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케밥 - 다른 밥

작성일2013.06.19

이미지 갯수image 17

작성자 : 기자단



터키 음식이 케밥이죠

지난 5월에 중간고사가 끝난 것을 축하하는 많은 대학생들이 학교 축제에 갔죠 예전에는 닭꼬치, 떡볶이, 음료수, 부침개 등 여러 가지 한국 음식을 즐기는 손님이  많았던 반면 요즘은 새로운 현상이 생겼어요. 그 것은 한국 음식뿐만 아니리 터키 음식인 케밥을 파는 부스가 생긴 거예요. 이것은 이태원을 비롯해서 관광지와 대학교 축제 등, 곳곳에 볼 수 있는 모습이 됐어요. 케밥과 더불어 장사꾼이 ”돈두르마”라는 터키 아이스크림을 손님과 장난 치면서 팔아요. 케밥과 돈두르마가 유명해진 탓에 터키 음식하면 이 두가지가 바로 떠오르지만 사실 터키 음식이 아주 다양해요. 예를 들어 한 번 위키페디아에서 검색해보시면 39종류의 터키 케밥이 검색될 거예요. 물론, 재료, 조리법과 유래는 서로 다릅니다. 


이스탄불을 대표하는 관광지 “술탄 아흐메트 모스크”. 출처:  http://ufsodertorn.wordpress.com



터키 음식의 다양함

터키 사람이 요리할 때 주로 쓰는 재료에는 양고기, 소고기, 닭고기, 생선, 가지, 요구르트, 피망, 양파, 마늘, 렌즈콩, 콩과 토마토가 있어요. 또 양념으로는 파슬리, 커민, 호추, 파프리카(빨깐 피망으로 만든 양념), 박하, 오레가노, 한국사람이 소중히하는 고추가루가 있고요. 디저트에는 생 과일보다 우유와 밀가루, 너트를 사용해요. 


이젠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피스타치오 혹은 호두가 들어가는 baklava/바카라바

일반적인 아침 식사는 치즈, 버터, 올리브, 계란, 토마토, 오이, 잼이랑 꿀을 터키 차와 먹습니다. 한국의 주식이 밥이라고하면 터키의 주식도 밥이에요. 그런데 요리법이 다릅니다. 대개 터키 사람들이 먹는 pilav/피라브는 쌀과 콩, 당근, 고기, 깍지콩과 너츠 중에 하나로 만들어요. 요구르트도 주식이라고 할 정도로 많이 먹습니다. 영어로  ”yoghurt”이란 단어는 터키어 ”yourt”[요우르트]에서 온 외래어예요. 고기로 만든 음식을 먹으면 항상 옆에 요구르트가 있고 터키의 가장 인기 많은 ayran/아이란이라는 음료수는 요구르트에 물과 소금이 섞은 음료수입니다. 고기 중에 제일 자주 사용하는 고기는 다진 쇠고기예요. 보통의 저녁 식사는 다진 쇠고기와 야채를 압력솥에다가 끓여 요구르트와 함께 먹습니다. 치즈는 특히 아침에 많이 먹는데 터키에서는 거의 다 양젖으로 만들어요. 아래 사진에 보이는 음식은 dolma/돌마라고 하고, 그 의미는 바로 “채우다”예요. 왜냐하면 포도나무 잎에다가 양념을 한 쌀을 가득 채워요. 오스만 시대에는 dolma를 달게 하기 위해 마른 과일이랑 계피를 넣었다고 합니다.


Zeytinyali dolma/세이틴야르 돌마는 올리브유로 만든 dolma예요


Pide/피데Lahmacun/라마준
터키 피자라고 할 수 있고, 다진 소고기나 양고기, 양념과 야채를 사용하여 만든 음식입니다

오늘은 괴프테와 샥슈카를 만들어 봅시다! 괴프테는 빵과 함께 패스트 푸드처럼 터키 길에서 많이 먹습니다. 그 고기를 빵 대신에 밥이랑 먹으면 제대로 된 식사가 돼요. 한국의 포장마차와 마찬가지로 터키에서도 외출하면 어디든지 살 수 있는 음식이예요. “샥슈카”라는 단어의 원래 의미는 “다 섞는다”입니다. 이름에서 추측할 수 있듯이 샥슈카는 야채를 다 익힌 후에 섞어서 먹어요. 이 음식에 요구르트가 빠지면 절대 완벽해질 수 없어요. 그래서 다진 마늘을 넣은 요구르트를 만들어 봅시다~







