

 

 

 

노선도 노선이지만 지하철 요금도 어떤 교통수단을 이용할 것인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일본의 지하철 요금이 비싸다는 것은 일본에 관심이 있다면 알고 있을 것이다. 일본의 지하철 요금은 대체로 한 정거장을 이동할 때 200, 두 정거장에 230엔 이런 식이다. 200, 230엔으로 보니 200 300원 같지만 한화로 (100엔에 1370원이라고 했을 때) 2700, 3100원이다. 지하철 이용하는데 편도로 3000원정도 소요된다고 생각하면 정말 끔찍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최근, 우리나라의 지하철 기본요금이 1050원이 되었다. 1050원에도 손이 부들부들 떨리는데 3000원이라니! (일본 지하철 구간 마다의 요금이 궁금하다면 http://kensaku.kotsu.city.osaka.jp/route/web/rosen.html 참고)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일본의 지하철 요금이 굉장히 비싸게 느껴지지만 일본은 물가가 비싸기 때문에 일본 사람들에게는 우리가 느끼는 것만큼 비싸다고 느끼지 못한다.

 

 

 

 

 

일본 지하철은 사철로 운행되고 있기 때문에 회사가 책정한 금액에 따라 요금이 정해지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나라보다 비싼 가격인 것이다. 일본에서도 회사마다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다른 선보다 상대적으로 비싼 JR선은 보다 인기가 없지 않을까

이처럼 일본의 대중교통 요금이 비싼 덕분인지 일본에서는 자전거를 이용률이 굉장히 높다. 길거리를 걸어다니다 보면 1분에 한번씩은 자전거 이용객이 지나가는 것 같다. 그만큼 남녀노소 자전거를 애용한다.

 

 

 

 

 

 

 

 

 

한국에는 없어 다소 신기한 풍경을 볼 수 있다. 일본 지하철에는 여성전용칸이 운영되기 때문이다. 여성전용칸은 일본을 비롯하여 인도, 이란, 브라질 등에서 운영되고 있다. 일본에 여성전용칸이 생기게 된 것은 1912년 도쿄 주오센 지하철에서 성추행이 빈번하게 발생하여 여성들을 보호하기 위해 하나덴샤(花電車)라는 칸이 만들어진 것이 시작이라고 한다. 이후에도 성추행 사건이 줄어들지 않자 2001, 지하철이나 기차에 여성전용칸을 만들었다. 그래서 지금 오사카 지하철에서도 여성전용칸을 볼 수 있다.

 

한국에는 여성전용칸이 없기 때문에 남성들이 무의식적으로 지하철을 이용할 때 특히 주의해야 한다. 여성전용칸은 대체로 열차의 맨 앞, 맨 뒤에 위치하고 있으며, 바닥에 분홍색으로 여성전용칸임을 알리고 있다.

 

 

위 글에는 오사카 지하철만 다루고 있지만 일본 도쿄 지하철이나 후쿠오카 지하철 역시 이용방법은 오사카 지하철과 비슷하다. 다만 도쿄는 일본의 수도이기 때문에 훨씬 복잡할 테니 좀 더 신경 써줘야 할 것이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