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할로윈이야!

작성일2012.12.03

이미지 갯수image 8

작성자 : 기자단

 

▲ 할로윈을 즐기고 있는 이탈리아 대학생들

 

할로윈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하고, 잘 알려진 날 중 하나입니다. 세계의 모든 천주교도들과 기독교들은 할로윈을 모든 성자들의 날인 11월 1일과 모든 영혼의 날인 11월 2일을 기념하기 위한 날로 간주합니다. 할로윈 데이의 전형적인 활동들로는, 사탕 받기(Trick-or-Treat), 분장 파티 참석, 호박 조각하기, 모닥불 피우기, 공포스럽게 꾸며진 관광 명소 방문, 무서운 이야기를 하면서 공포 영화를 보는 것 등이 있습니다. 몇몇 국가들은 그들의 문화에 맞춘 독특한 활동들도 있지만, 제가 위에서 언급한 대부분의 활동들은 미국에서 기원한 활동들입니다.

 

 

“호박” 할로윈의 상징이 되다! 

 

할로윈과 관련한 상징물들이 등장한 것은 오래 전의 일입니다. 아일랜드와 스코틀랜드에서는 전통적으로 할로윈 때에, 순무를 조각하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북미 이민자들이 순무보다 훨씬 부드럽고, 더 조각하기 쉬운 호박을 사용하면서, 호박이 할로윈 때 더 많이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그 후, 기업과 재래시장이 할로윈 시즌에 맞추어, 다양한 크기의 호박을 제공하는 마케팅 전략덕분에, 호박이 할로윈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호박을 조각하는 미국 풍습의 시작은 1837년으로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19세기 까지만 하더라도, 호박을 조각하는 풍습은 할로윈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추수철에 맞춘 것이었습니다.

 

 

할로윈과 관련된 이미지를 말하다!


▲ 무섭게 할로윈 분장을 한 이탈리아의 청년
 

할로윈의 현대적인 이미지는 밤의 유령과 관련한 미신들과 더불어, “프랑켄슈타인과 드라큘라”와 같은 공포스러운 문학 작품과, “프랑켄슈타인과 미이라”와 같은 고전 영화들로부터 형성되었습니다. 특히, 호박, 옥수수 껍질, 허수아비 등 가을과 연관 있는 것들이 할로윈 시즌과 맞물리면서, 대부분의 가정들은 할로윈 즈음에 호박, 옥수수 껍질, 허수아비를 이용한 장식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할로윈 이미지는 죽음, 악마, 신화에 나오는 괴물, 오컬트 등이 있고, 할로윈의 전통 색상으로는 검정, 오렌지, 때로는 보라색이 꼽힙니다.

 

필리핀의 할로윈 문화

 


▲ 다양하게 분장을 한 이탈리아 젊은 학생들

 

무엇보다도 이러한 할로윈의 현대적인 이미지는 미국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고, 이미 전 세계적으로 많이 유입이 된 상태입니다. 이에, 각 나라에서는, 미국식 할로윈 문화와 그들만의 지역 문화를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할로윈 기념 방식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필리핀의 할로윈 축제는 11월 1일과 2일 사이에 열리는데, 대부분의 필리핀 사람들은 미국의 할로윈 양식과 필리핀만의 독특한 양식을 결합하여 할로윈을 보냅니다. 할로윈 날에, 필리핀 가족들은 전통적으로, 이미 돌아가신 선조의 묘지를 찾아 존경심을 표합니다. 이 날에는, 가족들 대부분이 묘지에서 하루를 보내는데, 선조들을 위해 촛불을 켜고 기도를 하거나, 꽃을 가져오는 행동들로서,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존경을 나타냅니다.

 

 

이탈리아의 할로윈 문화

이탈리아의 할로윈 문화 역시, 필리핀의 문화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탈리아는 필리핀과 마찬가지로 가톨릭 국가이기 때문에, 이미 돌아가신 선조들에 대한 애도를 표하는 것은 존경을 표하는 하나의 방식입니다. 유일한 차이는, 이탈리아의 애도의 방식이 더 간단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각 집마다 문을 두드리면서, 사탕을 받으러 다니는 풍습(Trick-or-Treat)은 이탈리아와 필리핀 모두 비슷합니다. 각 국의 아이들은 사탕을 받는 것을 좋아하고, 할로윈을 손꼽아 기다립니다. 초콜렛과 사탕을 주는데, 아이들이 어찌 설레지 않을 수 있을까요 일부 이탈리아 가정은 단 것을 좋아하는 아이들을 위해, 사탕 받는 것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입니다.

 

 

내가 직접 즐겨본 할로윈!

 


▲ 할로윈 분장을 한 ‘저’(오른쪽)와 제 친구들

 

저는 이번 할로윈을 제대로 즐겨보기 위해, 친구들과 할로윈 축제 기간에 다양한 분장을 해 보았습니다. 특히, 저와 제 친구들은 로마에서 할로윈을 즐겼습니다. 할로윈 의상은 전통적으로 괴물, 유령, 해골, 마녀, 그리고 악마와 같은 초자연적 인물을 모델로 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할로윈 의상 선택의 폭이 더 넓어지게 되었고, 공상 과학 영화에 등장한 주인공이라든지 닌자와 공주 등과 같은 의상은 할로윈 의상의 전형이 되었습니다.


 

▲ 진정한 할로윈을 위해 열심히 분장한 친구들

 

저와 제 친구들은 분장을 하고, 페루인이 운영하는 펍(pub)에서 할로윈을 즐겼습니다. 라이브 밴드가 음악을 연주하고, 할로윈 테마로 만들어진 칵테일 음료를 마실 수 있는 곳에서, 우리는 재미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제 친구인 캐스(Kath)는 펍에서 열린, 할로윈 분장 대회에 참가하여, 100유로를 얻는 행운을 얻었습니다. 캐스는 걸어다니는 좀비로 분장을 했는데, 그녀의 분장은 우리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습니다.

 

 


▲ 페루비안 펍에서 만난 다양한 분장을 한 사람들

 

제 동생 이나(Yna)는 스파이더 우먼처럼 분장을 했습니다. 그리고 이 날, 대부분의 제 친구들은, 단순하게 공포 영화의 등장인물과 비슷하게 자신의 얼굴에 그림을 그렸지만, 일부는 그냥 할로윈을 위해서 아무런 테마 없이 분장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것이 바로, 할로윈 정신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한 명의 제 친구인 디제이(DJ)는 악마로 분장을 했습니다. 그는 항상 재미있는 친구라서, 디제이의 악마 분장은 그의 재미있는 성격을 잘 나타내 주었고, 이 또한 할로윈의 좋은 추억이 되었습니다.

 

 


▲ 할로윈을 마무리하며, 친구들고 함께 찍은 사진

 

 

이번 할로윈은 제가 친구들과 함께 보낸 가장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제 친구들이 분장을 하고, 코스튬을 입은 것을 보면서, 가장 유령스러운 할로윈을 보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