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2013 코리아오토캠핑쇼] 자연을 달리는 스위트 룸

작성일2013.06.12

이미지 갯수image 20

작성자 : 기자단

 

 

 지난 여름 여수엑스포로 떠난 휴가에서 인파에 휩쓸려 잃었던 여유와 시간을 생각하면, 올해는 꼭 한적하고, 자유롭게 다닐 수 있는 여행을 하겠다고 다짐해왔다. 친구들과 기차여행 내일로, 제주도 자전거 일주, 캠핑카 여행을 놓고 고심한 끝에 이번 여름은 ‘캠핑카’여행을 하기로 결정했다. 나와 친구들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캠핑카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고 들었다. 실제로도 전문가들은 올해 캠핑용품의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200% 성장한 6500억원으로 전망하고 있다. 차근차근 알아보고 준비물만 꼼꼼하게 잘 챙긴다면 답답한 도심 생활에 지친 모두에게 이제껏 경험해보지 못한 특별한 추억이 될 것이다. 하지만 막상 준비를 시작하려고 했더니 해야 할 것이 한, 두 가지도 아니고 복잡하기만 했다. 

 


 캠핑카 여행지, 렌트 비용, 놀 거리 등을 알아보다가 ‘2013 코리아오토캠핑쇼’가 삼성역 코엑스에서 열리는 것을 듣고, 친구들과 함께 찾아갔다. ‘2013 코리아오토캠핑쇼’ 그 안에 캠핑의 세계로 빠져보자.
 

 

  

 

 ▲ '2013 코리아오토캠핑쇼' 전시차량                                                                                              사진 구본우

  

 우선 첫 단계는 캠핑카 선택이다. 선택에 있어 최우선으로 고려해야할 사항들이 있다. 현재 자신이 보유한 차량이 승용차인지 SUV인지, 캠핑 인원은 몇 명인지, 미래를 생각했을 때 구매가 효과적인지, 렌트가 효과적인지 등이다.
 크게 캠핑카, SUV / RV 차량, 카라반, 트레일러 네 종류가 있다. 캠핑카는 모양, 기능, 목적이 기존의 차량과는 전혀 다른 캠핑 전용 자동차이다. 침대부터 식기, 샤워부스까지 다 갖추고 있는 만큼 가격도 만만치 않다. 최근 현대자동차에서 새로 출시된 그랜드 스타렉스 캠핑카처럼 SUV / RV 차량을 이용해 캠핑을 할 수 있는 장비들이 많다. 올해 120대 한정 판매한 그랜드 스타렉스 캠핑카는 4800만원대 가격에도 불구하고 선풍적인 인기로 조기판매완료가 되었다. 이 정도로 SUV / RV 차량을 이용한 캠핑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 '2013 코리아오토캠핑쇼' 전시 루프 탑 텐트                                                                                   사진 구본우

 

  

 그 중 하나가 SUV / RV 차량에 ‘루프 탑 텐트(Roof Top Tent)’를 탑재하는 것이다. 어떠한 지형 조건에서도 아주 쉽고 편리하게 나만의 공간을 마련할 수 있으며, 높은 View를 만끽할 수 있다. 방의 개수, 텐트 천장의 루프 시스템 등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다. 보통 평균가격은 200~300만원정도. ‘2013 코리아오토캠핑쇼’에 참여한 스토리지 웍스라는 업체는 ‘나만의 스페셜 투어용 캠핑카’를 제작하고 있다. 캠핑을 즐기는 분들, 캠핑 동호회 분들은 자신만의 캠핑카를 제작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이러한 ‘루프 탑 텐트‘ 보다 ’가족 캠핑카, 전문 캠핑카‘를 갖고 싶다 하는 분들을 위해 코리아오토캠핑 쇼에 나온 몇 가지 상품들을 소개해본다.

 


 

 ▲ '2013 코리아오토캠핑쇼' 현대자동차 포터 캠핑카                                                                         사진 구본우

 

  현대자동차 포터Ⅱ캠핑을 적용한 모델. 취침인원이 5명일 정도로 내부 크기가 크며, 내구성 또한 뛰어나 상당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가격은 2585만원인데, 처음 봤을 때는 트럭에 캠핑이 더해진 차를 누가 이용할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현장에서 구매상담이 끊이지 않는 이유는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의 비율)이 가장 좋기 때문이었다. 근래 캠핑의 인기가 증가하면서 가격대가 상향평준화되어, 상대적으로 저렴한 상품들의 매출도 상승했다.

