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세계에는 서로 비슷한 문화를 가진 국가들과 서로 완전히 다른 문화를 가진 국가들이 있다!

작성일2012.07.15

이미지 갯수image 7

작성자 : 기자단

우즈베키스탄과 대한민국 … 

 

-문화, 결혼, 군대 다르면서도 비슷하다.

 

    세계에는 서로 비슷한 문화를 가진 국가와 서로 완전히 다른 문화를 가진 국가들도 있다. 우즈베키스탄과 한국은 지리적으로 보면 서로 많이 떨어져 있는 국가이기는 하지만 문화와 몇가지 점에서 서로 비슷한 점과 다른 점들이 있다.

 

    먼저 음식문화부터 말하자면 한국의 주식은 밥인데 비해 우즈베키스탄의 주식은 빵이다. 한식의 대부분은 기름이 별로 없고 매운 편인데  우즈벡 전통음식은 거의 다 느끼한 편이다.그리고 한국은 돼지고기와 닭고기를 많이 먹는가 하면 우즈베키스탄은 주로 소고기와 양고기를 먹는다

    

▲ 우즈베키스탄 전통음식 쁠로브(좌), 한국전통음식(우) [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

 

 

    이렇게 한국과 우즈베키스탄의 음식문화는 서로 많은 다른 점을 가지고 있다. 가족문화를 살펴보면 한국의 전통 가족은 3세대가 같이 사는 대가족이다. 하지만 현대에 와서는 대가족이 소가족으로 변화했다. 우즈베키스탄의 전통가족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대가족이다. 최근 들어 여러 가지 이유로 소가족이 많아지는 추세이기는 하지만 아직도 대가족이 소가족보다 많은 편이다. 우즈베키스탄에서 대가족이 많은 이유는 우즈벡 사람들이 특별하게 아이들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보통 우즈베키스탄 가족을 보면 아이들이 많다. 그래서 우즈벡 가족 분위기는 항상 아이들 때문에 즐겁고 재미있다. 현재 우즈베키스탄의 청소년과 청년이 총인구의 60% 정도를 차지한다.

 

▲ 우즈베키스탄 가족사진(좌), 한국의 현대가족(우) [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

 

    다음으로 두 나라의 전통결혼식을 살펴보면 한국의 경우 전통결혼식은 보통 친지와 친척끼리 집이나 예식장에서 치러진다.

▲ 한국의 전통혼례 사진 [사진제공_한국관광공사]

 

 

    우즈베키스탄의 전통 결혼식은 보통 집에서 치러진다.  한국은 문화를 가지고 있는데 우즈베키스탄도  과 비슷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 보통 신부의 집에서 하는데 비해 우즈베키스탄은 신랑의 집에서 같은 의식이 이루어진다. 우즈베키스탄 전통 결혼식에 초대받는 사람들이 보통 500 명이 이상이 된다. 한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우즈벡 결혼식은 이른 아침부터 시작되고 밤늦게까지 계속된다는 점이다. 이른 아침에 온 마을이 결혼식에 와서 결혼식을 치르는 사람으로부터 대접받는다. 우즈벡 결혼식의 주식은 쁠로브(Plov)이다.

▲ 우즈베키스탄의 결혼식 모습 [사진출처: Google 구글 이미지]

 

    한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한국과 우즈베키스탄의 결혼평균나이이다. 한국인은 보통 30대에 결혼하는 반면 우즈벡사람은 보통 20대 초반에 결혼한다. 우즈벡 사람은 한국사람에 비해 빨리 결혼하는 셈이다. 특히 우즈벡여자의 경우 19살에서 24살 사이에 결혼을 하는 경우가 많다 . 굉장히 빠른 것 같다.

 

    한국은 전통 명절 중에서 역시 설날과 추석이 중요한 것 같다. 우즈베키스탄도 한국과 아주 비슷한 명절을 가지고 있다. 우즈베키스탄의 나브루즈명절이 한국의 설날과 같은 명절이다. 단지 나브루즈는 매년 양력 3 21일에 한다. 추석과 비슷한 명절도 있다. 그것은 보통 일년의 수확을 거두는 양력 9월에 치러진다.

 

▲ 우즈베키스탄의 나브루즈(Navruz)와 한국의 명절 사진 [사진제공_한국관광공사]

 

    

    또다른 재미있는 사실은 한국과 우즈베키스탄의 군무와 관련된 것이다. 한국의 경우 보통 대학교 2 학년이 되거나 20세가 되면 무조건 2 년 이상 군사복무를 해야 한다.

 

 

    우즈베키스탄의 경우를 보면 물론 군사복무는 의무이기는 하지만 군사복무 기간은 1 달이나 1 년이다. 한국보다 너무 짧은 편이다. 게다가 우즈벡 젊은이들이 군대 기간을 선택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학업이나 직장일 때문에 바쁘면 짧은 기간으로 정해진 1 달 군대에 들어갈 수 있다. 만약에 시간 여유가 많으면 1 년 군대에도 입대할 수 있다. 1 년 군대의 장점은 1 년동안 군사복무를 성실히 하면 제대하고 대학교에 입학할 때 혜택을 받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요즘 우즈벡 젊은이들의 대부분은 1 년 군대에 입대하려고 드니까 1 년 군대 입대 경쟁률이 심한 편이다.

 

 

    한국은 풍부한 전통 문화, 오래된 역사, 한류의 열풍, 아름다운 자연 등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한국은 이제 세계의 다양한 국가에서 온 관광객들로 가득찬 국가가 되었다. 우즈베키스탄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오래된 역사, 오랜옛날부터 이어오는 전통문화, 그리고 우즈베키스탄은 실크로드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 관광객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한국과 우즈베키스탄은 서로 다른 문화, 생활 방식, 종교 등을 가지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이 두 국가가 문화나 생활 방식, 일상 생활 속에서 서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