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감성을 찍어보자! 디자인부터 남다른 필름카메라 입문기

작성일2016.06.22

이미지 갯수image 10

작성자 : 이경환

1. 필름카메라의 매력


디지털카메라와는 다르게 필름을 사용하여 촬영하는 카메라를 필름카메라라고 한다. DSLR과 디지털 카메라 등 수요 증가로 인해 필름 카메라는 대부분 생산 중단 되었다. 또한 최근 대표적인 필름 생산회사 '코닥'이 파산 신청을 한 이후 필름 생산도 한 동안 정지된 바 있다. 하지만 디지털과는 다른 감성을 지닌 필름 카메라를 찾는 마니아가 늘어나게 되고, 필름카메라 만의 매력을 찾는 이들로 인해 최근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필름카메라 생산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이다.


Nikon FM2 이용한 촬영, 슬라이드필름 사용, 감천문화마을
Nikon FM2 이용한 촬영, 슬라이드필름 사용, 감천문화마을

아날로그 감성, 필름카메라
필름카메라만의 매력은 아날로그적인 감성에 있다. 디지털에서는 느낄 수 없는 빈티지함과 추억이 담긴 필름카메라는 기존 디지털카메라와 다른 느낌을 전한다. 또한 필름카메라는 DSLR보다는 화질이 떨어지기는 하지만, 일반적인 보급형 디지털카메라와 비교해서 결코 해상도나 색 재현력 부분에서 뒤떨어지지 않는다. 디지털에서는 표현할 수 없는 느낌과 색감을 필름카메라는 표현해낸다.


Pentax MG(Pentax ME의 하위버젼)를 이용한 촬영, 흑백필름 사용, 보수동책방골목
Pentax MG(Pentax ME의 하위버젼)를 이용한 촬영, 흑백필름 사용, 보수동책방골목

필름카메라를 사용해 볼만한 이유
남들과는 다른 특별함을 지니고 싶다면 필름 카메라를 강력히 추천한다. 현재 생산되는 DSLR이나 디지털 카메라와는 다르게 개성 있는 디자인을 가진 필름 카메라가 많다. 또한 필름 카메라는 대부분 수동으로 하나하나 다루는 경우가 많기에, 사진 공부를 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전문적으로 사진을 배우고 싶을 때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다.


2. 필름카메라 구매 팁


Pentax MG를 이용한 촬영, 후지필름 C200 사용, 금정산 계곡
Pentax MG를 이용한 촬영, 후지필름 C200 사용, 금정산 계곡

* 필름카메라를 구입할 수 있는 곳
(1) 네이버 카페
- 중고나라 (http://cafe.naver.com/joonggonara)
장점: 새로운 매물이 가장 활발히 돌아가며, 다양한 제품들이 나오는 곳이다. 대체적으로 시세보다 가격대가 낮게 형성된다.
단점: 카페의 특성상 사기도 간간히 일어나며, 개인이 팔기 때문에 카메라 관리가 잘 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있다. 택배 거래보다는 직거래를 통한 확인 절차를 거쳐 구입하기를 추천하다.

(2) 카메라 커뮤니티
- SLR 클럽 (http://www.slrclub.com)
- 펜탁스클럽 (http://www.pentaxclub.com/)
장점: 가격은 시세의 평균 적정선을 대부분 유지하며, 가끔은 급매로 파격적인 가격의 매물 발생과 더불어 커뮤니티의 특성상 무료 나눔도 일어난다. 또한 대부분 카메라를 잘 다루는 사람들이기에, 잘 관리된 카메라가 많다.
단점: 거래가 활발히 일어나지 않아, 실제로 판매되는 카메라의 종류는 중고나라에 비해 한정적이다. 또한 역시 개인이 판매하기 때문에 사기와 관련된 문제도 발생한다.

(3) 필름카메라 판매 전문 사이트
- the 35mm (http://www.the35mm.com)
- 굿카메라 (http://www.goodcamera.co.kr)
장점: 가장 관리가 잘 되어있고 상태가 좋은 카메라들을 구할 수 있다. 사업자가 판매하기 때문에 상품의 상태가 비교적 확실하며, 사기와 같은 문제는 현저히 낮다.
단점: 가격대가 가장 높은 편이기 때문에, 다른 커뮤니티나 카페와 가격 부담이 크다.

* 필름카메라를 구입할 때 주의할 점
중고로 나온 필름카메라들은 대부분 연식이 오래된 것이기 때문에 구매를 할 때 특히나 주의를 기울어야 한다. 필름카메라 판매 전문 사이트에서 구매하면 가장 안전하게 상태가 좋은 필름카메라를 구입할 수 있다. 하지만 커뮤니티나 중고나라에 비해서 가격대가 높기 때문에 부담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커뮤니티를 이용할 때는 대도록 직거래를 통하여 이용하는 게 좋으며, 카메라를 상태를 주의 깊게 점검해야 한다.


3. 필름카메라 기본적인 사용에 알고 있으면 좋은 팁


(1) 조리개와 셔터스피드와의 설정값
조리개란 렌즈를 통과하는 빛의 양을 조정하는 장치로, 사람 눈의 동공에 해당하는 장치이다. 조리개는 얼마만큼 구경으로 여는가에 따라 빛의 양이 달라지는데, 이때 F 값으로 표기하게 된다. 카메라에 표시되는 F값이 커질수록 센서로 들어가는 빛의 양이 적어진다. 한편 셔터 스피드는 카메라의 셔터가 열리는 시간의 길이를 표시한 값이다. 셔터 스피드가 느릴수록 빛의 양이 많아지고, 빠를수록 적어진다. 빠른 셔터 스피드를 사용하면 움직임이 있는 카메라의 흔들림이 작아지며, 반대로 느린 셔터 스피드는 모션 블러 효과를 일으킨다.