  

 

 

 ▲ '2013 코리아오토캠핑쇼' 전시 트레일러                                                                                                      사진 구본우

 

  

  일체형이 아닌 차량에 연결하는 트레일러 형도 있다. 트레일러 형은 ‘자연 속으로 달리는 스위트룸’ 이라 불리기도 한다. 이중 창문, 미니 썬루프, 수납함, 텐트 레일, 샤워 룸, 계수대, 카세트, 침대식 변환 테이블, TV를 가지고 있어 ‘작은 집’으로 볼 수 있다. 차량과 연결하여 다니다 보니 비포장도로를 통한 오지캠핑, 굽이진 산골로의 캠핑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비포장도로를 통한 캠핑에는 SUV차량을 추천한다. 추천하는 트레일러 캠핑 코스로는 동해안 고속도로를 달리며, 망상, 경포대 같은 몇 개의 지점에서 캠핑하는 것이다.  

 

 그럼 내부의 모습도 한번 살펴보자 

 

 ▲ '2013 코리아오토캠핑쇼' 전시 트레일러 내부                                                                                사진 구본우

 

 다소 좁은 느낌은 있으나, 정말 분위기 좋은 레스토랑에 온 것 같다. 해변 가에 차를 세워두고, 루프 탑 텐트를 열고 와인 한 잔을 하면 정말 낭만적인 캠핑여행이 되지 않을까 게다가 반신욕 욕조가 설비되어 있는 트레일러도 있다. 

 

 

 

  캠핑카를 골랐다면 두 번째는 캠핑용품 준비하기이다. 휴대용 전자레인지부터 보온병, 캐치라이프까지 다양한 용품들이 있다. 일단 무엇을 살지 고르기 전에 생각해야할 것이 있다. 우선 우리가 하고자 하는 캠핑이 부족함이 없는 휴식을 위한 캠핑인지, 부족함 속에서도 즐길 수 있는 오지캠핑인지 정해야 한다. 차근차근 살펴보고 자신에게 필요한 물건은 찜해두자.

 

 

1. 마이크로 웨이브 박스(휴대 전자레인지)  

 ▲ '2013 코리아오토캠핑쇼' 휴대용 전자레인지                                                                                사진 구본우

 

 이 휴대용 전자레인지 작고, 가벼워서 휴대하기 편리하다. 자동차 안에서 시거 소켓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도 있고, 소형발전기로도 사용가능하다. 40만원정도의 가격이지만 한번 구매해두면 야외 캠핑, 소풍 시에 할 수 있는 요리의 범위가 늘어나는 등 효용가치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2. 휴대용 캠핑 배터리  

 ▲ '2013 코리아오토캠핑쇼' 휴대용 배터리                                                                                       사진 구본우

 

  Led조명, 휴대용 냉장고, 선풍기, 노트북, 휴대폰 충전까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캠핑 배터리이다. 일반 전원, 태양 판넬, 수동 발전기, 자동차 시거 잭에 의해서 충전할 수 있다. 제품에 따라 배터리 완전 충전시간이 다르지만 평균 5 ~ 10시간 정도. 예전과 달리 요즘은 캠핑에서 스마트 폰, 태블릿 PC가 주요 놀이 기구가 되었으니 없어서는 안 될 기구이다.  

 

 

3.  티타늄 식기  

 

 ▲ '2013 코리아오토캠핑쇼' 티타늄 식기              사진 구본우

 

  이것은 필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 하는 제품이기도 하다. 처음 티타늄 포크를 보는 순간 어떤 외국인이 한국의 등산문화를 보면 지극히 작은 산을 오르는데 장비는 히말라야에 가는 수준이라고 평한 장면이 떠올랐다. 티타늄 식기만의 강점인 산성과 알칼리에 영향을 받지 않아 절대 녹이 슬지 않는다는 점을 보면 단순 캠핑여행자를 위한 상품이기 보다는 캠핑을 자주 다니시는 분들에게 어울리는 제품인 것 같다.

 

4. LED POWER CAP 

 ▲ '2013 코리아오토캠핑쇼' LED POWER CAP                                                                                 사진 구본우

 

  LED POWER CAP(빛 모자)는 야간 낚시, 새벽 조깅, 어두운 곳에서 작업할 때 착용한다. 빛의 방향이 앞으로 나아가서 눈부심에 대한 염려는 안해도 될 것 같다. 아마 세탁에 대한 문의가 많을 것 같은데, 오토캠핑쇼 판매자의 설명에 따르면 세제와 함께 ‘살살’ 문질러 세탁하는 것이다.  

 

 

5. 카메라 관련 용품(방수 팩, 카메라 조끼)  

 ▲ '2013 코리아오토캠핑쇼' 방수팩, 캐치라이프                                                                                사진 구본우

  

 사진기를 항상 가지고 다니는 사람들에게 가장 매혹적인 상품이 아닐까 생각한다. 스마트 폰, 태블릿 PC, 컴팩트 카메라, DSLR까지 종류별로 방수 팩이 준비되어 있다. 수중촬영을 하거나 물이 있는 곳에서 사용하면 유용할 것이다. DSLR의 경우 24-70mm렌즈까지 들어간다. 시중에서 쉽게 볼 수 있다면 많은 사람들이 구매할 것이다. 마지막 사진은 캐치라이프. 어둠 속에서 오래 있을 경우에는 DSLR 스트로보의 빛보다 효율적이다. 캐치라이프는 사진기에도 사용되지만, 자전거에 많이 쓰인다. 자전거 전면부에 부착하여 야간 사이클 때 사용한다. 