괴프테 만드는 법
1. 빵가루 2컵(종이컵)
2. 고춧가루 3 큰술 
3. 오레가노 2큰술
4. 소금 2작은술
5. 후추 2큰술
6. 올리브유 1큰술 
7. 계란 1개
8. 다진소고기 400g
9. 작은 양파 1개




가능한 한 잘게 양파를 썰어주세요. 양파를 썰 때, 물을 틀거나 환풍기를 돌리면 덜 운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저한테는 통하지 않았어요. 최대한 잘게 써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쾨프테를 먹을 때 큰 양파 조각을 씹는걸 누구도 원하지 않아요. 

준비한 재료를 커다란 볼에 다 섞고 손으로 반죽하듯 주물러주세요. 원하시면 향신료(후추, 고춧가루, 소금)를 더 넣으세요. 반죽이 손에 들러붙으면 빵가루를 더 넣어주세요. 5분 정도 반죽한 후에, 소량의 반죽을 손바닥으로 굴리면서 미니햄버거 모양으로 만들어주세요. 

그 후에 바로  쾨프테를 구워도 되고, 냉장실에 하루 보관하셨다가 만들어 먹어도 됩니다. (양파에서 냄새가 날지도 몰라요). 혹은 냉동실에 몆 주 동안 보관하셔도 돼요. 하지만 얼었던 쾨프테를 요리하실 때 해동시키지 마시고 바로 요리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고기가 다 으스러질 거예요. 어떤 한국 사람들은 쾨프테가 떡갈비에 비교하는데, 쾨프테는 빨간고기를 없애기 위해서 오래 구워야 하고 단단하게 만들기 위해서 떡갈비보다 더 많이 구워야 합니다. 







샥슈카 만드는 법
1. 덴마크 플레인 요거트 (다른 요거트는 설탕이 많아요)
2. 마늘 2조각
3. 소금 1작은술
4. 큰 토마토 1개
5. 호박 1개
6. 가지 1개
7. 큰 감자 1개
8. 설탕 1.5작은술
올리브유 2컵(종이컵)



가지 껍질을 벗깁니다. 이 때, 가지를 스트라이프 파자마 처럼 벗겨주세요! 그 다음 십자가 모양으로 4등분 한 후에, 1cm 굵기로 잘라주세요. 가지의 쓴 맛을 없애려면 소금물에 20분 동안 담가주시면 됩니다. 호박은 껍질을 전부 벗긴 후에, 가지와 같은 방법으로 자릅니다. 감자는 1cm 정육면체 모양으로 잘라줍니다. 가지의 소금물을 버린 후 손으로 꾹 짜주세요 (물기가 남아 있으면 튀길 때 기름이 튀어요). 물기를 짠 가지를 키친타올에 올려 놓아요 (마지막 한 방울의 물기까지 다 빨아들여요). 





각자 볶는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가지, 호박, 감자를 올리브유에 따로따로 볶아줍니다. 기름 튀기는 것을 유의하십시오. 볶은 재료들을 키친타올에 놓아 기름을 빼주세요. 


재료가 식는 동안 토마토를 작은 조각으로 자른 후 냄비에 넣고 볶아주세요 (아까 사용한 오일이 엄청 더럽지 않으면 사용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대학생 여러분들은 기본적으로 라면냄비는 다 있겠죠). 토마토를 볶을 때 준비한 설탕과 소금을 넣어줍니다. 그 다음 토마토도 역시 식혀줍니다. 그리고 나서 모든 재료를 볼에 넣고 섞은 후, 다른 작은 볼에 요거트와 다진마늘을 섞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구운 고기를 얇게 썬 토마토, 샐러드와 함께 바게트에 넣으면 됩니다. 그 옆에 샥슈카를 놓고 그 위에 마늘요거트 소스를 뿌리면 됩니다. 원하시면 이 소스를 바게트 안에 넣어도 됩니다. 그럼, Afiyet olsun! (맛있게 드세요!)


빵 안에 쾨프테, 샥슈카와 마늘 요구르트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