(2) ISO
필름에는 감도라는 설정 값이 있다. 빛에 반응하는 감도인데, 숫자가 높을 수록 빛을 더 빨리 받아들인다.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ISO가 자동으로 설정이 되지만, 필름카메라는 처음부터 정해져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맞춰야 한다.

(3) 필름 넣을 때
필름은 어두운 곳에서 직사광선을 피해서 넣는 것이 좋다. 필름을 빛을 받으면 쉽게 타버리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필름을 잘 넣으면 24장, 36장 팩이라도 그 이상을 촬영할 수 있다.

(4) 필름카메라를 배우기 좋은 사이트
- SLR 클럽 (http://www.slrclub.com/)
- 펜탁스클럽 (http://www.pentaxclub.com/)
- 니콘클럽 (http://www.nikonclub.co.kr/)

(5) 필름사진 커뮤니티 그룹
- 필름카메라 (https://www.facebook.com/groups/thefilmcamera)
- 인스타그램 (@thefilmcamera)


4. 추천하는 필름카메라



(1) 펜탁스 ME SUPER
- 가격대: 10-15만 원
- 추천하는 사용자: 필름 카메라 입문자에게 추천.
- 카메라 정보
중소형 필름카메라로, 대부분 자동화 되어있기 때문에 처음 필름카메라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사용하기 좋다. 또한, 렌즈군도 싸고 다양한 편이기에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갈 때에도 부담이 덜하다.



(2) 니콘 FM2
- 가격대: 15-20만 원
- 추천하는 사용자: 남성분들이나 기계를 다루는 데에 이해도가 높고 능숙한 분들에게 추천.
- 카메라 정보
필름카메라에서는 중급기 정도로 통하며, 필름카메라의 정석이라고 할 수 있는 카메라이다. '예전에는 기자들이 사용했던 카메라이기에, 튼튼함과 전문성을 두루 갖추고 있다. 황동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무게감이 있다.



(3) 리코 SE
- 가격대: 10-20만 원
- 추천하는 사용자: 미니멀리즘을 선호하는 분이나 필름 값을 아끼고 싶은 분에게 추천.
- 카메라 정보
하프카메라로 불리는 필름카메라이다. 24장, 36장 필름을 넣으면 그 두 배인 48장, 72장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한 손에 들어갈 정도로 작으며, 다른 필름카메라와는 독특한 디자인과 건전지가 필요 없는 방식으로 희소성이 있다.


사진출처: 나무위키
사진출처: 나무위키

(4) 토이카메라 엑시무스
- 가격대: 5-7만 원
- 추천하는 사용자: 저렴한 필름카메라를 찾는 분에게 추천.
- 카메라 정보
현재에도 활발히 생산되고 있는 카메라로 다양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정판이나 다른 캐릭터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서 각기 다른 디자인을 모으는 재미가 있다. 22m 초광각 렌즈를 가지고 있어, 탁 트인 풍경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5) 로모카메라
- 가격대: 10-20만 원
- 추천하는 사용자: 아기자기함을 선호하고, 인스타그램 보정과 같은 느낌을 좋아하는 분에게 추천.
- 카메라 정보
일명 토이카메라로 불리는 필름카메라의 열풍을 일으킨 카메라. 다양한 디자인과 한정판 제품이 있어 카메라의 선택권이 넓다. 각자의 취향에 맞는 카메라를 선택하면 될 만큼 풍성하다. 비네팅이라는 카메라의 결함이 독특한 느낌이 나는 사진을 만들어 일반적인 사진에서는 볼 수 없는 분위기를 만들어 내는 것이 장점이다.


5. 추천하고 싶은 필름


사진출처: 필름나라
사진출처: 필름나라

(1) 엑타100
- 가격대: 8천 원
- 추천하는 사용자: 필름 가격에 상관없이 진하고 따뜻한 색감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추천.
- 필름 정보: 코닥 필름에서 고급 필름에 속하는 필름. 높은 색 재현력과 발군의 느낌을 자랑한다. 사람들이 필름 사진이라고 하면 가장 잘 떠올리는 이미지를 담아내는 필름.


사진출처: 후지필름
사진출처: 후지필름

(2) 후지필름 C200
- 가격대: 2-4천 원
- 추천하는 사용자: 값싼 필름을 원하고, 필름 카메라에 연습이 많이 필요한 사용자에게 추천.
- 필름 정보: 현존하는 필름 중 가장 싼 가격에 속하며,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는 필름. 동네 사진관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필름이다. 코닥 필름에 비해서 색 재현력은 떨어지나 값싸게 사용할 수 있는 필름.



(3) 코닥 컬러플러스 200
- 가격대: 4-5천 원
- 추천하는 사용자: 필름카메라에 익숙해졌으며, 본격적으로 필름 감성에 빠져들고 싶은 분에게 추천.
- 필름 정보: 적당한 가격대에 가장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필름이다. 코닥 고유의 따뜻한 색감을 가지고 있으며,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는 만큼 입문자들이 사용하기에 좋은 필름이다.


영현대기자단12기 이경환 | 동아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