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냄새가 특이한 한국과 중국의 음식들

작성일2012.08.20

이미지 갯수image 4

작성자 : 기자단

한국에 와서 항상 듣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한국 사람들이 쉽게 먹지 못하는 중국음식이 바로 특이한 냄새를 갖고 있는 ‘향채(香菜)’와 ‘처우떠우푸(臭豆腐)’라고 하네요. 그리고 중국 사람들이 쉽게 못 먹는 한국음식도 역시 특이한 냄새를 갖고 있는 김치와 청국장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향채든 처우떠우푸든 전부 다 몸에 좋은 음식들인데요, 그 음식들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으악~ 이걸 못 먹겠어. 냄새가 고약하다~!

 

 

 

한국인들은 잘 못 먹는 중국 음식-향채(고수)!

 

중국 음식 중, 특히 탕 종류 음식 위에는 녹색 야채가 고명으로 얹어있는 것이 많은데요- 거의 모든 음식에 들어가는 그 고명은 향채입니다. 향채를 먹어본 한국 사람들은 비누나 샴푸를 씹는 맛이라고 하더라고요. 진짜인가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향채를 정말 잘 먹어서 그런 느낌을 없거든요^^;; 아마도 향채를 꺼려하는 분들은 중국에 가게 되면 식사 시간에 조금 힘드실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중국 요리 중에 향채를 넣은 것은 정말 흔한 일입니다. 하지만 걱정하실 필요는 없어요~. 이럴 때에는 꼭 "향채를 빼주세요"라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저는 한국에 와서 향채를 잘 먹지 못하는 한국 사람들을 볼 때마다 깻잎이 생각납니다. 한국인들은 깻잎을 즐겨먹는 데 반해, 오히려 중국인들은 깻잎의 향에 쉽게 다가갈 수 없어요. 아마도 여러분들이 보기에 다른 유학생 친구들이 깻잎을 잘 먹지 못하는 것과, 한국 사람들이 향채를 잘 먹지 못하는 것이 많이 유사합니다. 사실 저도 아직까지 깻잎을 잘 먹지 못합니다. ㅠㅠ

 

      (향채 & 깻잎)

 

(대부분 향채는 음식위에 이처럼 올린다. 이 음식의 이름은 冒菜(mao cai)라고 한다.

사진:왕맹아)

 

 

향채의 좋은 점

향채는 사람의 입맛을 돋우고 소화를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위장 및 복부의 가스와 위통을 감소시키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한국인들은 잘 못 먹는 중국 음식-처우떠우푸!

 

또, 그 특이한 냄새로 유명한 중국음식은 바로! 처우떠우푸(臭豆腐)입니다. 처우떠우푸의 臭는 대변냄새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豆腐는 두부라는 뜻이죠. 그래서 그 이름의 뜻부터 밝혀보면 ‘냄새가 나는 두부’ 입니다. 심지어 우리 눈앞에 보이지 않아도 냄새만으로도 그 존재를 알아차릴 수 있을 정도로 지독합니다. 참 특이하죠 도대체 어떤 방법으로 요리를 하길래 두부에서 대변냄새가 나게 될까요

사실 처우떠우푸는 소금물에 절인 두부를 발효시킨 음식입니다. 보통 기름에 튀겨내서 매콤한 소스를 끼얹어 간식으로 먹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냄새는 좋지 않지만 먹으면 고소합니다. 이것을 이렇게 즐겨먹는 중국 사람들은 참 많습니다. 저도 역시 도저히 처우떠우푸의 냄새를 못 참지만 코를 막아서라도 즐겨먹습니다. 냄새는 별로여도 맛 하나만은 정말 맛있으니까요!^^ 여러분도 기회가 있으면 코를 막아서라도 드셔보세요. 정말 먹을 만합니다.

 

(처우떠우푸. 사진:왕맹아)

 

처우떠우푸의 좋은 점

콩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우리의 몸 안에 열을 내려주고 체질도 강화시키며 피부에도 좋다고 하네요.

 

중국인들은 잘 못 먹는 한국 음식-김치!

 

(한국의 대표적인 음식-김치. 사진:왕맹아)

 

그리고 이번에는 한국의 대표 음식 김치입니다. 제 경험상으로 김치는 한국 사람들에게 아주 중요한 음식이며 없어서는 안 되는 반찬입니다. 김치는 무, 배추 및 오이 등을 소금에 절여서 고추, 마늘, 파, 생강, 젓갈 등의 양념을 버무린 후 젖산 생성에 의해 숙성되어 저온에서 발효된 식품입니다. 저도 처음에 김치의 독특한 냄새 때문에 아예 먹지를 못했었는데요, 지금은 볶음 김치는 맛있게 잘 먹습니다. (일반 김치는 아직도 안 넘겨요~^^;;) 그래서 저는 왜 한국인들은 밥을 먹고 나서마다 꼭 양치질해야 하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이유가 바로 김치중의 마늘 냄새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하지만 한국 김치는 아주 좋은 건강식품이라고 하네요! 김치는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의 공급원이며, 젖산균에 의해 정장작용을 하고 식용을 증진시켜 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문화 차이가 있더라도 몸에 좋은 음식에 대한 사랑은 한국과 중국 모두 똑같습니다. 특히 이런 냄새가 나는 음식들을 즐겨 찾는 사람들은, 냄새는 역해도 먹게 되면 맛있다고 합니다. 서로의 취향과 문화가 달라 맛과 냄새만으로 고개를 젓게 되는 중국의 향채와 처우떠우푸, 그리고 한국의 김치. 외모에 가려져 보이지 않는 새로운 맛과 영양분 등의 장점을 알게 된다면 정말 떼려야 뗄 수 없는 먹거리일 겁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