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강한 두 녀석이 만났다! 허리케인VS토네이도

작성일2012.08.15

이미지 갯수image 7

작성자 : 기자단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지금 이곳은 허리케인 선수와 토네이도 선수의 빅 매치가 펼쳐질 재해 경기장이 있는 미국입니다. 오늘 두 선수가 펼칠 경기는 모두 세 종목인데요. 과연 누가 더 강한 선수일 지 궁금합니다. 본격적인 경기에 앞서, 번개의 축하 공연이 있겠습니다. 함께 보시죠!

 

 

 오늘 공연의 주제는 ‘평화의 붕괴’입니다. 어둡고 조용한 마을로 번개의 광선이 내리 꽂아지는 모습을 보고 있으신데요. 보이십니까. 굉음이 엄청납니다! 평화로움은 완전히 사라져버린 공연이네요 정말로.

 

선수 입장 및 소개

 멋진 경기를 펼칠 선수들을 소개합니다. 파란 경기복의 허리케인 선수와, 빨간 경기복의 토네이도 선수입니다.

참고 / 네이버 지식백과

 

 정말 강해보이는 두 선수군요. 카메라 앞에서, 토네이도 선수의 쇼맨십은 허리케인 선수보다 훨씬 좋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매해, 수천 명의 사람들이 토네이도 선수를 촬영하기 위해 발로 뛴다고 합니다. 카메라 렌즈 안에서만큼은 허리케인 선수보다 훨씬 매력적인 토네이도 선수입니다.

 체격 조건 면에서는 토네이도 선수가 허리케인 선수를 따라갈 수가 없는데요. 토네이도 선수의 지름은 평균적으로 150~600 미터이며, 가장 강하고 커졌을 때(=가장 큰 토네이도의 경우), 지면에서의 폭이 약 1.6 킬로미터입니다. 허리케인 선수는 이보다 훨씬 큰 몸집을 가졌는데요. 평균적인 허리케인 선수의 지름은 약 320~480 킬로미터이며, 매우 강하고 커졌을 때(=대규모 허리케인의 경우), 약 1,130 킬로미터에 이르기도 합니다. 정말 대단한 덩치죠!

 토네이도 선수는 쇼맨십으로 시선을 끌고, 허리케인 선수는 엄청난 몸집을 자랑하면서 여러분 앞에 입장합니다!

 

 

ROUND 1 - 100m 달리기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경기가 시작됩니다. 첫 번째 종목은 단거리 달리기! 최대 속도로 달렸을 때, 과연 누가 더 빠를까요 첫 번째 경기에서 주목해야 하는 점은, 이 경기가 ‘단거리’ 달리기라는 점입니다. 오늘, 두 선수는 그들이 낼 수 있는 가장 빠른 속도로 달릴 것입니다.

 

 준비, 출발! 했습니다. 앗! 벌써 경기가 끝났습니다. 토네이도 선수가 0.70초 만에 100m 결승선을 통과하며 1.12초의 기록을 세우며 결승선을 통과한 허리케인 선수를 순식간에 이겼습니다. 100m 달리기의 승자는 토네이도 선수입니다.

허리케인 돌풍의 최대풍속 = 322km/h

즉, 허리케인은 3,600초 동안 322,000m 이동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허리케인이 100m를 이동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계산할 수 있다.

322,000(m) : 3,600(s) = 100(m) : x

x = 360,000/322,000 = 1.1180124...

따라서 허리케인이 100m를 이동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은 약 1.12초가 된다.

F5급 토네이도 바람의 최대풍속 = 515km/h

 

515,000(m) : 3,600(s) = 100(m) : x

x = 360,000/515,000 = 0.6990291...

따라서 토네이도가 100m를 이동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은 약 0.70초.

※보퍼트풍력계급으로 34m/s(=122.4km/h) 이상의 바람이면 허리케인이라 하며, 토네이도의 경우, 대다수가 약 320km/h의 풍속을 갖는다. 앞에서 설명한 풍속은 각 바람의 중심에서의 최대풍속이다.

 

 

ROUND 2 - 펜싱

 두 번째 종목은 펜싱입니다. 주어진 시간 안에 더 많은 공격 포인트를 올리는 사람이 승리하죠. 두 선수는 오늘을 포함하여 지난 1년 간 이곳 미국에 각 몇 번씩의 공격을 해오고 있습니다. 과연, 누가 더 높은 공격 포인트를 기록했을 지 지금, 확인해보시죠!

 

 먼저, 허리케인 선수입니다. 허리케인 선수는 1년의 주어진 시간 내에서도 6월에서 11월 사이에, 대서양에서 가장 많은 공격 포인트를 기록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기록은, 12점에 그치네요. 공격을 많이 하지는 못했습니다.

 다음은 토네이도 선수입니다. 다른 어느 지역에 보다도 미국에 가장 많고 강한 공격을 퍼붓는데요. 특히 3~5월에서 여름 시즌까지 가장 많은 공격을 한 것으로 나타나는군요. 그렇다면 토네이도 선수의 기록은 어떨까요. 두구두구두구!!! 무려 800점을 기록했습니다. 정말 엄청납니다!! 아, 이렇게 해서 이번 경기도 토네이도 선수의 승리로 끝나는군요. 두 번째 경기결과 종합해드리겠습니다.

