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가족사진에도 트렌드가 있다!

작성일2014.02.19

이미지 갯수image 14

작성자 : 기자단

집에 들어와서 가장 먼저 보이는 곳에는 10년도 훨씬 전에 찍은 가족사진이 걸려있다. 검정 배경에 무표정으로 카메라를 응시하고 있는 우리가족. 동생과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그리고 대학교까지 모두 같은 곳을 다니고 있기 때문에, 이를 기념하고 싶어서 고등학교를 다닐 때에 같이 교복을 입고 새로 가족사진을 찍으려고 했었다. 하지만 대학교 입시를 준비하며 시간도 넉넉하지 않고 스트레스로 인해 살이 부쩍 올랐기 때문에 사진을 찍을 여건이 만들어지지 않았다. 그렇게 우리는 새로운 가족사진을 찍지 못한 채 대학교를 다니고 있었다. 더 이상 미루다가는 가족사진을 찍기가 더 힘들 것 같아서, 동생이 브라질로 유학 가기 전에 얼른 사진을 찍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옛날에 찍은 가족사진 같은 사진은 싫었다. 검색해보니 요즘 가족사진은 예전과 스타일이 많이 달랐다. 스튜디오에서 밝은 분위기에 화사한 의상을 입고 환하게 웃으며 자연스럽게 찍는 가족사진이 요즘 대세였다!

 

 현관에서 들어오면 가장 먼저 보이는 10년도 훨씬 전에 찍은 가족사진 (사진=심아영)

 

 

사진은 사진이지, 스냅사진은 또 뭐지!

 

   가족사진을 찍기 위해서 검색을 하다가 ‘스냅사진’이라는 단어를 굉장히 자주 접했다. 사진 찍는 것은 좋아하지만 카메라와 사진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이 없기 때문에 일단 계속 검색을 해봤다.  

스냅사진(snapshot)은 재빠르게 순간적인 장면을 촬영하는 것으로 자연스런 동작이나 표정을 잡을 수 있는 사진 

라고 두산백과는 정의한다. 피사체가 눈치채지 못하게 촬영한 사진으로, 동적인 장면도 순간포착으로 잡아낼 수 있고, 사진공간에 시간표현의 가능성을 개척하였으며, 사진미학에도 획기적인 계기를 가져왔다고 한다.   

 

(사진=언제나 봄)

 

   파파라치 사진이라고 말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자, 여기 보세요. 사진 찍습니다. 하나, 둘, 셋. 포즈를 취해주세요.’가 아니라 포즈, 시간, 표정 제약이 없이 자연스러움을 강조하는 사진이다. 할리우드 배우들의 파파라치 사진을 적어도 한번씩은 보지 않았는가 모델이 몸을 움직이든지, 밝게 웃든지 상관없이 사진작가는 계속 카메라 셔터를 누른다. 이처럼 스냅사진의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은 ‘자연스러움’이다.

 

 같은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를 다니는 동생과 함께 (사진=언제나 봄)

 

   요즘은 이러한 스냅사진 방식으로 사진을 많이 찍는 추세이다. 가족스냅, 데이트스냅, 웨딩 리허설 스냅, 본식스냅, 우정스냅 등 그 종류도 다양하다. 자연스러움을 강조하기 때문에 의상과 장소 선택에 있어서도 의뢰인의 의사를 적극 반영한다. 요즘에는 결혼을 준비하는 많은 커플들이 스튜디오 촬영보다 스냅사진을 더 많이 선호한다고 한다. 스냅사진이 더 저렴하기도 하지만, 그들의 개성을 온전히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스튜디오 촬영이 실내에서 드레스 3벌, 한복 1벌로 진행이 되지만, 스냅사진은 카페, 공원, 스튜디오, 학교 등 그들의 추억이 담긴 공간에서 자유로운 의상으로 촬영을 한다.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기 위한 사진이 아니라, 정말 그들의 추억을 자연스럽게 기록하기 위한 사진이라고 생각되어 매력적인 것 같다. 많은 커플들이 기념일에 데이트 스냅을 찍는 이벤트도 많이 하고 있다. 이처럼 가족 사진도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트렌드를 따라 변화해서, 인터넷에서 가족 스냅을 촬영하는 스튜디오를 쉽게 접할 수 있다.

 

(사진=언제나 봄)

 

 

우리가족 가족사진 찍는 날!

 

   요르단에서 공부할 때, 틈나면 가족사진을 검색했다. 오랜만에 찍기로 결심한 것이기 때문에 기왕이면 더 예쁘고 특별한 사진을 찍고 싶었다. 그러던 중에 마음에 쏙 드는 스튜디오를 발견했다. 가족 스냅, 데이트 스냅, 우정 스냅, 웨딩 리허설 스냅, 본식 스냅, 리마인드 웨딩 스냅 등 다양한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촬영할 수 있는 곳이었다. 작가님께서 찍으신 사진들을 확인한 후에 ‘바로 이곳이다!’라는 확신이 들어서 바로 예약을 진행했다.

