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아르바이트! 골라 하는 재미

작성일2013.11.18

이미지 갯수image 8

작성자 : 기자단

 

 

2014 2월이면 4년 동안의 대학생활에 종지부를 찍게 된다. 길고도 짧은 4년 동안의 시간을 돌아보면 수많은 것들이 떠오른다. 과제, 시험, 학점, , 대외활동 그리고 아르바이트. 항상 그래 왔지만 대학생이 되면 용돈은 더욱 부족해진다. 교재비, 유흥비 등등의 명목으로 용돈은 지갑을 스쳐 지나간다. 그 부족한 용돈을 충당하기도 하고 등록금에 보태고자 하는 게 바로 아르바이트이다. 사회생활을 미리 경험해보고 내 손으로 돈을 벌며 그 가치를 알아가는 좋은 수단이다.

 

대학생에게 아르바이트란

 

아르바이트는 독일어 Arbeitp에서 따온 것이며 본래의 직업이 아닌 임시로 하는 말을 일컫는다. 즉 우리는 대학을 졸업하고 취직을 하면 더는 아르바이트를 할 기회가 없다는 것이다. 물론 좋은 직장을 찾으면 당연히 할 필요가 없지만, 대학생만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는 나름의 의미와 경험과 교훈을 준다. 그렇기에 과제할 시간을 빼앗기며 친구와 노는 시간을 잃어가며 하는 아르바이트를 단순히 용돈 벌이로만 생각하기는 아깝다. 호프집, 카페, 식당 같은 곳에서 하는 것도 물론 좋지만 용돈도 벌고 색다른 체험도 할 수 있는 일거양득의 아르바이트를 하는 건 어떨까

 

 

1. 엑스트라 아르바이트 - 텔레비전에 내가 나왔으면 정말 좋겠네 정말 좋겠네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주 조연 외에 등장하는 수많은 사람이 있다. 길거리를 지나가는 사람, 카페에 앉아 있는 사람, 대사 한두 마디 하고 사라지는 사람. 그들을 보조연기자 또는 엑스트라라고 부른다. 잠깐이지만 TV에 등장하고 운이 좋으면 연예인도 가까이서 볼 수 있다. 엑스트라를 신청하는 과정은 굉장히 간단하다. 인터넷에 나와 있는 보조연기자 모집 공고를 보고 사무실에 찾아가면 본인 이미지 사진을 찍고 등록하면 된다. 하루 전에 사무실에 문자를 보내면 다음날 드라마나 영화를 배정해준다. 드라마나 영화의 촬영현장이 궁금하다면 엑스트라 아르바이트도 해볼 만하다.

 

장점:

 

1.     주연배우들의 촬영이 진행되고 엑스트라가 필요하지 않은 씬에선 대기하기 때문에 자유롭게 책을 보거나 공부를 할 수 있다. 대기현장을 이탈하지 않으면 된다.

2.     친구와 같이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덜 심심하고 외롭다.

3.     한번 신청하면 시간이 될 때 언제든지 할 수 있다.

 

단점:

1.     드라마 촬영 스케줄이 빡빡한 건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래서 아침 일찍 방송국에 모여야 하 며 촬영이 언제 끝날지 알 수 없다. 대중교통이 끊긴 시간에 끝날 수도 있다.

2.     보조 연기자는 그날 촬영분에 모두 등장하기 때문에 의상이 겹치면 안 된다. 즉 같은 사람이라는 걸 들키면 안 된다. 씬이 바뀔 때마다 옷을 갈아입어야 해서 여분의 옷을 항상 준비해야 한다.

3.     여름엔 너무 덥고 겨울엔 너무 춥고, 하지만 장마철이 있는 여름엔 상대적으로 일이 적다. 겨울날 거리씬이라도 찍는다면 온종일 추운데서 워킹해야 한다. 아무리 내가 좋아하는 배우라도 자꾸자꾸 NG내면 미워진다.

 

 

사진=김경순

 

2.     사진사 아르바이트-나는 사진을 찍을 테니 그대는 포즈를 취하시오!

 

사진에 관심 있다면 그리고 여행을 좋아한다면 사진사 아르바이트를 추천한다. 사진사 아르바이트란 외국인 단체관광객을 대상으로 그들이 여행하는 기간 동안 함께 다니면서 사진을 찍어주는 것이다. 주 업무는 사진을 찍는 것이지만 가이드의 보조라고도 볼 수 있다. 보통 외국인 관광객은 며칠씩 머물며 관광을 하기 때문에 그들의 동선과 함께 움직이며 밤에는 그들의 묵는 숙소에 함께 묵는다. 그리고 여행 마지막 날 그동안 찍었던 사진을 포토샵을 이용해 멋지게 수정과정을 거치고 인화하면 가이드가 사진을 대신 홍보해준다. 사진이 마음에 들면 관광객은 사진을 사는데 인화비를 제외한 수익은 사진사의 몫이다. 물론 관광객은 사진을 보고 마음에 들어야 구매하지만, 사진을 찍기까지 어려운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일반적으로 본인의 카메라를 휴대하고 있고 사진사가 찍어주려 하면 귀찮아하는 경향이 있다. 본인의 능력을 잘 발휘해 관광객이 기분 나쁘지 않은 선에서 사진을 찍게 해야 한다. 자신의 사진실력도 뽐내고 여행도 다니며 용돈도 버는 그런 아르바이트다.

