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생활 한복, 그 매력을 파헤쳐보다

작성일2016.04.26

이미지 갯수image 7

작성자 : 이지은

새로운 트렌드, 한복 입기



한복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신가요? 우리나라 전통 의상이지만 활동하기 불편해서 생활 속에서 입긴 힘든 옷이라는 인식이 컸습니다. 그러나 최근 20대 등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하여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바로 한복 열풍! 주말이면 경복궁, 덕수궁 등 한국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곳에서는 한복을 입은 사람들로 가득 차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입니다.


한복을 입고 북촌을 방문한 일본인 여행객들
한복을 입고 북촌을 방문한 일본인 여행객들

실제로 북촌 한옥 마을을 방문했을 때, 한국인들 뿐만 아니라 외국인들 또한 한복을 착용하고 길거리를 누비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인기에 발 맞추어, 북촌이나 삼청동 주위 방문객들에게 한복을 대여하는 곳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한복이 인기를 얻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삼청동 나들이를 나온 커플에게 이유를 물어보았습니다.


삼청동을 방문한 대학생 커플, 장준혁(21), 정태희 (21)
삼청동을 방문한 대학생 커플, 장준혁(21), 정태희 (21)

Q. 오늘 한복을 입고 나들이를 나오셨는데요, 한복을 입고 나오신 이유가 무엇인가요?
요즘 삼청동 같은 곳에서 한복을 입고 다니는 게 유행이잖아요. 여자친구가 한복을 입는 걸 좋아해서, 같이 입고 다니고 싶어했어요.

Q. 한복의 매력이 어떤 점이라고 생각하나요?
한복은 색깔도 굉장히 아름답고, 실루엣도 예쁘다고 생각해요. 몸매에 구애 받지 않는다는 것도 장점 중 하나인 것 같아요.

한복이 가지는 특유의 색깔이나, 실루엣이 매력적으로 느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최근 유행하는 모던 한복이란 도대체 무엇일까요? 모던 한복 편집샵 ‘하플리’의 ‘이지언’ 대표와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모던 한복이란 무엇일까?


사무실에서 만난 모던 한복샵 ‘하플리’ 대표
사무실에서 만난 모던 한복샵 ‘하플리’ 대표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다양한 한복 브랜드들을 모은 한복 편집샵 ‘하플리’의 대표 이지언입니다. ‘하플리’에서는 일상에서 입을 수 있는 한복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Q. 전통 한복이 아닌 모던 한복을 다룬다고 소개했는데, 구체적으로 모던 한복의 정의가 무엇인가요?
‘모던 한복, 생활 한복, 신 한복 등, ‘모던 한복’을 지칭하는 단어들이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공통점을 말하자면 ‘한복’ 앞에 수식어구가 붙어서 전통 한복과 차별성을 가진다는 것이죠. 한 마디로 정의하긴 힘들지만, 이야기하자면 한복의 모티브를 일상복에 적용해서 편히 입을 수 있도록 한 디자인이라는 게 핵심입니다. 편하게 입을 수 있고, 일상복과 믹스 매치해서 입을 수 있기에 활용도도 높고요. 개인적으로 ‘개량 한복’ 이라는 단어는 사용을 지양해주셨으면 좋겠어요. ‘개량’ 의 사전적인 의미가 나쁜 것을 좋게 변화시킨다는 뜻이라, 그 단어가 우리 고유의 한복의 가치를 깎아내린다고 생각해요.

Q. 그렇다면 전통 한복과 모던 한복은 별개의 형태인가요? 모던 한복이 전통 한복을 대체하게 될까요?
모던 한복은 전통 한복으로부터 변화했지만, 방향성이 다르죠. 전통 한복은 우리 나라의 문화적인 면을 살리면서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살리는 쪽으로 더 발전할 것이고, 모던 한복은 실용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거에요. 둘 다 한복의 범주 아래에 있지만, 추구하는 방향이 다르니 별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일상과 가까워진 한복


하플리 입점 브랜드 IYJAE
하플리 입점 브랜드 IYJAE

Q. 일상에서 한복을 입고 생활했을 때, 보통 반응은 어떤가요?
지금만큼 한복에 대한 인지도가 높지 않았을 때부터 착용했었는데요. 익숙한 옷이 아니니 다들 평범하진 않게 생각하셨죠. 그나마 요즘은 길거리에서 한복을 착용한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고, “아, 저런 옷도 있지.” 하며 받아들이는 분위기지만요. 모던 한복이 좀 더 대중적이게 되면 나아지지 않을까요?

Q. 그러고 보면 한복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자체도 정말 많이 변화한 것 같아요. 일상과는 동떨어진 것처럼 느껴지던 한복이 사람들 가까이에 다가오게 된 걸까요?
상황이 잘 맞물린 것 같아요. 일상 속에서 신선하면서도, 편하게 착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SNS상에서 한복을 입고 여행을 다닌다거나, 한복 파티 같은 한복 관련 콘텐츠가 늘어난 것, 사람들이 구매할 수 있는 모던 한복 브랜드들이 늘어나서 접근성이 더 좋아진 것 등 긍정적인 상황들이 잘 맞물린 거죠.


모던 한복의 활용 방법


모던 한복의 코디 방법을 설명하는 이지언 대표
모던 한복의 코디 방법을 설명하는 이지언 대표

Q. 모던 한복 코디 방법도 궁금합니다.
저고리와 허리 치마를 그대로 착용할 수도 있지만, 믹스 매치해서 입는 것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저고리의 경우는 하의로 와이드 팬츠나 스키니 진, H라인 스커트와 매치해도 잘 어울려요. 허리 치마에는 터틀넥 티나 니트 종류, 또 차이나 칼라의 블라우스도 잘 어울리고요. 슬립온이나 플랫 스틸레토, 메리제인힐, 에나멜 로퍼, 테슬 로퍼랑 신으면 위화감 없이 잘 어울립니다. 발목이 보여야 더 예뻐요.

Q. 마지막으로 한복을 사랑하시는 분들께 한 마디 해주세요.
사람들은 각자 스타일과 개성이 있으니 길을 다니는 모든 분들이 한복을 입는 것까지는 무리겠지만, 길거리에서 한복을 입고 다니는 사람이 있다고 해도 아무렇지 않은 듯이 지나갈 수 있을 정도로 익숙해진다면 얼마나 좋을까 싶어요. 패션의 일부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졌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또 너무 어려워하지 말고, ‘예쁘다, 나도 한 번 입어볼까?’ 이런 식으로 가볍게 생각하고 시도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옛것처럼 느껴지던 한복이 모습을 변화시켜, 점점 생활 속에 스며들고 있습니다. 일상에 맞추어 더 편안해지고, 더 익숙하게 느껴지는 모던 한복. 이번 봄은 본인 스타일에 맞게 모던 한복을 입고 친구, 연인과 나들이를 나가 새로운 추억을 만드는 것도 재미있지 않을까요? 더 많은 사람들이 한복을 놀이처럼 편하고 재미있게 즐기는 날이 오길 바랍니다.


영현대기자단12기 이지은 | 한국외국어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