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그 여름, 청보리밭

작성일2013.08.15

이미지 갯수image 6

작성자 : 기자단

▲ 고창 학원농장 해바라기 (사진 : 최요셉기자)



습하고 너무 더워 집 밖으론 한걸음도 나가기 싫은 8월 여름. 푹푹 찌는 불볕더위에 언제 쏟아질지 모르는 장대비까지..., 이렇게 무더운 여름에 꼭 한번 가볼 만한 여행지가 있다. 바로 전북 고창에 위치한 청보리밭 “학원관광농원”이다. “고창 학원관광농원”은 전 국무총리 진의종 씨와 부인 이학 여사가 1960년대 초반 고창군 서남부의 미개발산 10여 만평을 개척하면서 시작되어 지금은 연간 100만 명 정도가 찾는 학원농장이 되었다. 약 15만 평의 농지에서 보리와 메일, 해바라기를 재해한다. 해바라기는 보리와 메일의 수확시기 사이에 심는데, 해바라기 씨가 여물때까지 기다리면 메일을 심는 시기를 놓치게 된다. 이 때문에 해바라기는 꽃만보고 수확은 포기한다고. 학원농장을 찾는 관광객에게 해바라기 밭을 선사하기 위해서다. 일부만 심던 해바라기를 올해에는 개장 10주년을 맞아 모든 무지에 해바라기를 심어 더욱 아름다운 광경을 선사한다.




▲ 고창 학원농장 청보리밭 (사진 : 최요셉기자)




▲ 고창 학원농장 청보리와 유채꽃 (사진 : 최요셉기자)


청보리밭, 봄에는

매년 열리는 청보리밭 축제는 특이하게도 사람이 기획하고 이벤트성으로 개최되는 것이 아니라 자연발생적 축제이다. 1990년대 초 많은 사진작가들이 창보리밭을 찾으면서 사진들이 각종 매스컴에 보도되었다. 그 이후 일반 관광객들이 많이 찾게되면서 자연스레 축제가 열리가 되었다.  드넓게 펼쳐진 초록색 청보리밭을 걷고 있자면 자연스레 기분이 좋아진다. 주변에 들리는 건 바람 소리뿐이다.

청보리밭 축제는 매년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다. 축제기간 동안 특설무대에서는 지방 공연팀의 공연이 이어지고, 보릿고개 체험마당, 전통놀이 체험, 시골 길 자전거 타기, 말타기 등 다채로운 행사들이 준비되어 있다.




▲ 고창 학원농장 해바라기 (사진 : 최요셉기자)

청보리밭, 여름에는
4월에서 5월 사이에 청보리밭 축제가 개최되는데 축제가 끝나고 보리를 수확하고 나면 8월 초 해바라기축제를 하게 된다. 사진에서 보이는 것보다 더 어마어마하게 펼쳐져 있는 200만 송이의 해바라기. 사람 키보다 높이 자란 해바라기 사이에서 미로찾기도 하고, 사진도 찍다 보면 더울 틈이 없다. 샛노랗게 펼쳐진 풍경을 보고 있으면 건강해지는 기분까지 든다. 메밀을 심어야 하기에 올해에는 축제 기간이 8월 11일까지다.  

이번 축제기간 동안에도 많은 관광객이 다녀갔다. 가족단위 관광객부터, 전문 사진작가까지...,게다가 해바라기 축제 막바지에는 배우 전도연 씨가 출연하는 영화를 해바라기밭에서 촬영해서 관광객에게 또 다른 볼거리를 선사했다고 한다.
 
청보리밭, 가을에는
해바라기 축제를 놓쳤다고 아쉬워할 필요는 없다. 단일 면적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밭에 펼쳐진 메밀꽃을 볼 기회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바로 9월 중순에 열리는 “고창 메밀꽃 축제”이다. 하얀 팝콘에 땅에 뿌려진 것처럼 세상이 온통 하얗게 변한다. 5월 청보리밭 축제만큼이나 많은 관광객에게 사랑받고 있다.
올해 메밀꽃 축제 예정일은 9월 18일 ~ 10월 6일이다.


위 : 고창읍성 성곽, 아래 : 고인 돌 유적지 일부 ( 사진 : 고창군청 홈페이지 제공)

고창, 다른 볼거리들은
또한, 고창에는 학원관광농원뿐만 아니라 다른 볼거리도 많다.
우선 조선 시대에 지어진 고창 시내가 한눈에 들어오는 고창읍성은 봄에는 붉은 철쭉과 벚꽃, 그리고 야생화들로 성곽을 꾸며주고 있어 꽃향기를 맡으며 산책하기엔 안성맞춤이다. 또한 고창에 가면 말로만 듣던 고인돌을 실제로 볼 수 있다. 고인돌 유적지와 고인돌 박물관이 있는데 박물관을 구경하고 나서 작은 열차를 타고 유적지까지 탐방하고 오는 코스가 있어 부담없이 다녀올 수 있다.

봄에는 푸른 청보리, 여름에는 노란 해바라기, 가을에는 하얀 메밀꽃으로 전국의 관광객을 반기는 “고창 학원관광농원”. 올해 청보리, 해바라기를 놓쳤다면 메밀꽃축제를 기약해보자. 그리고 내년에 청보리, 해바라기축제를 즐겨보자. 꼭 한번 가봐야 할 관광지이다. 한번 갔다 오면 주변 친구들에게도 자연스레 추천하게 될 것이다. 


<고창학원농장>
- 주소 : 전북 고창군 공음면 선동리 산119-1(학원농장길 158-6)
- 전화 : 063-564-9897
<고창읍성>
- 주소 : 전라북도 고창군 고창읍 읍내리 산9
<고인돌 박물관>
- 주소 : 전라북도 고창군 고창읍 고인돌공원길 74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