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위캔척! 러시아어 이것만 기억하세요!

작성일2013.04.16

이미지 갯수image 9

작성자 : 기자단


 


안녕하세요 여러분! 하루는 24시간인데 알아야 할 것도 배워야 할 것도 너무 많죠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지금 저와 함께 5분만 투자하면 뭐든지 다 아는 척, 잘할 수 있는 척 할 수 있습니다. 아이캔척! 유캔척! 위캔척! 오늘의 주제는 바로 러시아어입니다. 어렵다고 소문 난 러시아어, 바로 이 표현들만 알면 됩니다.


'안녕하세요'라는 뜻입니다. 한국어 독음으로 써놓으니 굉장히 길어 보이지만, 실제로는 각 음절이 제대로 들리지 않을 정도로 빠르게 말해야 합니다. 여기에다 맨 앞의 '즈'까지 영어 'Z'를 발음할 때처럼 해주시면 완벽합니다. 이제 외국인을 만났을 때 남들 다하는 '하이', '니하오', '곤니찌와', '봉쥬르' 이런 것 말고, 간지나게 '즈드라스트부이쩨'라고 해보는 것 어떠세요 서양인이긴 한데 영어가 안 통할 때, 동양인이긴 한데 일본 사람도 아니고 중국 사람도 아닌 것 같을 때 사용해주면 먹힐 확률 50%입니다. 아, 참고로 러시아어의 맨 끝의 '쩨'는 우리나라 말의 '~세요'와 같은 역할로, 빼고 사용하면 반말로 변하게 됩니다.

'감사합니다'라는 뜻입니다. 우리나라 욕과 비슷한 발음이라고 해서 TV에 여러 번 나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하지만 이를 제대로 기억하는 사람은 드물고, 대부분이 '스빠스빠', '씨바씨바' 등 욕과 비슷하게 발음하곤 합니다. 이때 제대로 '스빠씨바'라고 말하면서 다른 사람들의 실수를 지적해주면 좀 있어 보이겠죠 특히 '씨'를 길고 강하게 발음해주면 더 좋습니다.

'네', '아니오'라는 뜻입니다. 어느 나라 말이든 간에 '네', '아니오'는 비슷한 느낌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가끔씩 전화 통화를 하면서 대답을 '네네'라고 하는 것처럼, 러시아 사람들도 '다다'라고 대답하기도 합니다. 또한 '니옛'의 '니'는 부정의 뜻을 가지고 있어서, '니'가 들어가는 말은 대충 긍정적인 이야기는 아니라고 생각해주면 편합니다.

‘좋다’라는 뜻입니다. 러시아어권 사람들이 가장 즐겨 쓰는 표현 중 하나입니다. 기분이 좋을 때, 동의할 때, 이해했을 때 등등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우스갯소리로 '하라쇼' 하나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우연히 러시아 사람을 만났을 때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겠다면 무조건 '하라쇼'라고 대답하면 웬만한 상황은 무사히 넘어갈 수 있습니다.

흔히들 러시아어 하면 무조건 '~스끼'로 끝나는 것 아니냐고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스끼'가 들어가는 표현이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스끼'는 주로 나라 이름, 도시 이름과 관련된 표현이나 남자 이름에 사용합니다. 그러니 러시아어는 '~스끼'만 붙이면 된다고 이야기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렇게 말해주세요. '무식한 스끼. 알지도 못하면서 아는 척 좀 그만해.'

위의 '~스끼' 표현의 활용입니다. '치꼬프스끼'는 바로 우리가 '러시아'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유명한 작곡가인 '차이코프스키'의 진짜 이름입니다. '치꼬프스끼' 역시 남자이기 때문에 이름 뒤에 '~스끼'가 붙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이 사람을 '차이코프스키'라고 부르냐고요 러시아어가 쓰여진 그대로 읽으면 '차이코프스키'가 맞지만, 러시아어에서는 강세가 없는 모음은 약하게 발음되는 경우가 많아서 강세가 없는 '차이' 부분이 '치'로 발음되기 때문입니다. 가장 재미있게 본 발레가 뭐냐고 묻는 질문에 '치꼬프스끼의 호두까기 인형'이라고 대답해주면 이걸로 게임 끝입니다.

오늘 수업의 마지막 내용이자 제가 여러분께 해드리고 싶은 말입니다. '사랑해'라는 뜻이죠. 평소에 자주 쓸 수 있는 말은 아니지만, 남자친구나 여자친구에게 '사랑해', '알러뷰' 대신에 해주거나 카카오톡 상태 메시지에 써주면 색다르고 좀 있어 보일 거예요. 실제로 러시아어를 처음 배우는 한국 학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표현이라고 현지 친구들이 말해주더라고요. 


자 이렇게 여러분은 총 7가지의 표현을 마스터함으로써 그 어렵다는 러시아어를 모두 마스터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동대문 러시아 거리에 가서 무섭게 생긴 러시아 아저씨와 핸드폰 번호를 주고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이캔척! 유캔척! 위캔척!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