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국의 상징 K-Pop 과 K-Drama

작성일2012.07.27

이미지 갯수image 4

작성자 : 기자단

  나라마다 자기나라를 대표하는 특별한 상징들을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브라질의 축구, 일본의 회, 독일의 자동차, 케냐의 커피 등이 있는데 그 상징들은 전 세계 사람들 의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만큼 최고의 질과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무슨 얘기냐면 우리가 보통 “회”라는 단어를 들을 때 우리생각에 뭐가 먼저 떠오릅니까 바로 일본이지요 그리고 축구에 대한 얘기할 때마다 보통 브라질 생각이 나오겠지요. 이런 상징들은 한 나라를 세계 나라들 중에 돌출하게 해주는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역할들도 담당합니다. 그럼 제가 지금 머물고 있는 한국의 상징은 뭔지를 궁금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한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이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적 성공을 갖고 있는데 나라의 상징은 왜 한류라고 하냐는 질문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럼 한국의 세계적 성공하고 있는 기업들을 한번 살펴볼까요 LG, Samsung 같은 기업들은 한국이랑 무역관계 있는 선진국에는 모르는 사람 없는 정도로 유명이 퍼져서 한국의 이미지 중 하나로 있겠지만, 한국이랑 교류가 없는 나라들에게는 한계가 있습니다. 근데 한류는 선진국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 아직 발전하지 않은 동남아시아 쪽까지 한국이라는 나라를 세계로 알린 한국의 상징입니다. 한류의 힘을 보여주기 위해 저희 나라 미얀마에 한류의 등장부터 시작해볼까요

 

 

 

 

 

▲ 미얀마에서 미얀마 자막으로 방영되고 있는 가을동화 

 

  동남아시아의 한 부분인 미얀마에는 2003년부터 K-Drama 의 등장과 함께 한국이란 나라가 미얀마 사람들에게 친하게 되었습니다. 그 전부터 LG, Samsung, Daewoo 같은 한국회사에서 만든 상품들을 미얀마 시장에 있었지만 미얀마하고 무역관계가 좋은 일본하고 중국 때문에 보통 미얀마사람들의 생각에는 LG나 Samsung, Daewoo도 일본회사나 중국회사라고 틀려 알고 있었습니다. 근데 2003년에 한국드라마 “가을 동화”가 미얀마 채널로 들어오면서 미얀마사람들은 한국이란 나라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 미얀마에서 판매되고 있는 K-POP 음반들    

 

  처음으로 미얀마로 K-Drama “가을 동화” 드라마의 첫인상에 대한 반응들은 이렇습니다. 영화에 나오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고 아시아 쪽 인지 알 수 있지만 어느 나라인지 모르는 길래 처음에 일본 드라마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몇 명이나 있었습니다. 근데 지금은 K-Drama 나 K-Pop 덕분에 한국의 언어, 문화, 한국 사람들의 마음, 한국의 현재모습 뿐만 아니라, 주몽, 대장금 같은 옛날이야기 드라마들 때문에 한국 문학, 역사까지 미얀마 사람들 중에 알려지게 됩니다. K-Drama 나 K-Pop 등으로 구성된 한류란 상징이 한국의 이미지를 세우는 데 얼마나 큰 역할을 가지고 있냐를 한번 살펴 볼까요

 

 

 

 

 

 

▲에찬퓨가 미얀마에서 공부했던 한국어 책     

 

  한류가 들어오기 전에는 보통 미얀마사람들이 한국이란 나라를 들어 본적이 있는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LG, Samsung 같은 브랜드들도 한국 브랜드인지도 모르고 살았습니다. 외국어 대학교가 있는데 한국어는 대학생들 중에 인기 없는 전공 이였고 한국식당도 잘 못 팔린 식당 이였습니다. 한류는 그런 상태들을 다 반대로 바꿀 수 있는 정도로 힘셌습니다. 지금은 미얀마시장에서 한국 상품들이 인기가 좋고, 한국어 배우고 싶은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한국음식점에는 얼마나 비싸도 하루 종일 기다리고 먹을 사람도 있습니다. 젊은 여자들 중에도 한국화장품 쓰고 있는 여자가 더 예쁘다고들 농담까지 생겼습니다. K-Drama 나 K-Pop 들은 서양 쪽 문화와 달리 문화와 전통적인 가치들을 유지하면서 현대 트렌드를 잘 지켜가서 재미있고 서양 쪽만 아니라 보수적인 동남아시아 나라들까지 인기가 많습니다. 이제 선진국뿐만 아니라 미얀마, 태국, 필리핀 같은 동남아시아 나라들에도 한류를 통해 대한민국이 유행이 돼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나라마다 자기나라를 세계적으로 알려주기 위해 나라를 대표하는 과학 기술, 스포츠, 음식문화 등 많은 분야에 세계 다른 나라들 보다 뛰어난 상징 하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처럼 지리적으로 조금만 한 나라에서 나라를 세계적으로 알려주는 상징 하나를 만드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것들을 불구하고 한국의 한류 K-Drama 와 K-Pop은 나라 작아도, 찬연 자원이 부족해도, 환경의 요인들에서 독립해서 사람의 힘으로만 구성된 한국의 상징으로써, 세계 나라들 사이에 두드러질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