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HOW TO 차량용 석고형 방향제 만들기

작성일2016.05.10

이미지 갯수image 18

작성자 : 박은비아

5월, 따뜻한 봄에 꽃향기와 함께하는 나들이 많이 가시죠? 하지만 바쁜 일상을 보내고 계신다면 틈이 안 나실 텐데요. 멀리 나가지 않더라도 운전하는 동안 만큼은 향긋한 꽃 내음을 즐길 방법이 바로 여기 있습니다. 차량용 석고형 방향제! 기념일 선물로도 참 좋습니다. 정성이 가득 담긴 수제 방향제라면 더욱 고마운 마음을 표현하기에 더욱 좋겠죠? 그럼 한 번 같이 해볼까요? 오늘은 5월의 꽃인 카네이션과 많은 연령층에서 사랑 받는 무민 모양으로 도전해 볼 예정입니다. 각자 선물하는 사람에게, 혹은 본인의 취향에 맞추어 만들어 봅시다!


1. 재료 소개


필요 준비물 전체 사진
필요 준비물 전체 사진

준비물 : 몰드, 석고분말, 물, 프래그런스오일, 올리브리퀴드, 저울, 팩볼, 주걱 소, 아크릴물감, 수채화 물감, 차량용 클립, 젓가락

석고 방향제를 처음 만드시는 분이라면 재료들이 낯설게 느껴지실 텐데요. 위 사진에 나와 있는 재료들은 모두 서울 중구에 있는 방산시장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직접 확인하고 사는 것도 좋지만 직접 방문하는 것이 어렵다면 블로그 혹은 카페 등을 통해 필요 준비물을 공동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1개 분량 등 소량 구매가 가능해서 처음 방향제를 만든다면 가이드를 얻기에도 좋습니다.

그림과 같이 전자저울, 몰드, 차량용 클립, 나무젓가락, 종이컵, 석고 분말, 물, 올리브리퀴드, 프래그런스오일이 필수 재료이고 석고 염색이나 색칠을 원한다면 수채화 물감과 아크릴 물감을 추가로 준비해주세요.



사진 속 재료들은 언뜻 보면 캔들처럼 보이는데요. 이것은 석고의 모양을 잡아주는 몰드입니다. 고무 재질이기 때문에 나중에 석고를 꺼내기에 쉽습니다. 최근에는 캐릭터 몰드들이 많이 판매되고 있고 인기도 좋다고 합니다. 무민 이외에도 마블 캐릭터, 디즈니 캐릭터들의 몰드도 있습니다.


프래그런스오일과 올리브리퀴드
프래그런스오일과 올리브리퀴드

사진 속 노란 액체들은 프래그런스오일과 올리브리퀴드입니다. 두 액체 모두 방향제를 만들 때 빠져서는 안 될 요소인데요. 프래그런스 오일은 방향제의 향을 결정짓습니다. 오늘은 남녀노소에 인기가 많은 레몬 라임 향을 선택했습니다. 레몬 라임 외에도 다양한 향들이 있는데요. 그 중 인기 있는 향은 라벤더, 장미, 아쿠아 키스, 자몽 향 등입니다. 올리브리퀴드는 오일이 물에 잘 녹게 하는 계면활성제 역할의 천연원료입니다. 물, 석고, 오일이 잘 섞이는 데 꼭 필요한 마법의 용액이에요. 없어서는 안 되겠죠?


물감
물감

알록달록한 색채감 있는 석고형 방향제를 만들고 싶다면 물감을 꼭 준비해야 합니다. 석고의 전체 색을 물들일 물감은 꼭 수채화 물감으로, 석고 외형에 칠할 물감은 아크릴 물감으로 사용해야 하는 것 잊지 마세요!


STEP 1. 계량하기




석고 분말, 물, 프래그런스오일, 올리브리퀴드를 혼합하기 전 각각을 계량해야 합니다.

1) 먼저 사용할 석고 분말의 양을 잽니다.

