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영현대 중국인 기자 양혜가 알려주는 중국의 선물문화

작성일2012.09.10

이미지 갯수image 3

작성자 : 기자단

 

  중국은 예로부터 예의를 매우 중요시해 왔다. 유가 경전인 오경(五經)의 하나인《예기》에서 "

,往而不,非也,而不往,亦非也"라는 말이 있다. 무슨 말일까 예는 서로 왕래하면서 교제하는 것이며 오는 정이 있으면 가는 정이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그래서 설이나 명절을 맞아서 친구들 사이에서 직접 방문하고 선물을 주는 것이 보통이다. 중국에서 선물을 주고받은 것은 특별한 일도 아니지만 이 안에는 중국인의 관습이 담겨 있다. 이런 관습을 잘 모르면 대인관계가 나빠질 수도 있다. 지금부터 중국인은 선물할 때 잊지 말아야 할 점을 알아볼까요

 

선물할 때 금지하는 물품

 일반적으로 중국인은 시계는 선물로 주지 않다. 그 이유는 시계를 뜻하는 '종(鍾)' 과 끝난다는 의미의 '종(終)' 이 동일한 발음이라 불길함을 나타나기 때문이다. 또한 우산도 마찬가지다. 중국어에서 우산을 가리키는 '산()'과 헤어진다는 '산(散)' 의 발음이 같아 선물로 우산을 주지 않다.

국화는 중국에서 장례식 때 쓰는 꽃이라서 어떤 색깔이든 다 선물로 주지 않다.

 

         

       ▲국화는 장례식 때 쓰는 꽃이기 때문에 선물하지 않는다.

 

 커플 사이에서 신발은 선물로 주지 않는다. 그 신발을 신으면 상대방을 멀리까지 보내서 헤어질 수 있다는 뜻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녹색 모자는 남자에게 선물로 주지 않는다. 중국에서는 '남자에게 녹색 모자를 씌우다'는 말이 있다. 무슨 뜻일까 '모자를 씌우다'는 원래 '억울하게 누명을 뒤집어 씌우다'는 뜻이 있다. 하지만 '남자에게 녹색 모자를 씌우다' 는 여자가 바람을 피워서 남자를 창피하게 만든다는 뜻이 있기 때문에 녹색 모자는 절대 남자에게 선물로 주면 안 된다.

              

                       ▲선물할 때 금지하는 신발, 시계와 녹색 모자

 

선물할 때 금지하는 숫자

 선물을 보낼 때 받은 사람의 관습에 따라서 주어야 한다. 중국인은 보편적으로 좋은 일이 짝을 이룬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결혼식이나 설날 등 기쁜 일이 생길 때마다 짝수로 선물한다. 하지만 중국 사람은 숫자 '4'를 기피한다. 왜냐하면 숫자 '4'는 죽는다는 '사(死)'와 발음이 같아 불길함을 나타나기 때문이다.

 

선물할 때 금지하는 색깔

 중국인에게 선물할 때 흰색과 흑색으로 보내지 않는 것이 좋다. 흰색은 순수하고 맑게 한다는 의미가 있는 반면, 슬픔과 빈곤의 뜻도 담겨 있기 때문에 중국인은 흰색을 꺼린다. 또한 흑색은 불행과 슬픔의 대표적인 색깔이기 때문에 선물할 때 흑색으로 보내지 않다. 하지만 빨간색은 즐거움과 평화로움의 상징이라서 중국인이 제일 선호하는 색깔이다.

 

중국 속담에 " 천리 먼 길에서 보내온 하찮은 물건, 조촐한 예의지만 마음만은 지극하네 (千里送毛,情意重.)"라는 말이 있다. 선물이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정성을 담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는 것이다. 하지만 선물이 아무리 작아도 상대방의 관습을 존중하지 않는다면 오해를 일으켜 역효과를 낼 수도 있다. "로마에 가면 로마의 법을 따라야 한다"라는 말이 있다. 선물할 때, 받는 사람의 나라의 문화에 맞추어 선물을 주는 센스를 잊지 말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