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카우치 서핑(Couch Surfing) , 들어보셨나요?

작성일2012.07.12

이미지 갯수image 11

작성자 : 기자단

카우치 서핑(Couch Surfing) 에 대하여 들어보셨나요

 

해외여행에시 멋진 일정을 만들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인 숙소!

당신은 어디에서 묵을 것인가 럭셔리한 리조트 편리한 호텔 저렴한 호스텔

여기에 공짜로 잠도 자고 현지 친구도 사귈 수 있는 놀라운 방법이 있다. 바로 카우치서핑

 

 

카우치서핑이란

 

카우치 서핑이란 다른 사람의 집에서 무료로 숙박을 제공받는 프로그램이다.

 

카우치 서핑의 장점으로는 첫째, 경비 절감이다.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하루에 3만원 정도의 호스텔비를 절약할 수 있으며, 호스트와 함께 지역관광을 할 경우 부수적으로 교통비 역시 절감 할 수 있다. 둘째, 그 지역의 현지문화를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생활방식이나 지역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으며 상대방의 문화를 더욱 깊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단순한 관광에 그치지 않고 현지인들만 알고 있는 유명장소, 축제, 맛집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친구를 만들 수 있다. 성별이나 나이에 상관없이 여행이라는 관심사를 통해 외국인 친구를 사귈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도 교류할 수 있다.

 

▲현지에서 유명한 맛집 방문.(사진=이혜림)

 

호스트가 지역관광을 시켜주기도 한다. 남아공 와인페스티벌(사진=이혜림)

 

현지에서 친구를 만들 수 있다.(사진=이혜림)

 

STEP1. 카우치서핑 호스트 찾기

 

카우치서핑 호스트를 찾는 방법으로는 크게 내가 먼저 신청하는 것과, 상대방에게 초대를 받는 것이 있다

카우치서핑에서 프로필을 작성하는 것은 호스트와 서퍼 모두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대부분의 호스트들은 신변의 안전을 위하여 프로필의 모든 칸이 성실하게 채워져 있으며 적어도 한 장의 사진이 업로드 되어있는 카우치 서퍼를 선호한다. 서퍼 역시, 호스트의 프로필을 보고 카우치서핑의 여부를 선택 할 수 있다. 따라서 카우치서핑을 원한다면, 프로필을 꼼꼼하게 작성해야 한다.

 

카우치 서핑을 신청을 위한 프로필을 성실하게 작성하였다면, 본격적인 신청의 단계이다. 자신이 묵고자 하는 지역을 검색하면 지역에 따라 수 십개에서 수 백개의 호스트 목록이 뜨는데 지역, 성별 이외에 여러 가지 사항을 보고 자신과 잘 통할 것 같은 호스트에게 요청을 보낸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자신의 여행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호스트의 이름, 왜 그 호스트를 선택했는가를 적는 것이다. 많은 호스트들은 복사+붙여넣기를 방지하기 위하여 자신의 프로필에 몇 가지 미션을 적어놓기도 하니 호스트의 프로필을 꼼꼼히 읽어보고 신청하는 것이 중요하다.

카우치 서핑은 호스트의 초대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이는 대부분 자신의 프로필을 꼼꼼하게 작성하였고, 호스트가 나에 대해 흥미를 느꼈을 때 일어난다. 보통 자신과 여행지역이 같은 사람, 또는 취미나 생활방식이 비슷한 사람, 같은 국가사람에게 초대를 받을 수 있다.

 

 

 STEP2. 호스트와 연락하기

 

 

카우치 서핑 호스트가 정해졌다면 카우치 서핑 홈페이지, 이메일, 페이스북 등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연락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카우치 서핑은 단순히 잠자리만 제공받는다기 보다 친분을 형성하고 문화를 교류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호스트의 직업, 가족관계 또는 취미에 대해 사전에 알아 놓는 것이 좋다. 또한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무료로 숙소를 제공해주는 호스트를 위하여 작은 선물을 준비 할 수도 있다.