 

(사진=언제나 봄)

 

   예약하는 방법은 굉장히 단순했다. 스튜디오 홈페이지에 원하는 상품, 날짜, 요구사항 등을 적어서 문의하면 얼마 지나지 않아서 작가님의 답변을 받을 수 있다. 나는 부모님 결혼 30주년을 기념하는 의미로 가족사진을 찍고 싶었기 때문에 두 벌 이상으로 사진촬영을 하고 싶다는 구체적인 요구를 했었다. 이처럼 예약 문의를 하고 답변을 받은 뒤에는 예약금을 송금하면 된다. 우리는 상품 금액의 50%를 예약금으로 지불했다. 예약금 확인이 되면 예약 절차가 끝나고, 사진 촬영하는 날을 기다리면 된다.

 

(사진=언제나 봄)

 

   예약을 한 후에, 동생과 함께 계속 촬영 컨셉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의상 한 벌은 캐주얼, 다른 한 벌은 정장을 입기로 결정했지만 구체적인 의상을 정하는 것이 힘들었다. 결국 촬영 당일이 되어서야 캐주얼 의상을 정했다. 통일감과 밝은 분위기를 동시에 보여줄 수 있는 청바지를 선택했다. 부모님께서는 우리가 예전에 선물한 하늘색 커플 셔츠를 입으셨고, 동생과 나는 흰색 반팔 티를 입었다. 그리고 집을 돌아다니면서 촬영에 쓸 소품을 챙겼는데, 촬영 날이 12월 24일 크리스마스 이브였기 때문에 크리스마스 소품과 부모님 커플 촬영에 쓸 꽃다발도 챙겼다.

 

(사진=언제나 봄)

 

   스튜디오는 회기역 근처, 찾기 쉬운 곳에 위치하고 있었다. 작가님과 만나서 인사를 하고 집에서 챙겨온 소품을 보여드리면서 우리가 생각한 촬영 컨셉을 말씀 드렸는데, 역시 베테랑 작가님답게 척하면 척이셨다. 촬영 전에 잔뜩 긴장한 우리 가족을 풀어주시기 위해서 작가님께서 즐거운 분위기를 유도해주셨다. 부모님께 가족 사진을 찍을 거라고는 말했지만 어떤 스타일의 사진을 찍을 건지 말씀드리는 것을 잊어버렸기 때문에, 부모님께서는 카페 같은 분위기의 스튜디오에 많이 당황하셨었다. 검정색 배경 대신에 흰색 배경, 고풍스런 의자 대신에 나무 쇼파, 빛이 잘 드는 커다란 창문 등 모든 환경이 예전에 가족사진을 찍었던 옛날 스튜디오와는 많이 달랐기 때문에 놀라셨다.

 

   우리가족 모두 촬영 초반에는 밝게 웃으며 촬영하는 것이 낯설었다. 하지만 작가님께서 다양한 상황을 연출해 주시면서 어느 순간 시간이 지나가는 것도 모르고 열심히 사진을 찍고 있었다. 촬영은 한 시간 동안, 의상 두벌로 진행되었는데, 가족 다 같이 찍는 사진, 부모님만 찍으시는 사진, 동생과 나만 찍는 사진, 개인 사진 등 사진을 찍는 구성도 다양했다. 가져갔던 소품도 적극 활용하면서 700장의 사진을 촬영했다.

 

(사진=언제나 봄)

 

  가족 사진을 찍고 한 달이 지나서 작가님께 원본 사진을 받았다. 아직 보정하기 전이기 때문에 특별한 변화 및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었지만 그냥 사진 자체로 너무 예뻤다. 우리가족의 개성을 보여주는 자연스러운 가족사진이 너무 마음에 들었다. 작가님께서 사진 30장정도 선택하면 그 사진으로 보정 및 인화를 해주시겠다고 했는데, 우리가족은 그냥 잘 아시는 작가님께서 선택해서 해달라고 부탁했다. 몇 주 후에 최종본을 받을 수 있는데, 엄마께서는 벌써부터 새로운 가족 사진으로 집을 꾸미실 생각에 들뜨셨다.

 

(사진=언제나 봄)

 

가족사진을 찍어야 한다면 더 이상 미루지 않기를 바란다. 취업과 결혼으로 더욱 바빠지기 전에, 20대 아름다운 청춘을 가족과 함께 기록해보자. 그리고 우리 또래의 부모님들은 대부분 결혼 30주년이 얼마 남지 않으셨을 것이다. 자식들이 먼저 부모님께 가족사진을 찍자는 제안을 하면 더욱 좋아하시지 않을까 트렌드에 맞게 밝은 가족사진을 찍어서 집안 분위기도 밝히고, 모처럼 가족과 함께 즐거운 추억을 만드는 시간을 보내보자.

 

(사진=언제나 봄)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