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대한민국의 날개가 되다!_광개토태왕 꿈날개 프로젝트

작성일2012.08.20

이미지 갯수image 23

작성자 : 기자단

 

  “일본과 한국은 영토 분쟁이 있지 않아 섬 이름이 뭐였지” 기차에서 만난 한 폴란드인이 맞은편의 일본인과 나에게 처음으로 물어본 말이었다. 갑작스러운 질문에 잠시 멈칫했다가 “응, 그 섬 이름이 독도야.”라고 대답을 했지만 혹시나 더 깊은 질문으로 이어질까 당황했던 적이 있다. 항상 당연하게 생각했던 ‘독도는 우리땅’. 만약에 외국인이 ‘왜’라고 물어본다면 우리는 곧바로 설명할 수 있을까 독도뿐만이 아니라 ‘대한민국’에 대해 물어본다면 당신은 얼마나 설명을 해줄 수 있을까

 

  설마 살면서 절대 외국인과 말을 섞지 않겠다고 다짐한 대학생은 없을 것이다. 누구나 꿈꾸는 더 넓은 세상으로 나아가다 보면, 언제나 우리는 ‘대한민국’에 대해 이야기를 해야 할 때가 온다. 그 기회를 살려 스스로 멋진 대한민국의 홍보대사가 되어보는 것은 어떨까

 

  ‘반크’는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세계 속의 한국을 알리는데 앞장서는 단체이다. 이 단체에서 대한민국 홍보대사가 되고 싶은 당신에게 작은 도움을 준다고 한다. 그 이름은 바로, ‘광개토태왕 꿈날개 프로젝트’!

 

프로젝트 참여하기, 정말 쉽죠잉

 

<간단한 회원가입 후, 열정을 통해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법>

 

  ‘광개토태왕 꿈날개 프로젝트’는 대한민국을 세계에 알리고자 하는 이들에게 무료로 홍보에 도움이 되는 자료와 물품들을 제공하는 프로젝트이다. ‘문화’, ‘영토’, ‘역사’ 총 세 분야 중에 관심이 있는 분야에 지원을 하면 된다. 프로젝트 신청을 위해선 엄청난 자격이 있어야 하는 것도 아니다. 그저 우리나라를 소개할 외국인 친구와 열정만 있으면 충분하다.

 

<분야 소개와 각각 다른 물품의 간단한 소개. 출처=광개토태왕꿈날개프로젝트 홈페이지>

 

  이번에 기자가 신청해서 받은 물품은 역사 분야의 물품들이다. 신청분야에 따라 지원물품은 다르기 때문에 평소 자신이나 우리나라를 소개받을 친구가 관심 있어하는 분야를 고려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신청 후 심사를 통해 1~2주후 도착하는 물품. 배송비 역시 무료다.> 

 

<반크 소개 책자들.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소개하고 있다.>

 

  박스를 열어보면 제일 먼저 우리를 반기는 것은 반크 소개 홍보물이었다. 홍보물들에는 ‘광개토태왕 꿈날개 프로젝트’를 제외하고도 반크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활동들을 보기 좋게 소개했고, 또 다른 홍보물은 반크의 설립자가 우리에게 전하는 메시지가 담겨있었다.

 

본격적으로 살펴보는 대한민국 홍보물품!

 

<스마트 시대에 걸맞는 스마트한 홍보물품들>


  반크 소개 자료들을 둘러 보고 나면 보이는 것은 다양한 지도들과 엽서, 그리고 대한민국 홍보 CD다. 이 CD에는 대한민국의 다양한 모습을 영상 담겨있다. 이외에도 조금은 특별한 세종대왕과 이순신장군의 엽서가 있다. 이 두 엽서 뒤에는 한글,영문 설명과 QR가 있어 쉽게 두 인물에 대한 설명을 접할 수 있다. 이번에 받은 지원 물품 중에는 QR코드 영화관도 포함이 되어 있다. 대한민국의 과거부터 미래,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풀어야 할 문제에 대한 다양한 UCC들이 소개되어있어 스마트 폰과 Wifi가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지 쉽게 영상으로 대한민국을 소개할 수 있다.

 

한 장의 엽서가 전하는 대한민국의 매력!

 

<각 분야에 따라 받는 엽서의 묶음 수가 다르다.>

 

<한반도의 역사와 문화재들을 한눈에 보여주는 역사 엽서들>

 

  외국인 친구들에게 기념품으로 주기 딱 좋은 엽서들! 역사분야의 물품인지라 역사 엽서가 2묶음, 관광, 음식 엽서가 각각 1묶음이 왔다. 각 묶음 별로 10장의 엽서들이 각각 독특한 대한민국을 소개하고 있었다. 그 중에서도 먼저 살펴본 것은 역사 엽서! 우리나라의 전통문양이 매력적인 엽서 겉 봉투 내부에는 한국 역사를 한눈에 요약한 표도 준비되어 있다. 엽서들에는 대표적인 한반도 내의 국가들과 대표 유물들, 그리고 간단한 설명이 덧붙여있다. 우리가 역사 시간에 배웠던 것보다는 좀 더 흥미로운 내용들로 외국으로 떠나는 비행기에서나, 시간이 날 때 한번씩 읽어봐도 좋을 것 같다. 또한 친구에게 엽서를 건네주며 유물들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해주는 것도 좋은 생각일 것이다.

