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10명 중 9명이 신는 브라질 국민쪼리! 하바이아나스

작성일2012.11.27

이미지 갯수image 11

작성자 : 기자단
 

겨울로 접어드는 차가운 날씨 덕에 부츠와 워커 등 온열기능의 신발 구매가 높아지는 반면, 아열대 기후와 해변이 몰려있는 일부 브라질 지역에서는 1년 내내 슬리퍼를 애용한다. 해변가에 앉아 사람들의 발을 관찰하다 보면 하나의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바이아나스 (Havaianas)”라고 적힌 슬리퍼를 신고 다닌다는 것! 국내에서도 이미 수입된 제품이지만 생산국 브라질에서의 인기가 이만큼일 줄은 상상도 못했다. 국.민.쪼.리.라는 말을 실감케 하는 ‘하바이아나스’ 브랜드를 한번 알아볼까





 
하바이아나스 회사 측에서 발표한 공식 수치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년간 1억8천4백만 켤레가 판매되며 일간 50만 4천 켤레, 시간당 2만 켤레가 팔린다고 한다.
1초당 6 켤레가 팔리는 기록적인 판매수치다. 

100명의 브라질 국민 중 94명은 갖고 있다는 놀라운 사실!










 
하바이아나스는 1962년, 직물 스트랩과 볏짚 바닥으로 된 일본의 조리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했다. 트레이드마크인 바닥 텍스쳐가 쌀 모양인 것도 같은 연유에서 비롯되었다. 볏짚 대신에 고무를 사용하여 훨씬 편안하고 안정적인 제품을 생산하였다. 1960년대에는 소박한 규모로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자 빈곤계층들만 구입하여, “가난뱅이 신발”이라는 호칭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 1962년 모델 디자인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루에 천 켤레가 팔리는 판매기록을 세운며 점차 인기를 얻자, 1970년 무렵 하바이아나 모조품이 시장에서 판매되기도 했다. 회사는 “the Real ones”라는 슬로건이 만들고 “냄새가 나지 않으며, 오래 신어도 모양이 망가지지 않고 끈이 끊어지지 않습니다.”라는 사실을 강조하면서 진품의 우수성을 밝혔다.

브라질의 유명인들이 하바이아나스를 신고 TV에 갑자기 나타나기 시작하며, 1990년 큰 변화를 겪게 된다. 모든 이들이 하바이아나스를 신는다는 컨셉이 현실화된 것이다.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잡지, TV광고도 뒤따라 힘을 얻었다. 미디어에서 보여진 화려한 색감과 재미있는 이미지는 하바이아나스만의 생동감 있는 분위기를 전달하며 많은 소비자들의 호감을 샀다.


 
▲ 브라질을 상징하는 모델


하바이아나스의 본격 터닝 포인트는 월드컵 시즌인 1998년이었다. 월드컵을 기념으로 특별히 출시된 새로운 모델은 스트랩 위에 작은 브라질 국기가 들어간 것으로, 브라질 국민들의 애국심을 자극하는 디자인이었다. 이는 곧 누구나가 소장하고 싶어하는 베스트 아이템으로 떠올랐고 우스갯소리로 브라질 사람이면 사지 않은 사람은 없다고 할 정도였다. 

하바이아나스는 순식간에 전세계에 퍼졌고 세계 여론에서에서 지구상에 가장 특색있는 샌들로 소개되었다. 지금은 세계 60여개국이 넘는 나라에서 하바이아나스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게 되었다.






 



60개가 넘는 컬러, 수십 개의 디자인 라인 그리고 스페셜 에디션 등으로 전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다. 기본적인 슬리퍼에 여성용은 스트랩을 좀 더 슬림하게, 혹은 스트랩을 늘여 발목까지 오는 샌들도 있다. 슬리퍼 뿐만 아니라 스니커즈와 장화, 액세서리까지 품목을 확장해 점차 마니아 층을 두터이 형성하고 있다.


   
   
▲ 하바이아나스에서 출시한 다양한 품목들



2004년에는 세계적인 보석 디자이너 H. Stern과 손을 잡고 18캐럿의 다이아몬드가 박힌 황금으로 제작된 한정판을 제작하기도 했다. 한 족의 샌들이 보석이 된 순간이었다.
유명 디자이너와 협약을 맺고 판매하는 스페셜 에디션은 판매 족이 한정된 만큼 가격도 디자인도 상이하다. 현재는 아마존을 배경으로 디자인한 ‘IPE 컬렉션’의 제품 수익금 7%를 환경단체에 기부하고 있다.



   
  ▲ 스페셜 에디션 









 

하바이아나스의 인기는 제품 덕도 있지만 광고 덕도 크다고 볼 수 있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위트있고 생동감 넘치는 마케팅으로 항상 기분 좋은 광고를 만든다. 



  
  
▲ 포스터 광고




세계 60개국에 걸쳐 전세계의 사랑을 받는 하바이아나스. 브라질 상파울루에 있는 전용 매장은 브라질 내 하바이아나스의 인기를 한 몫 더해주고 있다. 국내에서도 멀티샵과 인터넷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다. 내년 여름은 하바이아나스와 지내보는 건 어떨까.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