 

허리케인

 

*발생 빈도 : 평균적으로 연 10~12회 정도.

*6월과 11월 사이에 빈번하다.

*태풍보다는 발생 수가 적다.

 

토네이도

 

*발생 빈도 : 일반적으로 미국 내에서 연 800회 정도 발생하며, 전 세계적으로는 그 수치가 훨씬 높다.

*3~5월에서 여름까지가 토네이도 시즌이다.

어떤 해에는 허리케인보다 토네이도가 100배 더 많이 보도되기도 한다.

 

 

ROUND 3 - 마라톤

 이제 곧 세 번째 경기가 펼쳐질 예정입니다. 앞선 두 종목에서 토네이도 선수가 모두 승점을 가져가며 이미 우승이 확정된 상황입니다만, 선승제가 아니므로 세 번째 경기도 진행됩니다. 지구력이 가장 중요한 종목인 만큼, 여러분이 주목하셔야 할 점은 누가 더 오래 그 힘을 유지하는 지입니다. 과연 두 선수가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할 것인지 지켜보겠습니다.

 

 두 선수 모두 약점을 갖고 있는데요. 허리케인 선수는 따뜻한 물을 공급받지 못할 때 매우 힘들어하며, 토네이도 선수는 지형지물이 많은 곳에서 힘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아, 말씀드리는 도중, 토네이도 선수가 기권했다는 소식입니다. 앞선 두 경기에 너무 많은 에너지를 쏟아 부어서일까요. 15분 만에 지쳐 쓰러졌다고 합니다. 반면, 허리케인 선수는 멈추지 않고 계속 달리고 있는데요. 허리케인 선수에게 토네이도 선수의 기권을 알렸음에도 불구하고, 멈추지 않고 하루 종일 달리겠다고 말했다는데요. 대단한 체력입니다!

허리케인

 

*수명: 수일 동안 계속될 수 있다.

*허리케인은 바다에서 멀어지면 세력이 약해진다. 따뜻한 바다의 열기가 에너지 공급원인데, 건조한 육지로 상륙하고 나면 이 에너지 공급원이 부족해져 힘을 잃게 되는 것이다.

토네이도

 

*수명: 보통 15분~1시간

*토네이도가 발생하려면 고기압이 하층에서 정체되어 안정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기압 차가 없는 평야가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미국에서 토네이도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이다.

 

 자, 이렇게 해서 모든 경기가 끝났습니다. 최종 결과는 2:1로 토네이도 선수가 우승했습니다. 한 선수는 승자가 되었고 한 선수는 패자가 되었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두 선수 모두 정말 엄청난 힘과 능력을 가졌다는 것이네요!! 여기서 중계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방금 들어온 속보입니다!!! 경기에서 패한 허리케인 선수가 스스로 분노를 참지 못하고 탈선을 했다는 소식입니다. 엄청난 피해를 입혔다고 하는데요. 현장에 나가있는 영현대 기자 연결합니다. 영현대 기자!

 

 네! 현장에 나와 있는 영현대 기자입니다. 최근, 토네이도 선수와의 경기에서 패한 허리케인 선수가 분노에 차, 그 힘을 잘못 사용하고 말았습니다. 건물을 부수고, 나무들을 뽑아버리며, 침수피해를 입히는 것뿐만 아니라, 살인까지 저지르고 말았다고 합니다. 믿을 수 없는 현장입니다.

 과거, 토네이도 선수도 재산, 인명상의 큰 피해를 입히는 범죄를 저지른 적이 있었는데요. 그 상처가 미처 다 낫기도 전에 일어난 허리케인 선수의 이번 행동은 너무나도 끔찍합니다.

미국 사상 최악의 허리케인

- 카트리나(Katrina) -

 

2005년 8월 23일 미국 플로리다 주 동쪽에서 발생한 열대성 저기압, 카트리나는 미국 남동부를 강타하였다. 그 중에서도 해수면보다 지대가 낮은 루이지애나 주의 뉴올리언즈에 가장 큰 피해를 입혔다.

허리케인 카트리나의 최대풍속은 75m/s, 직경은 700km이었으며, 실종, 사망 등의 인명피해만 약 2600명에 이르렀다.

 

미국 사상 최악의 토네이도

- The Great Tri-State Tornado -

 

1925년 3월 18일 발생한 직경이 약 1.6킬로미터에 달한 괴물 토네이도가 사상 최악의 토네이도였다. 미주리, 일리노이, 인디아나 주, 3개 주의 352 킬로미터를 가로지르며 700여 명의 사망자와 2,000여 명의 부상자를 발생시켰으며 15,000여 가구를 파괴했다.

 

 

※ 허리케인의 발생 빈도가 토네이도보다 낮긴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허리케인으로 인한 피해 정도가 토네이도로 인한 피해 정도보다 크다.

 

 

 두 선수가 경기를 치를 때, 정말 강력한 힘을 가진 두 선수라는 것을 알고는 있었지만, 이렇게까지 힘을 주체하지 못할 줄은 몰랐습니다. 엄청난 재산, 인명상의 피해를 가져오는 두 선수가 힘겨루기 하는 일은 이제 없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며, 여러분께 혹시 모를 두 선수의 도발을 조심하시라는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한국에 계신 여러분! 허리케인 선수의 형제인 태풍에 각별한 주의 기울이시길 바랍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