또한, 혹시 날짜나 일정에 변경이 생긴다면 최대한 빨리 알리는 것이 예의이며, 여행날짜가 일주일 내외로 다가왔을 경우 호스트의 구체적인 주소와 휴대폰 번호를 받아야 한다. 또한 자신이 이용하는 교통수단 (비행기, 기차, 버스)의 거점으로부터 어떻게 그 집까지 갈 수 있는지 물어 꼼꼼하게 체크 해야 한다.

 

 

STEP3. 호스트와 만남

 

 만남은 주로 세가지 방법을 통해 이루어진다. 첫째는 내가 직접 호스트의 집까지 찾아가는 경우, 둘째는 호스트와 약속된 장소에서 미리 만나는 경우, 마지막으로는 호스트가 공항 또는 터미널등으로 마중 나오는 경우이다. 세가지 방법 모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호스트의 전화번호와 이메일, 주소를 수첩에 적어 놓는 것이다. 이메일이나 웹상에 보관할 경우 인터넷을 사용 할 수 없으면 호스트와 연락을 할 수 없고, 휴대폰이나 컴퓨터에 저장해 놓더라도 배터리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호스트의 집으로 직접 찾아가거나 중간에서 만나는 경우에는 위치를 정확히 파악해 놓고, 시간약속에 늦지 않도록 하며 호스트가 픽업 나올 경우에는 자신의 위치를 문자로 전송해 주는 것이 좋다. 

 

호스트에게 자신의 위치를 전송(사진=이혜림)

 

STEP4. 카우치서핑 하기

 

카우치서핑은 기본적으로 호스트의 소파를 빌리는 것이다. 그러나 운이 좋을 경우 기꺼이 자신의 침대를 내어주는 호스트를 만날 수 있으며, 게스트룸과 개인 욕실까지 제공받을 수도 있다.

 

일반적인 카우치의 모습. 거실에 있는 소파에서 묵게된다.(사진=이혜림)

 

게스트룸을 제공받은 모습(사진=이혜림)

 

카우치 서핑의 주요 목적은 잠자리를 제공받는 것이지만 대부분의 호스트는 카우치 서퍼와 함께 문화를 교류하고 싶어한다. 따라서 사전에 호스트가 무엇을 원하는지 물어보고 자신의 일정을 조정 하도록 한다. 카우치 서퍼는 감사의 표시로 열쇠고리와 같은 작은 선물을 준비하는 것이 예의이며, 간단한 한국음식 레시피를 알아두어 호스트에게 한국 문화를 소개 할 수도 있다.

 

▲카우치 서핑 호스트가 한국식 카레를 먹는 모습(사진=이혜림)

 

▲호스트를 위한 선물(사진=이혜림)

 

카우치서핑 단점

 

카우치 서핑은 분명히 여러 가지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다. 우선 호스트를 직접 만나는 순간까지 잠자리가 보장되지 못한다. 호스트와 연락이 되지 않을 경우 매우 곤란해 질 수 있다. 또한 다른 사람의 집에서 잔다는 것에 불편함이 따른다. 특히 낯가림이나 수줍음이 많은 사람의 경우에는 카우치 서핑이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신변의 위협을 느낄 수 있다. 아무리 사람들의 후기를 참고하더라도 직접 만나기까지는 그 호스트에 대해 정확하게 알 수 없다. 여러 가지 안전을 보장하려는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기는 하나 낯선 이의 집에서 잠을 잔다면 두려움을 느끼는 것이 당연하다.

 

 그러나 낯선 곳에서 친구를 만들고, 현지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멋진 기회! 한번쯤 도전해 볼 만 하다. 카우치서핑을 통해 여행한다면 보다 깊고 풍부한 여행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남아공 현지인들과 함께한 모습(사진=이혜림)

 

카우치서핑 홈페이지

www.couchserfing.org

www.hospitalityclub.com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