 

<매력적인 대한민국의 관광지를 소개한 관광 엽서>

 

이번에 살펴볼 것은 관광 엽서다. 막상 외국인 친구가 우리나라의 관광지를 물어볼 때, 무엇부터 소개해야 할지 고민이 된다면 당당히 관광엽서를 꺼내보자! 관광지의 멋진 사진과 설명, 그리고 뒷면에는 그 주변의 관광지까지 안내되어있다. 이렇게 설명을 해주고 난 뒤 친구가 맘에 들어 하는 관광지의 엽서를 하나 선물로 주면 괜찮지 않을까

 


<떡, 냉면, 떡볶이 등 다양한 음식들을 소개하는 음식엽서>

 

  마지막으로 살펴볼 엽서는 한국의 전통음식 엽서. 누구나 한번쯤은 학교에서 우리나라 음식 소개나 만드는 법을 영어로 설명하는 법을 배웠을 것이다. 그 당시엔 별 필요성을 못 느꼈지만 음식만큼이나 좋은 이야깃거리는 없다는 것을 아는가 실제로 기자는 지난해 비행기에서 만난 오스트리아인 친구에게 ‘냉면’을 소개시켜주었다. 그 당시 친구는 ‘얼음이 있는 차가운 국수’라는 것을 잘 이해 못했지만 지금의 전통음식 엽서를 함께 줬다면 훨씬 이해하기 쉬웠을 것이다. 역사 엽서와 마찬가지로 음식엽서의 봉투 내부에는 불고기와 비빔밥의 조리법이 영어로 설명되어있다. 이를 함께 설명해주거나 이를 토대도 외국인 친구에게 직접 한국요리를 선보여보자!

 

지도 속에 녹아있는 우리의 이야기

 

<다양한 주제로 제작된 지도들>
 

  예쁜 엽서들을 모두 살펴봤다면 이번에는 지도들을 살펴보자. 역사분야는 특히 받는 지도 개수가 많다. 총 5가지 종류, 7장의 지도가 있다. 모두 각각 다른 주제로 제작되어 있고, 대한민국의 관광지와 역사에 대한 설명도 영문으로 잘 정리가 되어있어 한번씩은 꼭 읽어볼만하다. 사진들과 함께 간단히 살펴보자.

 

<한국 관광에 관심있는 외국인친구에게 유용할 한국 유적지도> 

 

  한국의 유적지도의 경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유적들을 포함하여 다양한 문화유산들을 자세한 설명과 함께 소개하고 있다. 대한민국하면 '서울'밖에 떠올리지 못하는 외국인 친구들에게 좀더 팔도의 다양한 전통 관광지를 소개할 수 있다.

 

<외국인 친구의 나라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해볼 수 있는 세계유적지도>

 

<세계유적과 한국의 유적이 함께 실린 지도>

 

<한반도의 역사를 무궁화와 함께 아름답게 그려낸 지도>

 

  많은 지도 중에서도 무궁화가 수놓아진 한반도의 지도는 그 아름다움 덕에 외국인 친구에게 선물해도 부족할 면이 없다. '광개토태왕 꿈날개 프로젝트'의 운영진들도 이를 염두해두었는지 역사파트에서는 이 지도가 3장이나 지원된다.

 

<지구촌 문제를 다룬 세계지도>

 

 이 지도는 언뜻보기에는 평범한 세계지도 같지만 한 구석에 지구촌 문제 해결을 위해 스스로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볼수 있는 칸이 있다. 단순히 세계지도로 쓸수도 있겠지만 한번쯤은 전세계의 친구들과 이와같은 고민을 나눠보는 것을 좋을 것이다.

 

앙증맞은 스티커로 독도 구하기!


<친구에게 선물로도 좋은 고구려 유적 스티커와 태극기 스티커>

 

<지도의 오류를 바로 잡을 수 있는 동해와 독도스티커>

 

  마지막으로 살펴볼 것은 바로 태극기 스티커와 독도, 동해 스티커다. 실제 외국 유학생들의 말을 들어보면 태극기를 가져가지 못한 것을 아쉬울 때가 있다고 한다. 외국친구들과 어울려 각국의 문화를 소개하는 파티에서 태극기 스티커는 좋은 선물이 될 수 있다. 아니면 친구에게 보내는 편지에 태극기 스티커를 하나씩 붙여주는 것도 좋다. 그리고 최근 큰 이슈가 되고 있는 동해와 독도. 아직도 세계에는 동해와 독도를 올바르게 표시하지 않는 지도가 꽤 있다. 하지만 이 스티커들 덕에 우리는 외국에서 만나는 지도나 교과서의 잘못된 표기를 이 스티커들로 쉽게 정정할 수 있다. 덧붙여 왼쪽에는 왜 ‘동해’이고 ‘독도’인지에 대한 친절한 영어 설명이 있으니 꼭 한번 읽어보자.

 

꿈날개 이야기의 공유로 더욱 커지는 꿈날개!

 

<홈페이지 내 후기 페이지>

 

  이처럼 세심한 노력이 녹아있는 있는 대한민국 홍보물품들. 그렇다면 어떻게 이 자료들을 통해 세계의 친구들에게 좀더 효과적으로 대한민국을 소개할 수 있을까 이미 신청을 할 때부터 특별한 계획을 세운 사람도 있겠지만, 아직도 감이 잡히지 않다면 다른 사람들의 후기를 참고해보는 것이 어떨까 블로그에도 많은 사람들의 후기가 있지만 ‘광개토태왕 꿈날개 프로젝트’ 공식 사이트에서도 많은 후기들을 한눈에 만나볼 수 있다. 물론, 스스로도 물품 활용 홍보 후기를 꼭 적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나의 후기가 다른 사람들에게 좀더 좋은 조언이나 피드백이 될 수 있다.

 

  이처럼 반크로 부터 멋진 선물을 받고 ‘광개토 태왕 꿈날개 프로젝트’에 참여한 당신. 반크의 역할은 여기까지이다. 지금부터는 당신의 열정으로 대한민국을 세계 속에 알려야 할 때이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