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진격의 단호박

작성일2013.08.12

이미지 갯수image 6

작성자 : 기자단

 

 

 

인터넷의 이용 증가와 국경없는 풍부한 콘텐츠의 발달로 현재 우리는 다양한 표현법들을 사용하고 있다. 이로 인해 새로 생겨나고 있는 표현법들은 셀 수 없이 많다. 그래서 인터넷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이라도 모든 표현법들을 알 수는 없다. 하지만 인터넷에서 생긴 여러 가지 표현법들은 인터넷을 넘어 일상 생활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유행하고 있는 몇가지 표현법들을 모르면 대화중에 당황할 수도 있는데 반대로 참신한 표현법을 적절히 사용한다면 센스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센스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알면 좋은 hot한 표현법들은 무엇이 있을까  

 

"얘,'진격의~'라는 말이 무슨 말이니" 

요즘 인터넷과 예능 프로그램을 보면 '진격의'라는 표현을 자주 보게된다. 

인터넷을 빈번하게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단번에 '진격의' 수식어를 사용한 문장의 의미를 알고 바로 이해할 수 있지만 인터넷 사용이 적은 사람은 '진격의' 의미를 몰라 고개를 갸웃할 것이다. 그들은 전쟁용어로 흔히 사용하며 일상 대화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진격'이라는 단어가 낯설 것이다.

 

 

'진격의' 표현을 사용한 예능 프로그램 출처- 진짜사나이, 무한도번, 화성인 바이러스 캡처

 

 

 

[진격의 거인 패러디]

'진격의 000'이라는 표현은 일본 만화 '진격의 거인'에서 유래됐다.

진격의 거인은 우리나라 출판사와 계약을 맺고 2011년도에 한국에서도 발행되었다.

당시 한국에서 진격의 거인은 마니아층을 형성하면서 인기를 쌓아갔지만, 유명세는 없었다.

하지만 2013년도 일본에서 진격의 거인 애니메이션을 방영한 후에 진격의 거인은 큰 유명세와 파급력을 가졌다.

애니메이션 방영이 한국 케이블에서 방영되고 인터넷에 진격의 거인 영상이 올라오면서 진격의 거인은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다.

그 결과 만화, 애니메이션의 제목인 진격의 거인에서 '진격의'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기 시작했다.

'진격의'라는 수식어가 만화와 연결되어서 따로 특별한 의미가 있지는 않다.

단지 진격의 거인 패러디로 본래 진격의 의미를 강조함과 동시에 약간의 재미를 더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진격이라는 의미가 본래 '앞으로 나아가 적을 침' '치기 위해 앞으로 나아가다'인 것처럼 '진격의 ~'는 맹렬한 기세를 가지고 굳세게 적(상대, 라이벌) 다가가는 모양을 표현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적절하다.  

 

표현하고 싶은 대상의 강렬한 의지를 나타내고 싶다면 '진격의' 수식어를 사용해보자. 

 

 

 

진격의 거인 애니메이션 출처-애니플러스 공식 홈페이지

 

 

[말장난이 낳은 단호박]

요즘 뜨는 표현이 '진격의~'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에서 '단호하시네요 단호박이세요'라는 표현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SNS와 같은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 에서도 '너 단호박 먹었니'라는 표현을 보기도 한다.

처음 이 표현을 접하는 사람들은 의미를 몰라 당황하기 쉽다.

'단호하다'와 '단호박'의 의미를 연결하기가 어려워서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표현법은 '진격의~'처럼 유명 만화의 패러디로 시작한 것이 아니라 말장난에서 시작됐다.

'단호하시네요 단호박이세요' 표현에서 단호박은 우리가 아는 농산물 단호박이 맞다.

다른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다.

'단호하다'의 '단호'라는 단어는 단호박의 앞 2음절과 같은데 이를 보고 네티즌들이 말장난으로 사용한 것이다.

단순히 같은 글자가 들어있다는 점에서 시작된 표현이다.

이 표현은 상대방이 단호한 행동과 말을 할 때, 상대방을 단호한 사람이라고 재밌게 나타내는 말이다. 

 

단호한 상대방 때문에 당황스럽다면 '단호하시네요 단호박이세요' 표현법으로 유쾌하게 넘어가보자. 

 

말장난에서 시작된 표현법들은 '단호하시네요 단호박이세요'외에도 여러가지가 있다.

'튕기지 마세요. 컴퓨터세요' 

'애태우지 마세요. 유모차세요'  

'풋풋하네요. 풋사과에요' 

 

 

'단호하시네요 단호박이세요' 와 '쿠크다스 심장' 표현법 사용 예시

 

 

[답답한 고구마와 여린 쿠크다스]

인기작의 패러디와 말장난에서 생겨난 표현법들이 아닌 사물의 속성을 빗대어 탄생한 표현법도 있다.

'고구마 답답이'는 고구마의 속성을 생각하면 의미를 알 수 있다.

고구마를 물 없이 먹을 때 목을 메우는 답답함을 한번 정도는 경험해 봤을 것이다.  

이 때의 목의 답답함을 재밌게 착안한 표현법이다. 

'고구마 답답이'는 고구마처럼 답답한 사람을 말하는데 보통 말이 통하지 않거나 혹은 과하게 눈치가 없는 사람을 표현하는 경우에 쓴다. 

 

과자 쿠크다스를 먹을 때 봉지에 밀려 부서지는 쿠크다스를 본적이 있을 것이다. 이 것을 착안해서 '내 심장은 쿠크다스'라는 표현이 생겼다.

과자 쿠크다스가 잘 부서지는 것 처럼 자신의 심장도 작은 일에 상처 받고 무너진다는 의미이다.

인터넷에서 연예인들의 연애기사에 달린 댓글을 보면 이 표현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는 좋아하는 연예인의 연애기사에 깜짝 놀라면서 슬프다는 의미를 가진다. 

 

 

쿠크다스 과자 출처- 크라운 제과

 

 

지금까지 소개한 표현법들을 크게 3가지 유형이다. 첫째, 유명한 콘텐츠의 패러디 둘째, 말장난(같은 어휘의 사용) 셋째, 사물의 속성을 비유하여 나타내는 방법이다. 이처럼 인터넷에서는 다양한 방식들로 생겨난 표현법들이  셀 수 없이 많다. 하지만 요즘 인터넷에서 만들어지는 여러 가지 표현법들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 결과 자신이 사용한 표현법때문에 자신의 의도와는 다른 방향으로 해석되어 곤란한 상황이 발생되기도 한다. 새로 생긴 hot한 표현법을 사용하는 것은 좋지만 자신이 사용한 표현법이 왜 만들어졌고 무슨 의미와 의도를 가나타내는지 정도는 알고 사용하는 센스있는 사람이 되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