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SMART하게 살자! 은행 별 스마트 앱 분석기

작성일2012.10.18

이미지 갯수image 9

작성자 : 기자단

 세상이 스마트해졌다. 이제는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해진 스마트폰. 하루에 가장 많이 접촉한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우리에게 스마트폰은 너무나 가까운 것이 되었다. 그렇다면 스마트 폰의 성장에 뛰어든 은행의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의 변화는 어떨까

 

 

 

 

스마트해진 세상, 스마트해진 은행 상품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휴대폰이 그토록 많은 것들을 할 수 있다고 상상하지 못했다. 상대방과 통화하는 것을 넘어 더 작아지고 세련된 디자인 안에 많은 기능들이 추가되었지만 휴대폰이 우리가 실생활에서 필요한 모든 것을 담으리라고는 생각지 못했다.

 

 

 

 

 하지만 2009년 스마트폰의 등장과 동시에 스마트폰 안의 어플리케이션이란 새로운 분야 역시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그리고 이에 따라 각 기업들이 어플리케이션 사업에 뛰어들었고 은행의 전통적인 업무 역시 어플리케이션으로 인해 어떤 기업보다 큰 변화를 겪었다.

 

 

 한 마디로 인터넷 뱅킹으로 확장되고 있던 스마트 뱅킹(Smart Banking) 영역이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모바일 뱅킹이 급성장 할 만큼의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난 것이다.

 

‘향후 10년 이내, 고객은 더 이상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게 될 것이다’라는 싱가포르 모바일 포럼의 기사문처럼 이제는 은행 업무에 있어 스마트 뱅킹(Smart Banking)이 핵심적인 트렌드이자 주류가 되었다. 그렇다면 스마트폰에 누구보다 민첩하게 대응하고 이를 활용하는 대학생들은 스마트 뱅킹(Smart Banking)을 어떤 식으로 활용해야 할까 그 활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스마트 어플리케이션(Smart Application) 대학생에게 왜 유용할까

 

 

(출처: 왼쪽부터 우리, 국민, 신한, 하나 은행의 스마트 어플리케이션 시작 페이지)

 

 먼저 스마트 어플리케이션(Smart Application)이 어떻게 유용한지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은 IT를 활용해 은행의 금융 업무를 지원하는 모든 금융 서비스 중 스마트폰을 이용한 서비스를 말한다.

 

 그렇다면,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은 대학생에게 왜 유용할까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이 대학생에게 꼭 필요한 이유는 언제 어디서나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자신이 이용하는 주거래 은행 ATM이나 지점이 주변에 없어서 고생했던 경험은 다들 있을 것이다. 게다가 인터넷 뱅킹을 사용하려 할지라도 공인 인증서 때문에 집이 아닌 다른 장소에서 쓰기 불편한 것은 마찬가지다. 이런 이유로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을 쓰면 스마트 폰 세대인 우리에게 꼭 맞는 서비스이다. 그럼 이제부터 그것들 중에서도 4개 은행의 대학생에게 유용한 4가지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에 대해서 샅샅이 파헤쳐볼까

 

 

 

대학생이라면 꼭 알아야할

4개 은행의 4가지 스마트 어플리케이션(Smart application)

 

 우리, 국민, 신한, 하나 은행은 각각의 색깔에 맞춰 다양한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을 내놓았다. 종합적인 금융 서비스를 지원하는 기본적인 형태에서부터 각각의 타깃에 맞춘 금융 서비스까지 폭과 깊이가 커지고 있는데 이 중에서도 대학생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각 은행의 대표 어플리케이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까

 

 

우리은행 당근 EASY 뱅킹이 대학생에게 다가온다면

 

 

 

 

 우리 은행의 당근 EASY 뱅킹은 편리한 것을 추구하는 대학생이라면 꼭 알아 두어야할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이다. 은행 업무를 보기 위해 어플리케이션에 들어갔지만 그 안에는 굉장히 많은 아이콘이 있다. 하지만 실상 계좌 이체나 잔액 조회와 같은 기본적인 업무 처리를 보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런 점에서 당근 EASY 뱅킹은 계좌 이체와 잔액 조회와 같은 가장 많이 쓰이는 서비스를 간단하게 접속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위에 보이는 그림과 같이 자신이 지정한 패턴으로 들어갈 경우, 비밀 번호를 입력하고 공인 인증을 해야 할 필요 없이 그 즉시 필요한 업무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래서 편리성을 극대화해 빠른 금융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은행 어플리케이션에서 이체와 계좌 조회를 이용하는 대학생이라면 보다 편리하게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국민은행 KB 말하는 적금이 대학생에게 다가온다면

 

 

 

 

 국민 은행의 KB 말하는 적금은 여대생이라면 한번쯤 해보고 싶을 만큼 매력적인 금융 서비스이다. 어플리케이션에 들어가면 위에 보이는 캐릭터들이 말을 걸고 함께 대화를 하며 금융 서비스가 진행된다. 기존의 경직되어 있던 은행 업무에서 벗어나 캐릭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조금 더 쉽게 금융 서비스가 다가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귀여운 캐릭터나 색다른 금융 서비스를 즐겨보고 싶은 대학생이라면 국민은행의 KB 말하는 적금은 꼭 맞는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이다.

 

 

 

하나은행 하나 N Wallet이 대학생에게 다가온다면

 

 

 

 하나 은행의 N Wallet은 쓰면 쓸수록 유용함이 더해지는 어플리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가끔 단순한 은행 업무를 보기 위해 공인 인증서 인증부터 시작해서 여러 단계를 거치는 것이 귀찮을 때가 많다. 그래서 하나 N Wallet은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는 사이버 머니로도 은행의 업무를 이용할 수 있다. 게다가 하나은행의 고객이 아니어도 충전만 하면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기가 굉장히 간편하다.

 

 그래서 공인 인증서를 사용하기는 번거로운데 스마트폰으로 간단한 업무를 보고 싶은 대학생에게 하나 N Wallet을 추천한다.

 

 

신한은행 MONEY MENTOR가 대학생에게 다가온다면

 

 주식과 자신의 용돈 관리에 관심 있는 대학생이라면 신한 은행의 머니 멘토에 주목해 보자. 머니 멘토는 상류층만이 누리던 자산 관리 서비스를 대중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자산 관리 어플리케이션이다. 자산 관리라는 말이 거창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대학생들도 매달 자신이 쓰는 수입과 지출 내역을 이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적어본다면 조금 더 합리적인 용돈 관리를 할 수 있다. 신한 은행의 고객이 아니어도 누구나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원하는 대학생이라면 이용해보도록 하자.

 

 이처럼 매달 은행에서는 정말 다양한 스마트 어플리케이션들이 출시되고 있다. 그러므로 매일 똑같은 금융 어플리케이션에만 접속해서 이용하는 것을 넘어 다양한 혜택으로 알찬 서비스를 가진 여러 가지 어플리케이션들을 이용하는 스마트한 대학생들이 되어 보는 것을 어떨까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