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무한한 상상의 세계, 저 너머로 ㅡ픽사스토리(1)

작성일2013.03.20

이미지 갯수image 15

작성자 : 기자단


 

 

 

<토이스토리Toystory>, <-E WALL-E>, <몬스터 주식회사Monster Inc.>, <Up>, <인크레더블Incredible>, <니모를 찾아서Finding Nemo>. 뛰어난 상상력과 훌륭한 시각적 효과를 가진 이 애니메이션들은 한국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았던 애니메이션 영화들이다.

관객들의 웃음과 눈물을 이끌어내며 영화계에서 매우 훌륭한 작품들로 꼽히기도 하는 이 작품들은 모두 픽사Pixar라는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탄생했다.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본격적으로 널리 이름을 알린 것은 아마 1995년 영화계의 큰 반향을 일으킨 <토이스토리Toy Story>를 통해서였을 것이다.

<토이스토리Toy Story>가 엄청난 성공을 거둔 이후부터 픽사Pixar의 행보는 또 다른 훌륭한 작품들과 함께 계속해서 주목 받아왔다. 이러한 성공은 물론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다.

픽사Pixar의 역사는 지금으로부터 무려 33년 전, 1979년부터 시작된다.

 

 

 





 

 


루카스 필름Lucasfilm의 조지 루카스George Lucas가 뉴욕 공과대학New York Institute of Technology의 에드 캣멀Ed Catmull을 고용하여 루카스필름의 컴퓨터 부서를 만들고 영화산업을 위한 최신식의 컴퓨터 기술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이 때, 루카스의 위시리스트는 디지털 영화 편집 시스템, 디지털 사운드 편집 시스템, 디지털 필름 프린터 그리고 한층 더 진보된 컴퓨터 그래픽이었다.

 

 





 

 


 

존 라세터John Lasseter가 루카스필름의 컴퓨터 부서 그래픽팀에 함께 일할 것을 제안받고 토마스 포터Thomas Porter 1984년작 물놀이 공 이미지와 단편 영화 제작에 참여했다. 존 라세터는 이듬해 정식 직원으로 고용되었고, 컴퓨터 부서의 인터페이스 디자이너로 일하기 시작했다.


 

 

 

 

 



 


 

 

부분적으로 완성된 가 미국의 애니메이션 씨어터(Animatino theater)와 일렉트로닉 씨어터(Electroni Theater) 프레젠테이션이 이루어지며 최신 컴퓨터 그래픽 필름들의 경연이 이루어지는 컨퍼런스인 SIGGRAPH에서 처음으로 상연되었다. 이 짧은 영화는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첫 단편 영화로, 복잡하고 유연한 캐릭터들과 손으로 채색된 질감 그리고 모션블러와 같은 획기적인 기술들이 특징이다.

 


 

 

 



 

 


 

 

지금은 애플Apple의 전 CEO로 유명한 스티브 잡스Steve Jobs가 조지 루카스로부터 컴퓨터 그래픽 부서를 사들인 후"Pixar"라는 이름을 붙이고 이를 독립적인 회사로 설립하였다. 이 당시, 44명의 직원들이 고용되었다.

같은 해 8, 존 라세터John Lasseter의 감독 데뷔작 이 완성되어 SIGGRAPH에서 상영되었고, 석 달 뒤인 11월에는 로스엔젤레스 지역의 극장들에서 일반 관객들을 위해 상영되었다.

는 오스카 상Oscar Award 최우수 단편 영화 부문에 노미네이트 된 최초의 3차원 컴퓨터 애니메이션이 되었다.

 

 


 

 



 

 


 

 

이 완성되었다. 비 내리는 효과와 조명배치의 복잡함은 새로운 기술적 도전이었고 이 도전은 제작 분위기 조성의 밑거름이 되었다. 영화의 각 부분들은 픽사 이미지 컴퓨터에서 하나로 합쳐져 완성된 영화로 탄생했다. 는 존 라세터가 감독하였고, 이 영화 역시 SIGGRAPH에서 7월에 시사회가 열렸다.

 

 


 

 


 

 


 

 

가 완성되었다. 이 해의 8월에 부분적으로 완성된 버전이 SIGGRAPH의 관객들에게 상영되었고, 공식적인 시사회는 이후에 오타와 국제 영화제Ottawa International Film Fest에서 열렸다.

는 아카데미 시상식Academy Award에서 1988년 최우수 단편 애니메이션으로 호명되면서 아카데미에서 수상한 최초의 컴퓨터 애니메이션 영화가 되었다.

1988년은 픽사의 새로운 애니메이션 시스템 멘브Menv("Modeling Environment"의 줄임말)가 등장한 해이기도 하다.

 

 

 


 

 




 

 

이 완성된 해이다. 미완성 버전이 역시 SIGGRAPH에서 상영되었는데, 이 영화는 픽사에서 최초로 양안식 3D 입체영상으로 제작된 영화였다.

1989년은 3D 그래픽 렌더링 소프트웨어 'RenderMan'의 상용화 버전이 출시된 해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 소프트웨어를 통해 픽사는 3차원 그래픽에서 물체의 모형화와 렌더링을 위한 표준 규격을 제안했다.

픽사는 상품 광고를 만들기 시작했고, 이후에 클리오 광고제CLIO Award에서 두차례 수상하기도 했다.

<몬스터 주식회사Monster Inc.> <Up>을 감독한 피터 독터Peter Docter <벅스라이프A Bug's Life>,<니모를 찾아서Finding Nemo>,<-E WALL-E>의 각본, 감독을 맡은 앤드류 스탠턴Andrew Stanton이 입사한 해 이기도 하다.

 

 

 

 


 

 

1991년, 픽사는 이제 디즈니와 손잡고 적어도 하나의 컴퓨터 제작 애니메이션 영화를 만들고 배급하기로 협정을 맺는다.

 

 

 

 

Pixar가 디즈니와 손을 잡은 이후, 그로부터 4년 후인 1995년에 <토이스토리Toy Story>가 세상에 선보여졌다.

그리고 하늘을 나는 버즈 라이트이어처럼 Pixar의 본격적인 화려한 비행은 지금까지 멈추지 않고 쭉 펼쳐지고 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