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캘리그라피 입문자를 위한 독학안내서

작성일2016.03.18

이미지 갯수image 11

작성자 : 소수민


STEP 1. 캘리그라피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그리스어로 ‘손으로 그린 아름다운 그림문자’라는 뜻의 캘리그라피(Calligraphy)는 오늘날 글자를 조형적으로 멋스럽게 그리는 핸드레터링 기술을 의미합니다. 내용에 치우치지 않고 글자를 조형적인 시각에서 바라보기 때문에, 사람마다 표현하는 형식, 재료가 매우 개성적입니다. 요즘 도서나 앨범 등 각종 편집물, 로고, 광고 등 많은 매체에서 활발하게 사용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STEP 2. 캘리그라피 재료를 골라보자


앞에서 설명 드렸다시피, 캘리그라피에는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재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값비싼 재료를 많이 사는 것보다 한 재료로 꾸준히 연습을 하는 것이 캘리그라피 실력을 높일 수 있답니다.


(1) 붓으로 쓰기



캘리그라피에 빠질 수 없는 도구입니다. 붓모의 종류, 굵기 등에 따라 다양한 필감을 느낄 수 있는데, 부드럽고 곡선적인 글자를 작성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캘리그라피 전용으로 나오는 쿠레타케, 워터브러쉬 등이 붓모가 단단해서 초보자가 사용하기 쉽습니다.


(2) 만년필로 쓰기



사각사각한 금속 촉의 느낌이 기분 좋은 도구입니다. 영어 캘리그라피를 작성할 때 유용합니다. 잉크를 담아서 쓰는 만년필 타입과 잉크를 찍어쓰는 펜촉 타입이 있습니다. 각도가 맞지 않으면 잉크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연습이 많이 필요합니다.


(3) 펜으로 쓰기



마카, 볼펜 등 일상에서 사용하는 펜들은 사용이 매우 쉽고, 색상 표현이 다양합니다. 최근 시중에 많아진 ZIG 등의 캘리그라피 전용 펜은 사용이 어려운 만년필 팁모양을 사인펜으로 만들어 처음 서체 연습을 할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4) 색연필로 쓰기



연필, 색연필 등의 기본 필기구들 또한 캘리그라피를 위한 훌륭한 도구들입니다. 조금 더 거칠고 강한 글씨를 원한다면 굵은 흑연 콘테나 목탄, 부드러운 느낌을 원한다면 두꺼운 고무 색연필을 사용해보세요.




STEP 3. 캘리그라피 실전연습을 해보자


페이스북 인기 페이지 ‘단단실험실’의 운영작가인 정다은 작가는 캘리그라피를 ‘텍스트에 옷을 입힌다’고표현했는데요. 글자가 가진 의미나 본인이 받은 느낌을 시각적으로 나타내서 감상자가 작가와 같은 감정을 공유하는 것이 진정한 캘리그라피의 매력이라고 합니다. 소통하는 캘리그라피스트 정다은 작가의 글씨와 함께 캘리그라피 팁을 짚어볼까요?


(1) 붓으로 글쓰기



글씨의 굵기와 농도 조절이 자유롭다는 점이 붓글씨의 매력입니다! 처음부터 글자를 하나하나 예쁘게 쓰려고 노력하기 전에 자유로운 붓의 성질을 손에 익히면 훨씬 수월할거에요.


(2) 펜촉으로 글쓰기



0.5mm 이상의 펜촉은 종이 면에 평평하게 닿아야 잉크가 묻어 나오기 때문에 초반에 연습이 필요해요. 얇을수록 사용이 쉬우니까 점점 두꺼운 펜촉 순서로 연습하세요. 처음에는 잉크 양을 조절할 필요가 없는 리필식 만년필로 연습하다가 다른 도구를 사용하고 싶을 때 펜촉으로 넘어가면 훨씬 수월합니다.


(3) 펜으로 기본다지기



제가 가장 애용하는 도구는 별 다른 꾸밈이 없는 검은 시그노 볼펜이에요. 가장 기초적인 평소 글씨체를 다져놔야 어떤 도구를 사용하더라도 만족스러운 글씨가 나와요. 획의 방향과 곡선, 직선, 색상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펜은 기초를 다지기에도, 다른 도구를 위한 앞선 연습을 하기에도 훌륭한 도구입니다.


(4) 그림과 함께하는 맛깔나는 글씨



캘리그라피는 단순히 글씨를 예쁘게 적는 것만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글씨 안에 정서를 담고 자신의 서체로 개성을 담는 조형예술입니다. 글귀, 단어와 어울리는 그림을 함께 그리면 글자만 적는 것보다 작품 완성도도 높아지겠죠?


STEP 4. 독학을 위한 추천 지침서


(1) 손글씨 나혼자 조금씩 / 저자 정혜윤, 출판사 Qrious
재료별로 장이 나눠져 있어서 읽는 순서에 맞추어 재료를 하나하나씩 연습하기 좋습니다. 귀엽고 다양한 아이디어로 작품을 만들어내는 예시들을 보며 재료사용법을 기초부터 심화까지 다루고, 캘리그라피에 대한 이해도를 차근차근 다져나가기 좋은 책입니다.

(2) 혼자 배우는 영문 캘리그라피 / 저자 티애&김은정, 출판사 한빛라이프
어느 정도 캘리그라피가 익숙해지고 나서, 다양한 영어 서체를 이해하고 따라 써보는 단계에 유용한 책입니다. 캘리그라피 서체로 만들어진 폰트들도 이해하고, 더 멋있는 영어글씨를 적을 수 있는 밑바탕을 다질 수 있습니다.

(3) 나도 손글씨 잘 쓰면 정말 좋겠다 / 저자 공병각, 출판사 양문
색연필 캘리그라피로 유명한 공병각 캘리그라피스트의 개성이 강하게 담긴 작품들의 예시가 많이 담겨있습니다.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 아주 일상적인 재료선택과 노하우가 잘 녹아있어 캘리그라피와 그 활용에 대한 작가의 깊은 주관이 느껴지는 책입니다.


정다은 작가의 캘리그라피
정다은 작가의 캘리그라피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캘리그라피 독학하기! 꾸준한 연습과 기초 지식만 있으면 당신도 캘리그라피스트가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취미를 가지고 싶어하는 20대 청춘의 당신에게, 캘리그라피를 추천합니다. 펜과 종이 재료에 작은 노력만 있으면 쉽게 배울 수 있는 캘리그라피에 함께 도전해봐요!


영현대기자단12기 소수민 | 서울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