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색 스포츠, 롱보드의 모든 것

작성일2016.04.22

이미지 갯수image 6

작성자 : 곽동혁

날씨가 풀리고 공원은 나들이 나온 사람들로 가득 찬다. 다양한 레저 활동들을 즐기며 행복한 시간들을 보낸다. 이런 좋은 날에 가만히 있을 수 없는 분들은 주목하라! 새로운 등장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레저 스포츠 롱보드를 소개한다.


롱보드를 즐기는 단체모임 사진
롱보드를 즐기는 단체모임 사진

롱보드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스케이트보드의 일종이지만 그보다 길고 주행하는 데 유리한 보드이다. 롱보드는 크게 4가지의 다양한 라이딩 스타일로 분류가 된다.

- 크루징(Cruising):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스타일이며 일반적인 주행이다.
- 댄싱(Dancing): 단순한 주행을 벗어나 보드 위에서 크루징과 함께 스텝을 밟는 주행이다.
- 프리스타일(Freestyle): 보드를 공중으로 띄웠다 다시 타는 등의 화려한 묘기를 펼치는 주행이다.
- 다운힐(Downhill): 경사가 있는 내리막길을 타고 내려가는 가장 스릴 있는 주행이다.


기본적인 형태의 롱보드 사진
기본적인 형태의 롱보드 사진

롱보드는 특유의 기술과 안정적인 주행을 위해 몸통이 길고 묵직하다. 또한, 우레탄 바퀴를 사용해 부드러운 주행을 도와준다. 하지만 이러한 공통적인 특징 외에도 다양하다. 어떤 롱보드를 선택해야 하는지 모를 때는 위와 같이 라이딩 스타일에 맞추면 쉽게 고를 수 있다. 댄싱과 프리스타일을 선호하는 라이더는 방향전환이 쉽고 덱(나무 상판)이 물렁한 반면, 크루징과 다운힐을 선호한다면 스프링이 딱딱하다. 그러므로 구매 전 보드샵에 찾아가서 직접 타보고 느껴본 후에 구입하는 것이 좋다.

간단히 롱보드에 대한 설명을 보았지만 좀처럼 감이 오지 않는다. 이를 위해 동호회 활동은 물론 대회도 출전하며 롱보드를 즐겨 타는 박솔빛나라(26)와 권무회(27)커플을 만나서 직접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롱보드 커플 보더 박솔빛나라(26)와 권무회(27)
롱보드 커플 보더 박솔빛나라(26)와 권무회(27)

Q1. 롱보드를 타신지 얼마나 되었나요?

男- 저는 크루저 보드로 시작해서 더 안정적인 보드를 찾던 중에 롱보드를 알게 되었습니다. 롱보드를 처음 타면서부터 지인들과 함께 탄 지 2년이 되어가네요!

女- 휴학을 하고 이것저것 찾아보던 중에 친구의 스케이트보드에 올라타봤는데 너무 재밌어서 시작되었습니다. 크루져 보드를 구매하고 동호회 활동을 하던 중에 롱보드를 접하게 되어 그때부터 롱보드와 3년을 함께 해왔네요!


Q2. 롱보드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男-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노력한 만큼 결실을 맺는다는 점입니다. 저는 최근에는 경사에서 빠른 속도로 슬라이드 기술을 구사하는 프리라이딩 분야를 즐겨 하고 있어요. 한 번의 실수로 크게 다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연습을 필요로 합니다. 꾸준히 노력하고 반복 연습을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게 되고 그 쾌감은 이루 말할 수가 없지요!

女-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같이 공유하며 연습하다 보면 경험도 쌓이고 인맥도 넓어지기 때문에 ‘사람’이 매력인 취미에요. 저는 처음에는 프리스타일(평지에서 댄싱과 트릭)을 구사하다가 새로운 분야를 도전하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도전하는 지구력을 심어 주는 것 또한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롱보드를 타며 장난치는 커플
롱보드를 타며 장난치는 커플

Q3. 롱보드를 타기 좋은 추천장소가 있나요?

지역 어디든지 찾아볼 수 있어요! 한강 주변 혹은 공원에 위치한 인라인 스케이트장이나, 아스팔트가 깔려있는 넓은 공터가 연습하기 좋습니다. 평지는 찾기 쉬운 반면, 경사를 타는 다운힐 라이더들은 장소를 찾기 쉽지 않죠. 그런 분들은 롱보드코리아를 검색하면 지역별로 다양한 장소들을 공유하고 정모에 대한 정보도 있답니다!

Q4. 롱보드를 타면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나요?

무조건 안전입니다! 스타일도 좋지만 안전장비를 착용하여 스스로를 보호하길 바랍니다. 또한, 타인에게도 피해를 주어선 안 되겠죠? 연습을 하는 중에 넘어지면서 보드가 저 멀리 빠른 속도로 날아갈 수도 있습니다. 어린아이는 물론 사람들에게 큰 소리로 위험하다고 알려주어야 합니다. 사고란 예고 없이 다가오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사람이 없는 안전한 장소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롱보드 라이딩을 하는 커플
함께 롱보드 라이딩을 하는 커플

Q5. 롱보드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최근 SNS 매체들을 통하여 많은 분들이 롱보드를 알고 도전하시고 있어서 너무 행복합니다! 하지만 ‘보드’라는 장르를 가볍게 생각해서 소셜커머스 혹은 대형마트에서 저렴한 제품을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정말 큰 사고들을 유발할 수 있고, 다칠 수 있으니 가급적 신중히 구입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또한 안전장비를 필수로 착용하세요. “평지인데 넘어져봐야 얼마나 심하게 다치겠어?”라는 안일한 생각은 금물입니다. 모두들 안전하고 즐거운 보딩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파이팅!


지금까지 롱보드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시원한 바람을 가르며 즐기는 햇살은 상상만 해도 행복해진다. 답답하고 지루한 일상을 벗어나 이색적인 레저 스포츠를 즐겨보고 싶다면 새로운 도전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영현대기자단12기 곽동혁 | 한국항공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