 

 

6. 파워 팟  

 ▲ '2013 코리아오토캠핑쇼' 파워 팟                                                                                                 사진 구본우


 코리아오토캠핑쇼에서 제일 신기했던 제품이다. 가열을 통해 스마트 폰을 충전하고, 미니 선풍기를 돌리는 것처럼 열이 전기가 되는 것이다. 스마트 폰의 배터리가 없어 위급할 때 유용할 것 같다. 어떠한 방식의 가열이든 상관이 없다. 자동차 시거 잭 어댑터에 연결하여 충전하거나, 휴대용 배터리에 충전하는 방법이 있어 많이 상용화될 것 같진 않다. 오토캠핑이 아닌 야외 텐트 캠핑, 오지 캠핑을 할 경우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

 

 

7. 스웨덴 에코가스  

 ▲ '2013 코리아오토캠핑쇼'  스웨덴 에코가스                                                                                                 사진 구본우

 

 친환경 휴대용 LPG 가스용기인 스웨덴 에코가스이다. 철제 용기의 1/2무게, 안전성을 보면 스웨덴의 기술력은 대단하다. 언뜻 보면 잘못하면 폭발하지 않을까라는 걱정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유리 강화섬유로 만들어져 열전도율이 매우 낮고, 화염속에서도 폭발하지 않는 첨단 신소재 용기이다. 아직은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고 있지만, 새로운 문화의 형태로 다가올 것으로 예상한다.


 

 ▲ '2013 코리아오토캠핑쇼' 차콜 숯, 모기 퇴치제, 보온병                                                                   사진 구본우

 

이외에도 라이터, 성냥으로도 쉽게 불이 붙는 차콜 숯, 신 개념 모기 퇴치제, 전설의 보온병 등이 있다. 이러한 특이 제품들은 중소기업의 제품으로 작지만 강한 기술력을 뽐내고 있다. 또한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들도 참가하여 텐트, 아웃도어 의류, 등산 배낭 등을 전시했다.  

 

 자, 이제 캠핑장비, 차량까지 다 준비되었다. 하지만 어디로 가야하냐고 경기도에만 70여개의 캠핑장이 있다. 매년 여름 전국 각지에서 캠핑페스티벌도 열린다. 하지만 이번 여름은! 현대자동차에서 준비한 더 브릴리언트 썸머 베케이션을 소개한다.

 


 ▲ 현대자동차 더 브릴리언트 H썸머 캠핑                                                                                사진출처 현대자동차

 

 

 장비를 갖고 있지 않은 고객 525가족과 장비를 보유한 고객 525 가족 등 전체 1,050가족(1가족 4인 기준)을 선정, 강원도 양양군 잔교리 현대차 고객 전용 캠핑장에서 7월 19일 부터 8월 18일까지 2박 3일 일정으로 모두 15회에 걸쳐 오토캠핑 개최한다. 홈페이지 응모 고객 500명에게 i40, 쏘나타 하이브리드 5박 6일간 무료대여의 기회도 주어진다. 이번 오토캠핑 행사는 현대차 전용 양양 잔교리 해수욕장에서 2박 3일 동안 이루어진다. 캠핑 용품과 야영장을 제고하고 다양한 이벤트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캠핑 장비를 갖고 있지 않은 고객에게는 4인 가족용 텐트, 코펠, 버너, 테이블 등 캠핑 장비를 무료 대여한다. 또한 가족올림픽, 힐링요가, 불꽃놀이, 장기자랑, 통기타 공연, 음악감상 힐링존 운영, 물놀이 세트 및 전용 비치 파라솔 대여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작년 충남 천안 서곡 야영장에서 열렸던 제 7 회 현대자동차 캠핑 페스티발에서는 아이들이 무대에 올라 싸이 말춤을 출 정도로 아이들 반응 또한 좋았다.

 

 

행사 상세 일정 및 이벤트 응모하러 가기
https://logon.hyundai.com/kr/evnt/selectEvntMnDetail.doevntMnSn=600

 


 캠핑카 선택부터 용품, 캠핑 장소까지 알아보며 야영에 대한 호기심이 더 커졌다. 이제 제대로 된 캠핑을 하려니 어릴 적 보이스카우트, 아람단 야영, 군 복무 시절 훈련 야영이 떠올랐다. 확실히 예전과는 다른 캠핑 문화가 생겼고, 스웨덴 에코가스와 같은 새로운 문화에 맞는 용품들을 '2013 코리아오토캠핑쇼'에서 보았다. 새롭게 변화하고 있는 캠핑여행 이번 여름 새로운 추억을 만들어보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