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당신도 키덜트(Kidult) 인가요?

작성일2016.03.07

이미지 갯수image 8

작성자 : 이솔

키덜트(Kidult)?



키덜트는 Kid(아이)+Adult(어른)의 합성어로 아이의 감성과 취향을 지닌 어른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아이들과 비슷하게 진지한 것보다는 유치할 정도로 가볍고 재미있는 것을 추구합니다. 최근 20~30대 성인계층에서 주로 나타나며 유년 시절의 만화에서부터 장난감, 의복까지 각자 향수를 느끼는 것은 다양합니다.

전문가들은 키덜트 문화가 디지털 시대에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아날로그 문화를 그리워하며 나타난 현상이라고도 판단하는데요. 어린이와 같은 취미생활을 하면서 일종의 일탈과 함께 정서적 안정을 느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사실 이전에는 정신적 퇴행이라는 의미가 강해 부정적인 소수만의 문화로 여겨졌지만, 이제는 대다수의 사람이 쉽게 즐길 수 있는 문화로 정착 중입니다.


키덜트의 매력은?



나노 블록, 컬러링북, 피규어 수집 등이 인기를 끌면서 키덜트 문화는 더욱 인기에 더욱 힘을 실었습니다. 여기에 최근에는 캐릭터 피규어만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빈티지 토이샵도 생겨나면서 키덜트 문화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한층 높아졌습니다. 화장품 브랜드에서 이러한 유행을 따라 대중들에게 익숙한 캐릭터를 넣어 한정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사랑을 받고 있는 키덜트 문화! 키덜트 문화를 직접 즐기는 이들에게 매력과 함께 더욱 재미있게 즐기는 팁을 직접 들어 보았습니다.


(1) 나노 블록&컬러링 북




“심심할 때 하면 시간이 잘 가요.” (배창준, 26세)
“직접 만든 걸 하나씩 모아 놓으면 뿌듯하고 귀여워요.” (이신엽, 24세)
“복잡할 때 하면 머리를 식힐 수 있고 색을 다 칠하면 성취감이 있어요.” (최세미, 22세, 컬러링북 구매자)

나노 블록과 컬러링 북은 다양한 곳에서 구매가 가능하고 즐기는 데에도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편하게 입문하는 키덜트 문화 중 하나입니다. 두 가지 모두 1~2시간 내에 완성이 가능하고 가격대가 저렴하다는 점을 많은 사람들이 두 활동의 매력으로 꼽습니다.


(2) 피규어 수집




“피규어를 장식할 때보다도 구할 때의 재미가 있어요.” (이종석, 27세)
“시리즈를 다 모았을 때 뿌듯해요.” (이경환, 22세)
“특별한 하나를 꾸준히 모아간다는 게 성취감이 있어요.” (김은진, 23세)

피규어는 키덜트 문화 중에서도 가장 팬층이 두터운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에 따라 팬들 역시 피규어를 수집하기 때문인데요. 좋아하는 사람이 많은 만큼 구하는 것도 만만치가 않습니다. 특히 시즌에 맞춰 나왔거나 다른 브랜드와의 합동 작업으로 제작된 한정 상품의 경우 기존 판매가에서 두 배 이상의 가격으로도 거래될 정도로 인기가 대단합니다. 가격은 크기와 종류에 따라 매우 다른데요. 크기가 크면 10만 원대까지도 가격이 올라갑니다. 하지만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하나씩 모아가는 재미 때문에 한 번 모으기 시작하면 끝이 없다고 하네요.


(3) 키덜트샵



“샵 자체를 예쁘게 꾸며놔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구경했어요.” (윤혜인, 24세, 키덜트샵 방문자)
“다른 세상에 들어온 느낌이고 어릴 적 갖고 놀던 제품들을 보니 힐링 되는 느낌이에요.” (고나연, 24세, 키덜트샵 방문자)

키덜트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는 천국! 바로 키덜트샵입니다. 피규어부터 옛 장난감, 만화, 옷 등 가게별로 전시해 놓는 아이템들은 조금씩 다르지만 키덜트 문화에 관련된 모든 것들을 담은 작은 박물관인데요. 서울 곳곳에 포진하고 있어 데이트 코스로도 입소문이 나 있습니다. 가게에서는 키덜트 상품들을 구경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구매할 수도 있어 많은 사람의 방문이 이어지는 중입니다. 방문객에서는 여성의 비율이 훨씬 높다고 합니다.


(4) 화장품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어렸을 때부터 만화나 캐릭터를 좋아해서 화장품 브랜드에서 콜라보를 한 걸 보고 곧바로 구매했어요.” (정하은, 24세)
“많이 쓰진 않는데 좋아하는 캐릭터라 소장용으로 구매했어요.” (임지윤, 32세)

여성들이 키덜트에 관심이 더욱 높다는 것을 발 빠르게 알아챈 화장품 업계에서는 최근 들어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상품을 줄지어 출시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과 라인 등 SNS상 캐릭터를 활용한 것부터 디즈니 캐릭터를 이용한 것까지 상품에 입혀지는 캐릭터들 역시 천차만별입니다. 여러 제품이 캐릭터라는 옷을 입고 새로 출시하면서 기존에 주목받지 못했던 상품들도 인기를 얻는 중인데요. 상품들이 한정으로 판매되다 보니 소비자들의 구매욕도 더욱 강해져 판매율 역시 높아졌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형태의 키덜트 문화를 살펴보았습니다. 알면 알수록 더욱 더 빠져드는 키덜트 문화! 이번 주말에는 다 같이 즐기면서 동심으로 돌아가볼까요?


영현대기자단12기 이솔 | 고려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