2) 석고 분말의 양을 기준으로 나머지 재료들의 양을 조정합니다. 물은 석고 분말의 반 정도로 준비합니다. (반보다 조금 적더라도 괜찮습니다.) 오늘 실습에서는 석고 분말 80g 기준물의 양을 40g으로 잡았습니다.
TIP: 석고 분말의 양은 기준(설명서 등에 나와 있는 양)보다 조금 더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드는 중간중간 흘리거나 팩 볼에 묻어나기 때문이죠.

3) 프래그런스오일과 올리브리퀴드는 석고분말의 양에 5%~10% 사이로 넣어주세요. 이 때, 종이컵의 무게는 빼고 계량해야 합니다.


STEP 2. 석고 염색하기




1) 계량한 물에 수채화 물감을 풀어줍니다. 석고는 파스텔계열의 색과 어울리기 때문에 물감을 너무 많이 풀지 않도록 합니다.
TIP: 실제로 석고에 염색되는 색은 물에 물감을 풀었을 때 보이는 색보다 연합니다.


STEP 3. 혼합하기




1) 먼저 석고와 염색해 둔 물을 섞습니다. 이때 석고가 물을 만나면 기포를 내기 시작하는데, 이를 최대한 없애야 합니다. 이를 방치하게 되면 굳은 석고에 방울 모양이 잡혀 매끈한 방향제를 완성하기 어렵습니다.

2) 혼합 순서: 석고+염색물 > 프래그런스오일+올리브리퀴드 > 1,2단계에서 합친 물들 (석고+염색물, 오일+올리브리퀴드)
TIP: 너무 오래 젓게 되면 석고가 굳어버리니 빨리 저어서 기포를 없애고 나머지 오일들과도 합쳐 주는 게 중요합니다.


STEP 4. 몰드에 석고 붓기



1) 우선 석고를 붓기 전에 차량용 클립을 나무 젓가락에 끼워서 몰드 위에 올려둡니다.



2) 모든 혼합물을 몰드에 부어주세요.

3) 석고물이 몰드의 반정도 채워졌을 때 손으로 몰드를 땅에 살짝 쳐주어 구석구석 석고가 잘 스며들 수 있도록 합니다.
TIP: 몰드 끝까지 석고를 가득 채우면 나중에 나무젓가락과도 석고가 붙어버리게 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STEP 5. 준비해 둔 차량용 클립 붙이기



1) 마지막으로 준비해 둔 차량용 클립을 붙여주면 완성입니다. 이대로 1~2시간 정도 석고가 완전히 굳을 때까지 기다려주세요.
TIP: 석고혼합물을 늦게 섞다가 석고가 이미 굳어져 버리기 시작하면 클립이 붙지 않습니다.


STEP 6. 석고에서 떼어내기



1) 1시간에서 2시간 후 몰드에서 굳은 석고를 부서지지 않게 천천히 꺼냅니다.
TIP: 몰드에서 석고를 꺼낼 때 클립을 당겨 빼내면 안 됩니다. 석고가 굳긴 했지만 클립에 힘을 가하면 부서질 수 있어요.


STEP 7. 포장하기




1) 차량용 클립이 들어갈 만큼 깊은 상자를 준비해주세요. 흰 상자 안에 검정 받침에는 가운데 칼로 십자모양을 내어 클립이 들어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2) 드라이플라워를 이용해서 상자 안에 비어있는 부분에 붙여 줍니다.



하버드대학교 심리학 교수 탈벤샤하르는 일상 속에서 행복을 발견하는 것 중 하나로 베푸는 것을 강조했는데요. 선물을 받는 것도 기분이 좋지만 선물을 주면서 더 큰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여러분도 사랑하는 사람, 존경하는 분들께 마음이 담긴 선물을 전하며 봄 날씨만큼이나 마음 따뜻한 5월이 보내시길 바랍니다.


영현대기자단12기 박은비아 | 인하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