 

 사진=김경순

장점

 

1.일하는 동안의 숙박비, 식비, 교통비를 당연히 부담할 필요 없으며 며칠 동안의 스케줄을 소화하기 때문에 지출이 거의 없다.

 

2.낯선 사람과 친해지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사회생활에서 친화력이 좋은 것도 하나의 장점이 된다.

 

단점

1.외국인 관광객이기 때문에 보디랭귀지를 이용해 소통해야 한다. 하지만 그쪽에게 있어서 자신도 외국인이다. 이런 점을 역이용해서 빨리 친해지는 것 또한 방법이다.

 2.호텔에서 묵어야 하기에 며칠씩 집에 들어가지 못한다. 잠자리가 예민한 사람들은 좀 힘들 수도 있다.

 

 

 

 사진출처 네이버 블로그

 

3. 극장, 공연장 아르바이트-손님 자리 제가 안내해드릴게요~ 느낌 아니까~

 

영화나 공연을 좋아한다면 단연 극장 아르바이트이다. 영화관에서 일하면 직원 시사권으로 영화를 무료로 볼 수 있고 극장에서 관객의 반응을 그대로 보기 때문에 내가 영화를 보더라도 실패할 확률이 낮다. 그런 만큼 영화관은 아르바이트임에도 뽑는 과정이 굉장히 복잡하고 절차가 많다. 계약서도 쓰고 면접도 보고 준비할 서류가 꽤 많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일에 대한 책임감도 생기고 면접 같은 건 취직 전 미리 경험할 수 있기에 이 과정이 나쁘지만은 않다. 영화관 아르바이트는 커플탄생의 메카라고도 불리고 있다. 영화관은 특성상 아르바이트생이 많다. 젊은 남녀가 많은 시간을 함께 하면서 자연스레 호감이 생기는 건 이상한 일이 아니다. 님도 보고 뽕도 따고 얼마나 좋은가. 꼭 연인이 되지 않더라도 비슷한 나잇대의 사람이 많기 때문에 대인관계를 넓히는데 있어서도 좋다.

 

장점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일할 수 있고 한 가지 일만 하는 게 아니라 매표, 검표, 클린 등등 여러가지 업무를 하면서 지루하지 않게 할 수 있다.

 

단점

장시간 서 있어야 해서 퇴근하면 다리가 퉁퉁 붓는다.

 

 

 

 사진=김경순

 

 

4. 사무직 아르바이트 - 팀장님~ 문저 정리 제가 할게요

 

방학이 되면 공공기관에서 대학생을 위한 구인공고를 띄운다. 일명 꿀알바라고 할 수도 있는 사무직 아르바이트이다. 시급도 짱짱하고 여름엔 에어컨 나오고, 겨울에 따뜻한 환경에서 한다는 게 가장 좋은 점이다. 그만큼 경쟁도 어마어마하지만 뚫고 들어가면 방학 동안 편하게 일할 수 있다. 바쁠 때도 있지만 한가할 때면 자기만의 시간을 가지며 공부도 할 수 있고 책도 읽을 수 있다. 사무직의 기본인 워드나 엑셀을 돈을 벌면서 배우면서 점심시간에 뭘 먹으면 좋을까 라는 행복한 고민을 하는 꿀알바다.

 

장점

1. 사무실에서 일하다 보니 체력적으로 힘든 부분이 적다.

2. 미리 직장생활을 체험해본다.

 

단점

1.어딜 가나 꼭 한 명씩 있다는 사람 힘들게 하는 상사를 만나면 일하는 동안 피곤해진다.

2.팀플레이 하면서 많이 느껴보았을 테지만 서로의 업무가 줄을 긋듯이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은 직장생활은 가끔 미묘하게 책임을 떠넘기거나 업무를 떠안기는 경우가 있다. 사회생활 고수들의 틈에 끼여 우리는 그저 당할 수밖에 없다.

 

 

 

아르바이트 지원서 워드파일 사진=김경순

 

아르바이트를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돈 벌기 쉬운 일이 아니네라고 느꼈을 것이다. 그리고 세상의 모든 일은 사람으로 시작해서 사람으로 끝난다. 어디에 가나 사람을 상대하는 건 피할 수 없다. 학교가 아닌 곳에서 사람을 대하는 것을 배우는 건 큰 경험이 된다. 물론 인생의 이치를 알아가는 것도 좋지만 그 속에서 남들과 조금은 다른 경험, 체험을 해보는 것도 괜찮지 않나 싶다. 지나가면 하고 싶어도 나이 때문에 어떤 면에서 아르바이트 또한 이십 대에 누릴 수 있는 나름의 특권이기 때문이다. 아직도 최저임금을 지키지 않고 아르바이트 비용을 지불하는 데가 적지 않다. 과제의 바다에서 허우적대며 취업의 스트레스를 받는 대학생의 주머니를 빵빵하게 채워줄 수 있는 꿀알바가 앞으로는 많이 생기길 바라본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