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그들은 영원히 행복하게 살았습니까? 디즈니 동화속 뒷이야기 파헤치기!

작성일2012.04.15

이미지 갯수image 8

작성자 : 기자단

" 그들은 영원히 행복하게 살았습니까

디즈니 동화속 뒷이야기 파헤치기!"

 

 

   환상적인 컬러, 아름다운 이야기로 전 세계 아이들의 마음을 사로 잡았던 디즈니의 수많은 동화들. 언제나 이야기는 신비로운 숲이나 궁전에서 시작하고 아름다운 여주인공과 멋진 왕자님은 영원히 행복하게 살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원래 디즈니에서 만들었던 동화의 원작들은 세계 전역에서 모았던 민담들을 순수하고 아름답게 각색해서 만들어진 이야기라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시죠 이번에는 디즈니 동화속에 들어가서, 디즈니의 시각으로 만들어진 아름다운 이야기들의 옥의 티를 찾아보도록 할까요

그들은 영원히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속의 비하인드 스토리!

 

 

" 외면보다 내면이 소중하다, 미녀와 야수"

 

  이름의 의미조차도 미녀라는 뜻을 가진 벨은 아버지 대신 야수의 성에 갇히게 됩니다. 그러나 책을 좋아하는 벨은 야수의 진정한 마음씨를 사랑하게 되고, 야수의 흉측한 모습에도 그와 친구가 되지요. 결국 야수의 마음을 받아들인 벨 덕분에 야수는 짠! 하고 멋진 왕자로 돌아와서 벨과 결혼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이야기의 교훈은 과연 외면보다 소중한 내면을 강조하려는 것일까요 충격적인 진실은, 미녀와 야수가 만들어질 당시의 배경은 '조혼'이 유행하고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미녀와 야수에 들어있는 '외면보다 소중한 내면'에 대한 교훈의 참 의미는... 나이가 많은 아저씨나 할아버지와 어린 소녀와의 결혼에서, 사람은 늙은 겉모습보다 내면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한 것이었다는 충격적인 진실!

 

 

" 영웅의 아름다운 연인의 실체는 헤라클레스"

 

  디즈니에 나온 헤라클레스의 모습은 완벽한 근육질에 금발머리를 가진 마음착한 청년입니다. 그리스 전역을 누비며 하데스를 상대로 영웅적인 행동을 하지요. 그러다가 메가라, 통칭 멕 이라고 부르는 아름다운 여주인공과 사랑에 빠지게 되어 그녀를 구하기 위해 죽음까지도 무찌르게 됩니다. 결국 신으로 변한 후에도 멕과 함께 하기 위해 세상에 남게 되는 헤라클레스의 연인. 멕은 사실은 어떤 인물일까요

 

 

  실제 그리스 신화에서 메가라는 헤라클레스와 결혼한 공주가 맞습니다. 그러나 질투심이 강했던 멕은 헤라클레스가 바람을 피운다고 생각하고, 자신을 사모해서 납치했던 켄타우로스가 준 독약을 남편의 옷에 바르는 여인입니다. 결국 헤라클레스는 독이 든 옷을 입고 괴로워하다가 죽어서 하늘에 올라가 신이 되는 거랍니다.

 

 

" 백인과 인디언의 사랑, 포카혼타스"

 

  포카혼타스는 디즈니에서 백인이 아닌 인디언을 주인공으로 영화를 만든 혁신적인 이야기입니다. 포카혼타스는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매력적인 여주인공이며, 신대륙 개척을 하러 온 백인 존 스미스와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백인과 인디언의 싸움에서 존 스미스의 목숨을 구하면서 두 연인의 이야기는 절정에 다다르게 됩니다. 그러나 새롭게 나온 포카혼타스 2편에서 포카혼타스는 존 스미스를 차버린다는 사실! 그리고 새롭게 등장한 남자 주인공인 존 랄프와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자연을 사랑하는 인디언 소녀 포카혼타스는 배를 타고 전세계를 여행하기로 했다는 존 스미스 대신, 영국에서 정착하는 귀족 존 랄프를 선택했다는 불편한 진실!

 

 

" 당신은 어느나라 사람입니까 뮬란"

 

  아버지를 구하기 위해 전쟁터에 머리를 자르고 대신 나간 용감한 중국 소녀 뮬란! 최초로 동양인을 주인공으로 등장시켜 많은 화제를 모았던 디즈니의 야심작입니다. 내용 곳곳에 수호신 용 무슈 라든가, 중국식의 이름들과 중국 황실 등 이야기의 내용이 중국이라는 강한 힌트를 뿌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등장인물의 생김새! 과연 뮬란과 등장인물들은 중국인이 맞을까요 선을 보러 가는 뮬란의 하얀 가부키 화장과 허리를 꽉 졸라매는 기모노 식 의상은 일본식에 매우 가깝고. 우산을 펴는 장면에서는 영락없는 일본 인형을 떠올리게 합니다.

 

 

  게다가 군의 유망한 장수인 샹과 뮬란의 아버지 또한 상투 틀어올린 머리에 바싹 깎은 옆머리는 전형적인 일본인이지요. 디즈니 제작자들은 일본과 중국을 묘하게 혼동했던 것일까요 동양이라고 다 같은 동양이 아니라는 옥의 티였습니다!

 

 

  디즈니에서는 거의 한 세기 전부터 시작해서 지금에 이르기 까지 수없이 많은 아름다운 동화들을 각색하고 다듬어서 전 세계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었습니다. 그러나 그런 전설적인 디즈니 동화 이야기 속에도 언제나 놀라운 비하인드 스토리는 있는 법이랍니다. 알고 보면 더 재미있는 디즈니 속 동화 이야기. 이번 주말에는 가족들과 함께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